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TV속에 보이지 않는 일등공신 방송 PD에 대해 알아보자!

 

 

 

드라마, 예능, 다큐 등 재미있는 이야기를 다양한 장르로 제작해 방송으로 내보내는 방송 PD. 재미있고 보람된 순간만큼 고되고 힘든 부분이 많은 직업이라고도 하는데요, 오늘은 아이들의 장래 희망에서 여전히 인기가 높은 방송 PD에 대해 알아볼게요!

 

 

 

 


「무한도전」, 「꽃보다 청춘」, 「응답하라 시리즈」 등 전 국민이 사랑한 프로그램은 출연진뿐 아니라 담당 PD들의 인기도 함께 높였는데요, 요즘 방송 PD들은 프로그램 뒤에서만 활동하지 않고 출연자와 함께 소통하거나 프로그램에 직접 출연하는 등 적극 개입하면서 시청자들에게 친숙한 직업으로 와 닿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프로그램을 대표하는 PD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들일까요?


방송 PD의 업무와 역할은 방송 분야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프로그램을 만들어 방송으로 내보내기 위해 프로그램 전반을 기획하고 제작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프로그램의 기획자이자 총책임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인물 섭외, 야외촬영과 스튜디오 연출부터 제작비 계산과 정산 등의 관리감독 업무까지 아우릅니다.

 

과거 방송 PD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작 전반을 총괄하는 프로듀서와 실제 촬영 현장에서 연출을 담당하는 감독을 겸했지만, 최근에는 두 역할이 분리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작하는 프로그램의 장르나 성격에 따라 예능 PD, 시사교양 PD, 다큐멘터리 PD, 뉴스 PD 등이 있으며, 다양한 방송 콘텐츠만큼이나 전문성을 가진 PD가 많습니다.

 

 



PD는 무엇보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위치이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창의력과 기획력이 필요합니다. 평소 독서를 하며 다양한 지식과 상식을 많이 쌓아야 하고, 호기심을 바탕으로 관찰력을 키워야 하는데요, 보통 한 프로그램을 만들 때 적으면 15명에서 많게는 100여 명 넘는 스태프를 이끌어야 하기에 리더십과 위기 대처 능력도 필요합니다. 대내외 활동이나 봉사활동 등을 경험하면서 다수의 의견을 종합하고 목표를 성취해 내는 역량을 키우면 도움이 되며, 책임감과 행동력 또한 반드시 필요한 자질이죠.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직업으로 보이는 방송 PD에게도 고충은 따르는데요, 프로그램 하나를 만드는 데 몇 달, 몇 년 이상 긴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방송업계 특성상 야근과 철야가 많으며, 업무여건 또한 좋지 않은 편입니다. 때문에 방송에 관한 열정과 명확한 목표 의식 없이는 장기간 방송 PD로 일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방송 PD가 되려면 지상파(KBS, MBC, SBS, EBS) 및 케이블 방송사에 입사하거나 외주제작사의 PD로 입사하면 됩니다. PD로 입사한다고 해서 바로 방송프로그램 연출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일정기간 조연출 기간을 거치며 업무를 익힌 후 PD 업무를 맡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각 방송사의 공개채용으로 입사하며, 채용과정은 방송사에 따라 다르지만 서류전형 후 교양, 논술, 상식 등의 필기시험을 통해 합격자를 거른 뒤 면접 등의 과정으로 선발합니다.

 

방송 PD로 활동할 수 있는 전공이 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대학의 관련학과(신문방송학, 국어국문학, 광고홍보학, 언론방송매체학 등)를 졸업하거나 지상파 방송국에서 운영하는 아카데미 등에서 연출에 관한 전문 교육을 미리 받고 방송국 공개채용에 응모하면 도움이 됩니다. 점점 어려워지는 시험에 대응하려면 졸업 전후에 방송관련 취업정보와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준비 기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방송 PD의 전망은 매우 밝은데요, 새로운 매체의 출현으로 방송 산업이 변화되고, 방송 채널의 다양화, 방송프로그램의 세분화 등으로 방송 PD가 더 필요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방송과 신문, 통신과 인터넷 등 미디어 간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방송 채널이 더욱 다양해지고, 한 방송사 안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등 변화가 눈에 띕니다. 이런 변화는 방송 PD에게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지금까지 TV 속에 보이지 않는 일등공신이자 아이들의 장래 희망에서 여전히 인기가 높은 방송 PD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 전해 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장래 희망으로 방송 PD를 꿈 꾸는 아이에게 방송 PD에 대한 명확한 개념과 체계적인 준비 과정을 지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