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우리아이 창의력 키우기 위한 방법은?

 

 

 

 

창의력은 단순히 아이의 생각영역을 넓혀주는 것을 넘어 아이의 이해력을 높여주고, 아이가 사회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부모들이 아이가 어릴 때부터 창의력을 키워주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아이 창의력 키우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아이 창의력 키우기 방법으로 가장 먼저 추천하는 것은 아이만의 독립적인 공간 만들어주기 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가 4살이 되면 독립심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때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주면 아이가 하고싶은 것들을 하게 되며, 굳이 다른 활동을 시키지 않아도 자신이 할 일들을 스스로 찾아서 하게 된답니다. 꼭 방이 아니더라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디언 텐트나 거실의 한 부분을 아이만의 공간이라고 인식시켜준 다음 책이나 장난감을 가져다 놓으면 아이가 자율적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어른들은 그냥 지나칠 수 있는 물건으로도 아이는 스스로 즐겁고 창의적인 활동을 하게 될 거예요.

 

 

 

 

 

 

아이 창의력 키우기 방법으로 추천하는 두 번째 방법은 야외에서 마음껏 뛰어 놀게 하는 것인데요, 최근에는 아이들의 안전을 우려해 야외 활동을 되도록 자제시키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을 집안에서만 놀게 하며 아이들을 직접 보호하고 관찰하는 것은 오히려 아이에게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 아이가 야외 또는 자연에서 식물이나 곤충 등을 직접 보고 만지고 느껴보는 것만으로도 창의력을 쑥쑥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와 함께 야외로 나가 아이의 질문에 대답을 해주거나 아이의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는 다양한 대화를 하면 아이의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답니다.

 

 

 

 

 

 

아이 창의력 키우기 방법으로 추천하는 세 번째 방법은 아이의 선택을 존중해주는 것인데요, 혹시 아이들의 의견이나 선택에 항상 '그건 ~해서 안돼'라고 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물론 소중한 내 아이가 언제나 옳은 선택만 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조언을 해주고 지도를 해주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소한 말들이 아이의 창의력을 자라지 못하게 할 수도 있는데요, 아무리 어린 아이라고 해도 아이가 어떠한 선택을 했을 때는 다양한 고민과 목표를 정한 후 선택을 하고, 자신의 선택이 옳다고 느껴지거나 목표를 달성했을 때는 엄청난 성취감을 느끼게 된답니다. 아이가 장난감이나 과자 하나를 선택했을 때도 아이의 선택을 존중해주세요. 그것만으로도 아이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다음에는 더 큰 상상력으로 자신의 목표를 정할 수 있게 된답니다.

 

 

 

 

 

 

아이 창의력 키우기 방법으로 추천하는 마지막 방법은 미술활동 하기입니다. 유아기 아이들의 창의력 키우는 교육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바로 미술교육인데요, 어릴 때부터 다양한 재료와 색상으로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술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감수성과 표현력이 풍부해지며 관찰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술활동 중 클레이나 점토를 활용한 놀이는 부드러운 촉감의 클레이를 만지며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끼고 소근육도 발달시킬 수 있는데요, 일정한 형태가 없이 무한으로 변형되는 클레이와 점토 등으로 형태를 만들다 보면 창의력을 키우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우리아이 창의력 키우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렸는데요, 생활 속에서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창의력 키우기 방법들로 우리아이를 창의력이 뛰어난 아이로 키워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