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폭력적인 아이 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요? 느린학습자 양육방법




아이의 행동을 보고, 너무 거칠고 난폭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죠. 욕을 잘 하고 친구들을 때리거나, 화가 나면 양육자를 때리기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야단치는 데 한계가 느껴지고, 어떻게 해야 때리는 것을 고칠 수 있을지 고민이 있으실텐데요. 폭력적인 성향을 보이는 아이들을 어떻게 이끌어야 하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이에게 야단을 치고 폭력은 나쁜 것이라고 가르쳐 주지만 도통 소용이 없이 도돌이표를 그리는 기분이 들기도 하죠. 그렇다면 도대체 감정 표출을 폭력으로 해결하려 들거나 무작정 남을 때리려 하는 아이를 어떻게 고쳐야 하는 걸까요? 이에 대한 첫 번째 답으로는 먼저 아이의 행동에서 '이유'를 찾으라는 것이에요.



느린 학습자에게서는 공격적인 태도가 자주 나타나요. 행동이 거칠고 난폭한 아이는 조금만 마음에 들지 않는 상황이 되면 친구를 마구 때리거나 장난감을 집어 던지고 양육자에게도 거칠게 대드는 행동을 보여요. 이러한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성향은 심리적인 욕구불만과 관련이 있답니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양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경우, 양육자가 아이의 요구를 적절히 들어주지 못한 경우, 학습으로 인한 스트레스, 양육자를 포함해서 아이의 주위 환경에 폭력적인 요인이 많았을 경우 아이는 더욱 공격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어요. 따라서 아이의 행동을 짚어보기 이전에 아이의 주위 환경이 어떠했나 하고 먼저 돌아볼 필요가 있답니다.





행동만 놓고 본다면 폭력을 사용하는 아이가 나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부모님들은 그런 행동을 보이는 이면의 아이의 심리 상태를 들여다 보셔야 해요. 느린 학습자에게 나타나는 공격성은 낮은 자존감과 방어적인 태도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주변 사람들로부터 관심과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가 좌절되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자주 받아 부정적인 감정이 쌓이게 되면 아이는 이것을 적절하게 잘 표출하지 못하게 되고, 폭력을 행사하게 돼요.









아이가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 이유가 있다면 아이 기질의 문제인 것인지, 욕구불만의 문제인 것인지, 양육자의 양육태도로 비롯된 문제인 것인지 파악해 이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둬야 해요. 따라서 평소 아이가 가지고 있는 욕구불만이 무엇이며 아이에게 채워지지 않은 부분이 있는지 관찰해보세요.





아이가 난폭하게 군다고 하여 양육자가 함께 큰 소리를 치고 폭력을 사용하면 문제는 더욱 악화된답니다. 아이와 맞서 싸우기보다는 잘못되거나 위험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 우선 제지를 하고 통제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아이가 또래나 언니, 오빠, 양육자 등을 때리는 행동을 할 때는 즉각적으로 아이의 손목을 잡거나 몸을 꽉 붙들면서 "때리지 마!"라고 낮은 목소리로 단호하게 아이의 눈을 정면으로 바라 보면서 말하고, 잘못된 행동을 제지해 주세요. 그리고 폭력은 나쁜 것이라고 말해 주세요.






아이를 혼내거나 때리면 아이의 마음에 부정적인 감정이 생기게 돼요. 따라서 양육자는 단호한 눈빛과 말투로 아이의 행동만을 제지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행동을 제지한 후에는 "네가 많이 화가 났구나. 속상하지? 그래도 다른 사람을 때리면 아파. 그런 행동은 안돼."라고 짧지만 부드러운 어투로 이야기 해주고 아이의 감정을 다독여주세요.





간혹 어떤 아이들은 분노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몰라서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을 하기도 해요. 이런 아이들에게는 화가 났을 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말들, 예를 들어 "화났어", "기분 나빠", "불만이야" 등의 표현을 알려주세요. 또, 그 말들을 사용함으로써 아이가 자신의 분노를 표현하고, 나아가서 화를 풀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평소 아이가 충분히 놀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이 필요해요. 또, 베개 치기와 벽에 공 던지기, 신문 찢기 등의 놀이를 통해 아이의 마음 속에 있는 부정적인 감정을 발산할 수 있게 도와 주세요. 양육자 자신도 화를 잘 참고 조절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필요해요. 또, 아이가 양육자의 폭력이나 영상물의 폭력적인 장면을 보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폭력적인 아이 교육의 포인트


1. 난폭한 행동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세요.

2. 아이와 함께 싸우지 마시고 폭력은 나쁜 것이라고 낮고 짧게 말해 주세요.

3. 아이의 화난 감정에는 충분히 공감을 표현해 주세요.

4. 신체 활동, 놀이 활동 등을 통해 아이가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할 수 있게 도와 주세요.



이렇게 폭력적인 아이를 위한 교육 방법을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아이가 누군가를 공격하는 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답니다. 그러한 원인은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아이가 언제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지, 집에서의 생활은 어떤지, 언어적인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면 원인은 쉽게 찾을 수 있죠. 이러한 원인을 먼저 파악한 뒤, 그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해주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님들도 덩달아 아이에게 화를 내거나 폭력으로 응수하면 안 된다는 점이에요. 또, 폭력적인 아이의 행동을 교정한다는 것은, 특히 대상이 느린학습자 아이라면 한두 번의 훈육으로는 아이의 행동이 바르게 교정될 것이라는 기대를 버리셔야 한다는 점이에요. 아이의 공격성에 대해 훈육하고 올바른 행동을 가르치는 것은 장기 레이스와 같다 여기셔야 해요. 한두 번의 훈육으로는 아이를 곧바로 변화시킬 수 없으며 이는 지극히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부모님들도 마음을 비우고 꾸준하게 아이를 지켜봐 주시기 바라요.


마지막으로 느린학습자 아이와 관련된 다른 이야기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시기 바라며, 이야기를 마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