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미래의 나는 어떤 어른이 되어 있을까? 미리 보는 미래직업 전망

 

 

 

세계경제포럼 ‘직업의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미래직업 전망은 향후 5년간 AI와 로봇의 발전으로 사라질 일자리가 510만여 개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실제 영국 내 비서직은 2001년과 비교해 절반가량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업무가 전보다 단순화되거나 아예 필요 없어져 버렸기 때문이죠.

 

전문가들은 현대 직업이 위협 받는 시기는 20~30년 후가 아닌, 5~10년 뒤일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는데요, 즉, 가까운 미래에 어떠한 일자리도 똑똑하고 값싼 노동력을 제공하는 로봇의 위협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뜻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날로 발전하는 문명과 인공지능 로봇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유망한 미래직업 전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그렇다면 우리 어린이들은 미래에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을까요? 산업의 변화는 직업과 직장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하는 방식과 모습에도 큰 영향을 줄 텐데요, 우선 개인은 다양한 역량을 바탕으로 1개의 직업이 아닌 2~3개 등 여러 직업을 갖게 될지도 모릅니다. 모바일 기기 및 네트워크 환경이 발달함에 따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복수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특정 기업에 종속되지 않은 채 스스로 일을 구하고 제공하는 ‘프리랜서’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한 유명인사의 말처럼 조직인간의 시대는 끝났으며, 홀로 혹은 소수로 일하면서 다수의 고객이나 소비자와 계약하는 시대가 찾아올 거예요.

 

전문가들은 또한, 앞으로 기업은 극소수의 핵심 인력을 정규직원으로 유지하며, 프로젝트 단위의 계약직원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구조를 가져갈 확률이 높다고 전망하는데요, 지난 2015년 5월 세계은행이 온라인을 통한 아웃소싱 시장만 2013년 19억 달러(약 2조2420억 원)에서 2020년 150억~250억 달러(약 17조~29조 원)로 10배 이상 확대돼 급성장한다고 전망한 것을 보면, 이미 변화는 눈앞에 다가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한 매체가 한국고용정보원과 함께 '미래를 함께 할 새로운 미래직업 50선'을 선정한 결과, 민간조사원과 같은 사업서비스업 분야의 직업 15개가 가장 많은 유망 미래직업으로 거론됐다고 하는데요, '사업서비스업'이란, 기존 제조업을 뒷받침하는 동시에 서비스업으로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영역으로, 전에는 법무·회계 등 특정 분야에 한정됐지만, 최근 신(新)산업 전반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시각 정보로 바꾸는 인포그래픽기획자, 상품 판매를 늘리기 위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접목하는 상품스토리텔러도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사업서비스업 분야 미래 직업으로 선정됐습니다.

 

또한, 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금융·레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령친화 사업체나 고령인구에게 컨설팅을 제공하는 친고령 전문가도 늘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산림치유지도사나 스포츠심리상담사와 같은 직업도 유망 직종으로 주목 받고 있는데요, 가정 내 에너지 낭비를 줄이고 유해 환경물질을 제거하는 '가정에코컨설턴트'도 가까운 장래에 주목 받는 직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격진료기구를 작동하고 의료정보 데이터베이스(DB)를 관리하는 원격진료코디네이터와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의료정보분석사 등도 스마트 의료 분야의 미래직업으로 선정됐습니다.

 

농산물의 생산·가공·유통을 융합한 6차산업컨설턴트도 미래 유망 직업으로 손꼽혔는데요, 이 외에도 각종 포털과 블로그, SNS에 개인정보가 범람하면서 디지털 정보를 삭제하기를 원하는 개인이나 기업을 위해 인터넷 상에 게시된 댓글과 악성 비방부터, 특정 기업에 대한 험담까지 디지털과 관련된 모든 부정적인 기록을 찾아 삭제해주는 신종 직업 '디지털세탁인'과 '미디어콘텐츠크리에이터' 역시 인터넷과 미디어 분야를 이끌 미래 유망 직업으로 선정됐습니다.

 

 

 

오늘은 미래직업 전망과 함께 미래 유망 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지금의 우리 자녀들은 어떠한 장래희망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오늘 알려 드린 미래 유망 직업과 관련된 직종인지 함께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