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거르면 안돼요! 아침밥의 중요성 및 건강한 아침밥 TIP!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아이들은 입맛도 없고, 귀찮다는 이유로 아침밥을 먹지 않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절대 거르면 안 되는 것이 바로 아침밥인데요. 오늘은 아침밥의 중요성 및 건강한 아침밥 TIP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아침밥을 먹으면 혈당치를 올려 뇌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뇌는 상당히 복잡한 구조로 포도당 이외에는 에너지원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뇌 안에 에너지를 축적해 놓지도 않는데요, 때문에 아침에 일어났을 때 저혈당 상태로 머리가 멍한 상태가 됩니다. 이때 아침밥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뇌 활동이나 집중력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침밥을 먹으면 공복 시간이 줄어들어 점심이나 저녁에 과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침밥을 먹으면 체온이 올라가 몸이 따뜻해지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데요, 음식물을 소화, 흡수할 때 몸에서 발산되는 에너지로 발생하는 열을 DIT라고 합니다. 이 DIT는 아침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저녁이 지나 밤이 되면서 점점 줄어들게 되는데요, 따라서 아침밥을 먹었을 때 체온을 높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위가 비어 있는 상태에서 아침밥을 섭취하면 위가 팽창하게 되면서 소화작용에 따라 대장 운동이 활성화 되는데요, 이렇게 장을 자극해 장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변비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아침식사의 양은 1일 에너지 권장량의 약 1/4정도(약 400~500kcal)로 적절한 영양섭취를 통해 필요한 에너지 및 영양소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영양을 충족시킬 수 있는 간편 아침식사의 예로는 통 곡물 식빵 2장, 달걀프라이 2개, 양배추 샐러드 100g, 방울토마토 8알, 저지방 우유 180ml를 들 수 있습니다.

 

에너지를 발산시키는 든든한 한식 차림의 아침밥으로는 강낭콩 밥 2/3공기, 조갯살 무국 2/3, 돼지고기야채조림 8~10조각(50g), 치커리 샐러드 70g, 멸치 마늘종 볶음 小 1접시(50g)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콩죽, 잣죽, 야채죽, 호박죽 등은 소화가 쉽고 위에 부담이 적은 아침식사로 좋습니다.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아침식사는 포만감을 제공하고 군것질을 예방하는데요, 단백질이 많은 식품으로는 두부, 살코기, 콩, 닭 가슴살, 달걀, 생선 등이 있고, 식이섬유소가 많은 식품으로는 도정이 덜 된 전곡류, 과일, 채소 등이 있습니다. 간편한 아침식사로 단백질이 풍부한 연두부, 달걀프라이, 닭 가슴살 샐러드, 과일 샐러드 등이 있습니다.

 

 

 

 

 

몸의 여러 기능을 조절하는 비타민은 탄수화물 · 단백질 · 지질의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구성성분인데요, 무기질은 신체의 골격과 구조를 이루는 구성요소로 체내 전해질 균형을 이루고, 생리기능을 조절하여 우리 몸이 꼭 필요로 하는 필수영양소입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바나나, 사과, 배, 키위, 포도 등의 과일과 당근, 오이, 상추, 깻잎, 배추, 시금치 등의 채소를 활용하여 샐러드 또는 주스로 만들어 먹으면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칼슘이 풍부한 우유는 성장기의 어린이뿐만 아니라 모유생산을 위한 수유부와 뼈 건강을 챙기는 중년이상 성인에게도 권장하는 양질의 식품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갖춘 아침식사에 우유 한 잔을 함께 곁들이면 든든하고 건강한 아침식사가 될 수 있습니다.

 

 

 

 

 

정제된 탄수화물인 단순 당질은 섭취 후, 소화부터 흡수까지의 시간이 짧아 체내의 혈당이 급격히 상승합니다. 혈당조절을 위해 인슐린이 과하게 분비되면서 신경이 예민해지고 무기력해지는 저혈당 증세가 나타나 이에 금세 허기를 느끼고 다시 음식을 찾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따라서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되는 단순 당질이 많이 들어있는 설탕, 케이크, 꿀, 사이다, 콜라 등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고, 복합 당질이 함유된 현미밥, 잡곡, 통밀 빵, 감자, 고구마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아침밥의 중요성 및 건강한 아침밥 TIP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아무리 바쁘고 귀찮다 하더라도 하루를 힘차게 생활할 수 있는 에너지가 되는 아침밥은 반드시 챙겨 먹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