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직장과 가정 무엇 하나 놓칠 수 없는 직장맘 궁금증 10

 

 

 

 

직장에 다니며 아이를 키우는 직장맘들이라면 유독 시시콜콜한 고민들이 많으실 텐데요, 서울시는 최근 직장맘을 위해 운영하는 제도를 소개한 자료집 <직장맘을 위한 100문 100답>을 펴내 엄마들의 궁금증을 달랬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엄선한 정보 10가지를 알려 드릴게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제도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근로자가 자녀 양육을 위해 주당 15시간 이상 30시간 이하로 단축 근무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육아휴직 기간과 합산하여 최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만약 육아휴직을 6개월 썼다면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은 남은 6개월 동안 가능합니다.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기간 중에는 사업주에게 실제 근무시간 분의 급여를 받고, 고용센터에서 일정 금액을 지원 받게 됩니다.


 

 


가족돌봄휴직이란, 부모, 자녀, 배우자, 배우자의 부모가 질병, 사고, 노령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상태일 때 쓸 수 있는 근로자 휴직제도를 말합니다. 기간은 연간 최대 90일이며, 한 번에 최소 30일 이상 사용해야 합니다. 가족돌봄휴직은 원칙적으로 무급이지만 근속기간에는 포함되는데요, 따라서 승진이나 퇴직금 산정, 연차유급휴가일 가산 등에서 근속기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모두 통상임금의 50%를 가산 지급받게 되는데요, 여성근로자는 연장근무가 주당 12시간 이하로 제한됩니다. 또한, 밤 10시부터 새벽 6시까지 근무하는 야간근로는 여성근로자 본인의 동의가 있어야 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산후 1년 이하인 여성근로자는 연장근로와 야간근로 조건이 한층 까다롭습니다.

 

 

 


유치원알리미(e-childschoolinfo.moe.go.kr)에서 전국 유치원 및 어린이집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검색창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이름을 입력하면 원아 및 교직원 현황, 회계현황, 교육 과정 및 방과 후 과정 현황, 환경위생 및 안전관리 사항 같은 주요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유아 학비나 아이행복카드에 대한 궁금증은 교육부 e유치원시스템(www.childschool.go.kr)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 3개월 이상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봄서비스(www.idolbom.go.kr)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아이돌보미가 가정 등으로 찾아가서 일대일로 아이를 돌봐주는 정부서비스로 야간·공휴일에 상관없이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만큼 신청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요금은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르며 소득 유형에 따라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가사 서비스가 포함되지 않는 일반형 돌봄 서비스는 100% 자가 부담 시 시간당 6,500원입니다. 수족구 등 전염성 질병에 감염된 아동은 소득에 관계 없이 시간당 3,9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등생 자녀의 돌봄은 초등학교에서 운영하는 초등돌봄교실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숙제 지도, 독서, 예체능 활동, 급식 등이 이루어지며 최장 밤 10시까지 아이를 맡길 수 있습니다. 학교에 따라 주말이나 방학에 초등돌봄교실을 개설하는 곳도 있는데요, 만 18세 미만의 아동은 지역아동센터의 방과후돌봄에 갈 수 있습니다. 청소년문화의집 등에서 제공하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저소득층 가정 아동 대상 프로그램이니 참고해주세요.

 

 

 


 

 

청소년전화 1388에서는 일상 고민은 물론 가출, 폭력, 학업중단, 인터넷 중독 등 각종 청소년 위기 상황에 상담과 신변 보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 전화(1388), 휴대전화(지역번호+1388), 문자(#1388), 사이버(www.cyber1388.kr), 카카오톡(플러스친구맺기) 등 다수의 채널이 365일 24시간 열려 있습니다. 지역별로 운영하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도 대면과 사이버 상담, 심리검사, 학업지원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며, 인터넷과 스마트폰 과다 사용 청소년은 국립청소년 인터넷 드림마을(nyid.kyci.or.kr, 063-323-2287)에서 심리정서상담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가 직업성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근로자건강센터에서 무료 직업건강서비스 사업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주로 근로자 건강 상담, 근무 환경 상담, 뇌·심혈관 질환 예방 상담, 근골격계 질환 예방 상담, 직무 스트레스 예방 상담, 생활습관 개선 상담이 이루어지며, 인터넷 또는 전화(www.kosha.or.kr, 1577-6497, 1588-6497)로 예약 후 방하면 됩니다. 진료 시간은 센터별로 다르지만 보통 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9시까지입니다.


 

 

 


정신건강 상담은 지역별 정신건강증진센터 무료 상담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서울시는 블루터치(blutouch.net), 마인드스파(www.mindspa.kr) 등의 홈페이지를 통해 아동에서 청소년, 성인에 이르는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스트레스·우울증·강박증 자가테스트와 치유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스마트미디어 중독 문제는 스마트쉼센터(www.iapc.or.kr, 1599-0075)에서, 자살충동은 자살예방센터(www.spckorea.or.kr)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saeil.mogef.go. kr, 1544-1199), 여성인력개발센터(www.vocation.or.kr), 여성발전센터에서 취업 상담, 직업훈련교육, 인턴십, 맞춤형 일자리 제 등 다각도로 여성 취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직장과 가정 무엇 하나 놓칠 수 없는 직장맘 궁금증 10가지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직장맘과 관련된 궁금증들이 많이 해결되셨나요? 직장에서는 업무로, 가정에서는 육아와 살림으로 언제나 쉴 틈이 없는 우리나라의 모든 직장맘 여러분, 힘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