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겨울 레포츠의 꽃 스키! 스키장 준비물 완전정복

 

 

 

 

겨울이 되면 스키장에서 스키나 스노우보드 등 짜릿한 속도감을 즐길 수 있는 겨울 레포츠를 즐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높고 미끄러운 산악지대에서 즐기는 운동인 만큼 부상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준비물을 철저히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겨울 레포츠의 꽃! 스키를 안전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스키장 준비물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일반적으로 헬멧은 스키장 준비물로 빠뜨리기 쉽지만, 한 편으로 가장 먼저 챙겨야 하는 준비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하행 슬로프에서 넘어지거나, 속도가 붙은 상태에서 잘 못 넘어지면 머리에 충격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헬멧은 자칫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머리를 보호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안전장비기 때문에 반드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스키를 탈 때 고글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낮에 스키나 보드를 탈 때는 반드시 고글을 착용해야 합니다. 고글을 착용해야 하는 이유는 눈과 바람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기도 하지만 바로 '설맹증'의 위험 때문인데요, 설맹증은 강한 햇빛이 눈에 반사되어 자외선으로 인해 각막이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설맹증은 스키장처럼 야외 스포츠를 즐길 때 발병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빙판이나 야외 활동을 하는 경우 고글 착용은 필수입니다.

 

고글 대신 선글라스를 대신 착용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선글라스는 스키나 보드를 타다가 넘어졌을 때 다칠 위험이 있으니 되도록 고글을 착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고글은 렌탈샵에서도 대여가 가능하니 보드나 스키를 대여할 때 함께 대여해 반드시 착용해 주세요.

 

 

 

 

 

스키장갑 역시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 스키장 준비물인데요, 스키 폴에 체중을 실어 앞으로 나가야 하는 스키 종목 특성상 장갑은 없어서는 안 되는 준비물입니다. 또한, 손은 추위를 많이 타고 쉽게 차가워져 동상에 걸리기 쉬우니 눈이 닿아도 젖지 않고 방수가 되는 스키장갑을 준비해야 해요.

 

 

 

 

 

 

스키장은 고지대 위치해 있기 때문에 보온용품의 착용이 매우 중요한데요, 모자는 찬 공기에 노출되는 얼굴, 목 뒤 등을 추위로부터 막아줍니다. 모자를 착용하면 보온 효과가 약 10~20% 이상 증가한다고 하니 꼭 챙겨주세요. 모자와 함께 착용하면 좋은 넥워머는 목과 함께 노출된 턱과 입 부분을 감싸주는 일체형이 좋은데요, 긴 머플러를 하게 되면 넘어졌을 때 목이 졸릴 위험이 있으니 가급적 넥워머를 이용해주세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스키와 보드를 타다 보면 체력을 체크하지 않고 무리해서 타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를 대비해 중간 중간 고열량 초코바나 에너지바 등으로 에너지를 충전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2시간마다 한 번씩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종종 자외선차단제는 여름철 물놀이를 할 때만 바르면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겨울철 스키장에서도 자외선차단제는 필수 준비물입니다. 스키장 슬로프의 흰 눈에 반사되는 자외선의 강도는 여름철에 비해 무려 4배 이상 강하다고 하니 고글과 넥워머로 가려준 부분과 가리지 않은 부분의 피부색이 달라지는 불상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꼭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하게 발라주세요!

 

 

 

 

 

 

이제 막 스키나 보드를 배우기 시작한 초보 스키어, 초보 보더라면 구급약도 준비는 필수인데요, 스키나 스노우보드를 타다보면 넘어지거나 찰과상을 입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약 성분이 포함된 밴드나 파스 등을 미리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산악지대인 스키장은 기온변화가 심하고, 특히 야간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추워지기 때문에 하얀 설원을 마음껏 누비고 싶다면 핫팩은 필수입니다. 장갑을 잠시만 벗고 있어도 금세 손이 빨갛게 얼어버릴 수 있으니 핫팩을 미리 준비해 꽁꽁 언 손을 녹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스키와 보드를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스키장 준비물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겨울이면 스키나 보드를 타다가 부상을 입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죠? 혹시 이번 겨울 스키장에 갈 일이 있으시다면 오늘 소개해 드린 스키장 준비물을 잘 챙기셔서 부상 없이 안전하게 스키와 보드를 즐기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