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단풍의 계절이 돌아왔어요!" 2017 단풍 시기 살펴보기



해마다 가을이 되면 사람들의 마음은 온통 설레기 시작해요. 청량한 초록빛을 내던 나뭇잎들이 하나 둘씩 붉게 물들기 시작해 마침내 온 산이 붉은 비단을 펼쳐둔 것 같은 장관을 연출하는 가을날. 청정한 대자연 속에서 단풍의 매력 속에 흠뻑 취하면 그야말로 신선 놀음을 즐기는 기분일 것 같은데요! 오늘은 여러분들의 단풍놀이 계획을 위해 미리미리 단풍이 절정으로 물드는 시기를 짚어보려 해요. 그럼 내용을 함께 살펴볼까요?







예보에 따르면 올 가을 주요 산악의 가을 단풍은 평년보다 1~3일 늦게 시작될 전망이라고 해요. 산의 20%를 물들이는 첫 단풍은 9월 27일 설악산에서 가장 먼저 시작될 예정이고 이후 오대산이 10월 1일, 북한산 10월 15일, 계룡산 10월 19일, 내장산 10월 20일, 한라산이 10월 17일 무렵 첫 단풍이 물들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요. 산의 80%가 단풍으로 물드는 단풍 절정의 시기는 첫 단풍 이후 2주 정도 뒤를 예상하시면 되는데요, 설악산이 10월 19일, 북한산은 10월 29일, 내장산은 11월 8일로 예상되고 있어요. 따라서 전국 명산으로 단풍 나들이를 계획하시는 분들은 이를 참고하셔서 미리 일정을 계획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





여행이나 나들이를 떠나는 데 있어 사진이 빠질 수 없는데요! 같은 장면을 찍더라도 이왕이면 좀 더 예쁘고 독창적인 시선으로 담아내고 싶은 욕심을 누구나 다 가지고 계실 거예요. 그래서 이번에는 단풍사진을 예쁘게 찍을 수 있는 팁을 몇 가지 소개해드릴게요!






사진을 찍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빛'을 파악하는 것인데요! 햇빛 상태에 따라 똑같은 단풍입도 다르게 촬영된답니다. 햇빛 상태에 따라 똑같은 단풍잎도 다르게 촬영되는데요, 햇빛을 등지고 찍는 순광에서는 붉은 단풍잎과 파란 하늘을 동시에 담아낼 수 있어요. 하지만 어딘지 모르게 평범한 느낌이 드는데요, 좀 더 특별한 사진을 찍어보고 싶다면 단풍잎 너머에서 들어오는 빛인 사광이나 반역광을 이용해보세요. 단풍잎이 촬영자의 반대편에서 들어오는 햇살을 받아 반짝이는 장면을 포착해보는 거죠. 이렇게 찍어보면 같은 단풍잎도 색감이 풍부하게 표현되고 입체적인 질감을 살릴 수 있어요.







단풍은 전체적은 전경을 파악할 수 있도록 넓게 찍는 것도 운치 있지만, 부분 촬영을 진행하면 색다른 이미지를 포착할 수 있어요. 카메라의 줌 기능을 이용해 단풍의 특정부위를 클로즈업 해보세요. 빨갛게 타오르는 이파리와 뻗어나가는 잎맥의 질감을 담아보는 것도 좋답니다.







단풍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때는 인물의 시선을 정면이 아닌 다른 곳으로 처리해보는 것도 좋아요. 화면 속 인물이 카메라를 빤히 쳐다보고 있으면 기념사진으로 그치지만, 기념사진 촬영 직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포착해 사진을 찍거나 정면이 아닌 측면이나 허공을 바라보는 사진을 연출해서 찍으면 보다 느낌 있는 인물 사진을 찍을 수 있답니다.







단풍은 보통 밝은 질감과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이때 좀 더 특색 있고 뚜렷한 이미지를 연출하고 싶다면 명암과 보색이 대비되는 사진을 찍어보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이 외에도 단풍을 찍는 위치를 바꿔보는 방법이 있는데요, 대부분 사람들은 단풍나무를 바라보며 찍는 구도가 많아요. 하지만 단풍나무 바로 아래에서 단풍 가지 사이로 보이는 밝은 곳을 향해 촬영하면 구도의 재미를 느낄 수 있고 단풍의 고운 빛을 도욱 도드라지게 촬영할 수 있답니다. 또, 인물 사진과 단풍을 함께 담고 싶다면 채도가 높은 붉은 색 의상은 피하고 흰색이나 옅은 회색 등 밝은 무채색 계열의 의상을 입으면 배경에 인물이 더욱 도드라지는 효과를 낼 수 있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가을철 산악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 수칙을 살펴볼게요. 가을은 일교차가 크고 1년 중 기후변화가 가장 심한 계절이랍니다. 따라서 낮 기온이 높더라도 바람막이 등의 얇은 보온의류를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또, 체력을 감안하지 않는 무리한 산행은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본인의 체력 수준에 맞는 등산 코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마지막으로 더 예쁜 사진을 찍어보겠다는 욕심으로 지정된 등산로를 이탈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요, 이럴 경우 조난 혹은 추락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안전을 위해 반드시 지정된 등산로를 이용해주시기 바라요.




이렇게 2017년 단풍 시기를 살펴보고 단풍 사진을 예쁘게 찍는 법부터 산행 시 주의사항을 두루 살펴보았는데요! 여러분들도 올 가을 나들이 계획을 잘 세우셔서 무르익어가는 가을 풍경을 만끽해보시길 바라요.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