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귀로 집중하는 재미가 쏠쏠! 여름방학에 듣는 교육 팟캐스트




언제 어디서든 교육 정보는 물론 양질의 학습 콘텐츠들을 접할 수 있는 팟캐스트. 팟캐스트는 귀로 집중하는 재미가 있고 간편하게 청취가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인데요! 오늘은 방학 동안 엄마와 아이가 즐겨찾기에 추가할 만한 팟캐스트 방송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출처 : 공식 페이지)



서천석의 아이와 나 팟캐스트 바로가기 (☜ 클릭!)




이 팟캐스트는 유익한 강연과 마음을 치유해주는 따뜻한 이야기로 유명한 소아정신과 전문의, 서천석 선생님이 유아기에서 사춘기에 이르는 각 시기 별 육아 고민을 상담해주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분야 별로 전문가를 초빙해서 상세한 정보를 나누는 것은 물론 육아에 지친 부모님들을 정신적으로 격려해주고, 부모님들을 팟캐스트 스튜디오로 초대해서 현실적인 조언을 전하기도 해요. 현재 '서천석의 아이와 나'는 51화를 끝으로 시즌 1이 종료된 상태인데요, MBC 라디오 「여성시대」에서 진행하는 서천석 박사의 상담 코너 ‘우리 아이 문제 없어요’도 팟캐스트로 올라와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출처 : 공식 페이지)


입시왕 팟캐스트 바로가기 (☜ 클릭!)




'입시왕'은 수시로 바뀌는 복잡한 대학입시 전형을 보다 쉽고 흥미진진하게 풀어주는 입시 토크쇼랍니다. 사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교육 컨설팅을 담당하는 세 남자가 날카로운 분석과 거침없는 입담으로 공부·입시·교육 정보를 발 빠르게 전해줘요. 최근에는 논술전형, 학교장 추천 전형, 학교별 전형, 내신, 학생부 비교과, 교육 정책, 수능 탐구과목, 공부방 법 등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어요. '입시왕'은 2014년 첫 방송 이래 250개에 육박하는 에피소드가 쌓였으며, 일주일에 2개 이상 업데이트되고 있어요.






(출처 : 공식 페이지)


학부모를 위한 진로레시피 팟캐스트 바로가기 (☜ 클릭!)




'학부모를 위한 진로레시피'는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공동 운영하며 한 달에 5~10개의 에피소드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수많은 진학 정보 중에서 놓치고 있거나 중요한 것은 없는지를 점검해볼 수 있답니다. 또, 직업 정보는 물론 진로 고민, 교육 방법, 입시 정보, 해외 교육의 사례도 다루고 있어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어요.






(출처 : 공식 페이지)


초등사춘기 팟캐스트 바로가기 (☜ 클릭!)




어느 날부터 ‘안돼’ ‘싫어’ ‘몰라’를 입에 달고 사는 아이들. 특히나 요즘에는 사춘기를 겪는 연령이 많이 낮아진 상태인데요, 늘 엄마 아빠만 바라보고, 말도 잘 듣던 아이가 어느 날 갑자기 반항적으로 변해 당혹스러워하거나 속앓이를 하는 부모님들은 '초등 사춘기'를 통해 우리 아이의 심리 상태를 이해해보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이 팟캐스트 방송은 초등학교 교사인 김선호 선생님이 교실에서 몸소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엄마들이 잘 모르는 초등생의 행동 이유와 심리, 사춘기 해결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엄마를 이기는 아이가 세상을 이긴다’ ‘기다림과 바라봄의 교육’ 등의 에피소드가 유명한데요, 사춘기에 접어드는 학부모님이라면 꼭 한 번은 들어보시길 권해 드려요.













(출처 : 공식 페이지)


토토의 이야기 나라 팟캐스트 바로가기 (☜ 클릭!)




이 방송은 아홉 살 아들이 아이디어를 내면 아빠가 이야기를 쓰고 엄마가 교정을 보는 내용으로 진행돼요. 완성된 동화는 세 사람의 목소리로 녹음을 해요. 즉, 가족이 만드는 창작 구연 동화 팟캐스트인 셈이에요. 편식, 거짓말 등 아이에게 교훈이 될 만한 내용은 물론 지역명의 유래, 유기동물, 분리수거 등 사회 전반에 걸친 내용도 다루고 있으며 10여 일 마다 업데이트된답니다.







이 방송은 SBS 파워 FM의 한 코너를 팟캐스트로 만든 거예요. ‘이 말 어떻게 해요?’ 하고 청취자가 질문을 올리면 국내파 김영철 씨가 먼저 추측성 답을 내놓고 그걸 미국인 타일러 씨가 수정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답니다. 이를 통해 청취자들은 말의 뉘앙스를 살린 표현과 미국 문화를 덤으로 배울 수 있어요.






(출처 : 공식 페이지)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채널 팟캐스트 바로가기 (☜ 클릭!)




이 방송은 아시아 최고의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갖췄다고 평가 받는 서대문자연사박 물관이 운영하는 과학 팟캐스트랍니다. 박물관장, 학예사, 도슨트가 참여해서 우주와 지구, 자연의 역사를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줘요. 또, 공룡, 행성, 생명체, 고생대, 화산, 지진 등 아이들이 흥미를 지닐 만한 과학 키워드로 20여 분 정도 이야기를 나누는데요, 대화를 듣는 것만으로도 기초적인 과학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답니다. 방송은 네이버 오디오 클립에서 들을 수 있어요.






(출처 : 공식 페이지)


이상한 서당 팟캐스트 바로가기 (☜ 클릭!)




일상 대화에서 자주 쓰지만 의미가 헷갈렸던 한자, 혹은 ‘이 말도 한자였어?’ 싶은 단어가 하나 둘쯤은 있으시죠? '이상한 서당'은 이러한 표현이나 단어를 선정해서 그 유래와 의미, 용례를 짚어준답니다. ‘심지어’나 ‘자장면’처럼 무심코 쓰는 한자와 ‘명약관화’나 ‘마이동풍’ 같은 사자성어, ‘금천구’나 ‘송파구’ 같은 동네 지명이 주요 탐구 대상이에요.





(출처 : 공식 페이지)


대교 동화 마을 팟캐스트 바로가기 (☜ 클릭!)




'대교 동화 마을'은 10분 내외의 짧은 동화책을 읽어주는 방송이에요. 국내 우수 창작 동화는 물론, 영어 동화, 생활습관 동화 등 다양한 동화를 접할 수 있답니다. 현재 유명 화가들의 삶을 담은 세계의 예술가 시리즈는 12편까지 올라왔고 「벌거벗은 임금님」, 「브레멘 음악대」 같은 영어 동화는 5편이 올라와 있어요. '대교 동화 마을'은 한 달에 2~3개 새로운 동화를 올리고 있으며, 내용은 네이버 오디오 클립에서 들을 수 있답니다.



이렇게 부모님과 아이들 모두에게 유익한 교육 팟캐스트를 두루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팟캐스트 방송은 모바일 기기가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들을 수 있답니다. 출퇴근 시간 등 남는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보거나 혹은 휴식을 취할 때 가벼운 마음으로 들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재미있고 알찬 정보로 귀를 즐겁게 하고 마음을 풍요롭게 해주는 팟캐스트 방송과 함께 남은 여름을 즐겨보시기 바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