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성취감 UP! 방학 동안 도전해볼 만한 초등생 자격증


 


자격증 취득 과정은 아이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성취감도 맛보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된답니다. 이번에는 겨울 방학 동안 초등학생이 도전해볼 만한 자격증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리려 해요!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초등학생 자격증으로는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하는 한국사능력 검정시험이 있어요. 한국사능력 검정시험은 수준에 맞게 급수를 선택하기 때문에 초등학생도 도전할 수 있답니다. 초급은 한국사 입문 과정으로 한국사에 흥미와 관심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역사 상식을 평가해요.


시험 문항은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 파악, 역사 상황 및 쟁점인식,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탐구의 설계 및 수행, 결론 도출 및 평가 등 6가지 유형으로 출제된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인증 점수가 있으면 대학의 수시모집과 공군, 육군, 해군, 국군 간호사관학교 지원 시, 일부 공기업 또는 민간 기업의 사원 채용 시 가산점이 부여돼요. 또한 2018년부터 군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에서 국사 과목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 된답니다. 







한국평생교육평가원이 주관하는 한국한자검정(KP자격검정) 시험은 기본 한자의 읽기, 쓰기부터 상용한자의 활용능력까지 평가하는 국가 공인 한자 자격 시험이에요.


한자 자격증은 교과 학습이나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되어 인기가 많은데요, 자격증 취득 시 초, 중, 고등학생 생활기록부에 기록되고 진학 시 전형자료로 활용되며 대학입시와 기업체 채용 시 가산점이 부여된답니다. 한국한자검정은 공인급수로 1급, 2급, 3급, 준3급을 시행하며 교육급수로 4급, 준4급, 5급, 준5급, 6급, 7급, 8급을 시행하고 있어요. 제60회 한국한자검 정 시험은 2월 24일(토)에 진행되며 1월 중 온라인 접수(www.ikpe.or.kr)가 가능해요. 눈높이 회원들은 눈높이학습관(learning.noonnoppi.com)에서 자격증시험 대비문제를 활용해 공부해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와 테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이에요. 자격증을 취득해두면 컴퓨터 기초 사용법과 효과적인 문서 작성 능력을 키울 수 있고, 1~2급은 초등학생 생활기록부에 등재된답니다. 또한 공무원 임용 시험과 교사 승진시험 등에 등급별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요.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이루어지며 필기시험은 매 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1급은 두 과목 모두 70점 이상)이면 합격이에요. 2018년 첫 필기시험은 3월 3일(토)에 시행되며 2월 7일부터 13일까지 대한상공회의소 자격 평가 사업단 홈페이지(license.korcham.net)에서 접수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정보기술자격(ITQ)은 정보기술 실무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 공인 시험으로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답니다. 아래한글/MS워드, 한글 엑셀/한셀, 한글 액세스, 한글 파워 포인트/한쇼, 인터넷의 5개 과목을 평가하며 한 회차에 최대 3과목을 선택할 수 있어요.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3과목 이상 모두 A등급을 취득하면 OA Master 발급 신청이 가능해요. 자격 취득 시 초, 중, 고등학생은 각 학교 자체 규정에 따라 생활기록부에 반영되고 진학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전문대학 정보기술 관련학과의 학점인정제도와 연계되고, 실업계 특별전형 혜택도 받을 수 있답니다. 기업체 및 공공기관 단체의 신입사원 채용에도 ITQ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고 있어요.






토셀(TOSEL)은 EBS 한국교육방송공사와 국제 토셀 위원회가 공동 주관하는 국제 영어능력인증시험으로 유아, 초, 중, 고등학생이 응시 대상이에요. 획일적인 난이도와 문항 형식으로 평가하는 기존 영어 시험과 달리 각 학교의 교과 과정과 연령별 인지 단계를 고려해 수준별로 출제되기 때문에 초등학생도 부담 없이 응시할 수 있어요.


시험 유형은 응시 대상에 따라 7단계로 구분되며 초등학생은 preSTARTER(1~2학년), STARTER(3~4 학년), BASIC(5~6학년) 단계에 응시할 수 있답니다. Listening&Speaking, Reading&Writing 두 가지 섹션으로 진행되며 유형에 따라 40~50분의 시험 시간이 주어지고 결과에 따라 1~10등급으로 구분된답니다. 토셀 시험은 공교육기관이나 학교의 내신, 교내평가, 졸업인증, 입학전형 등에 활용될 수 있어요. 제59회 토셀 정기시험은 2월 24일(토)에 시행되며 1월 30일까지 홈페이지(www.tosel. org)를 통해 접수 가능해요.







토익 브릿지(TOEIC Bridge)는 세계 최대 어학 평가기관인 미국 ETS가 영어능력 초, 중급자를 대상으로 개발해 세계 22개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제표준 시험이에요. 기초 영어 실력을 측정할 뿐 아니라 토익을 처음 접하는 수험자가 보다 쉽게 토익에 접근할 수 있게 구성되어 영어 초급자나 초, 중, 고등학생이 주로 응시하는 시험이에요.


시험은 Listening score, Reading score, Total score 이외에 5개 영역(Functions, Grammar, Listening skills, Reading skills, Vocabulary)에 대한 평가 결과를 제공해 응시자가 자신의 취약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답니다. 때문에 영어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돼요. 2018년 첫 토익 브릿지 시험은 3월 18 일(일)에 시행되며 1월 29일부터 3월 5일까지 온라인과 방문 접수가 가능해요. 홈페이지(www.toeicbridge.co.kr)에서 토익 브릿지 모의 테스트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해보시고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렇게 초등학생이 도전해보기 좋은 초등학생 자격증의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마지막으로, 물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두면 좋지만 어디까지나 아이의 성취감과 동기부여를 위한 도전인 만큼 아이에게 너무 부담감을 안겨주기보다는 아이와 상의해 원하는 자격증을 골라 차근차근 도전해보는 게 어떨까 싶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