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소식/눈높이

[눈높이 스쿨수학]으로 보는 자주 틀리는 문제의 유형!

문제를 풀다 보면 유독 자주 틀리는 문제들이 있어요. 그러한 문제들은 틀리는 이유를 정확히 알고, 유형별로 정리하여 해법 공식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오늘은 눈높이 스쿨수학과 함께 저학년 수학 교과서 단원과 연계하여 자주 틀리는 문제의 유형들을 살펴볼 텐데요. 자주 틀리는 문제들의 해답 Tip이 함께 하니 놓치지 마세요! :)





자주 틀리는 문제의 유형 첫 번째는 1학년 2단원 「여러 가지 모양」의 문제예요. 이 단원의 문제들은 우리가 접하는 사물들의 크기, 색, 단단함 등의 속성들 중에서 특히 모양 부분에 초점을 두어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아요. 평소에 사물의 모양을 관찰하여 같은 모양을 찾아보고, 그 모양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눈높이 스쿨수학 9세트 8페이지 4번 ]




▶ 자주 틀리는 문제의 유형 해답 Tip

보이는 모양을 보고 전체 모양을 유추하는 문제예요. ㉠은 뾰족한 부분이 있는 사각기둥 모양, ㉡은 둥근 부분으로 이루어진 모양, ㉢은 둥근 부분과 평평한 부분이 있는 모양이에요. 따라서 뾰족한 부분이 있는 ㉠이 정답입니다.




자주 틀리는 문제의 유형 두 번째는 2학년 3단원 속 「덧셈과 뺄셈」의 문제예요. 이 단원에서는 덧셈과 뺄셈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계산해보며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이때 두 수의 덧셈과 뺄셈을 형식화하기 전에 수학 도구를 이용하여 직관적으로 계산 원리를 생각해볼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 눈높이 스쿨수학 9세트 16페이지 9번 ]




▶ 자주 틀리는 문제의 유형 해답 Tip

'큰 수'와 '합'은 덧셈(+)으로, '작은 수'는 뺄셈(-)으로 인식하도록 지도합니다. '~보다 큰', '~와의 합'은 덧셈식으로, '~보다 작은', '~와의 차'는 뺄셈식으로 계산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3학년 아이들이 자주 틀리는 문제의 유형은 바로 나눗셈이에요. 나눗셈 개념은 아이들이 사칙연산 중 가장 어려워하는 개념인데요. 이는 덧셈, 뺄셈, 곱셈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 눈높이 스쿨수학 7세트 20페이지 4번 ]





▶ 자주 틀리는 문제의 유형 해답 Tip

이 문제는 도넛을 한 상자에 8개씩 넣어 포장하였을 때 포장한 상자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예요. 이처럼 몇 나누기 몇을 나눗셈식으로 나타내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은 먼저 뺄셈식으로 구하고 나눗셈식으로 나타내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때 구체물이나 그림을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