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즐거움과 행복감을 선물하는 직장인 취미생활 추천



최근 들어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시하는 직장인들의 라이프 패턴) 개념이 떠오르면서 직장인들의 취미생활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어요. 그런데, 막상 취미생활을 시작하려니 무엇을 시작해야 할지 고민 중인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에는 가볍게 시작할 수 있으면서도 일상 속의 즐거움과 활력을 선사하는 직장인 취미생활 몇 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먼저 추천해드릴 만한 취미 활동은 피아노 연주예요. 최근에는 2030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 피아노 클래스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어렸을 적 취미로 피아노를 연주했었지만, 학업으로 인해 손을 놓고 있다 향수를 쫓아 피아노를 연주를 다시 시작하려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아주 높아요. 또, 초보자들도 악보를 보는 방법부터 배운 후 아주 쉬운 곡부터 차근차근 배워나갈 수 있어 부담 없이 도전해볼 만한 취미예요. 성인 피아노 교실은 바이엘이나 체르니 같은 교재로 피아노를 배우는 교습 과정과 달리 본인이 원하는 곡 중심으로 수업을 배울 수 있어 흥미를 잃지 않고 하나하나 도전해나갈 수 있어요.






춤을 추는 활동은 몸과 마음의 활력을 북돋아주는데요, 신체적인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되고 긍정적인 마음과 자존감을 쌓아 올리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줘요. 춤을 추면 기분을 즐겁게 하는 화학물질이 뇌에서 분비되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불안감이나 우울감을 해소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춤을 잘 못 추어도, 박자가 조금 어긋난다고 해도 개의치 마시고 리듬에 따라 몸을 흔들어보세요. 춤도 종류가 다양해 강렬한 비트에 맞춘 댄스부터 부드러운 스윙까지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어요.







아름다운 화초는 보기만 해도 기쁨을 안겨 줘요. 정원이나 베란다에 여러 화초를 관리하는 것도 좋지만, 만약 화초 기르기에 처음 도전을 하신다면 먼저 기르기 쉬운 화초부터 도전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대표적으로 아이비나 스투키 등의 화초를 꼽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화초들은 공기정화 효과가 탁월한데다 해충의 피해도 거의 입지 않아 관리하기 좋아요. 선인장이나 다육식물도 물을 자주 줄 필요가 없고 관상용으로도 좋아 홈 가드닝 초보자들이 처음 키우기에 적합한 식물이에요. 이렇게 관리하기 쉬운 식물부터 시작해서 차츰차츰 화사한 꽃과 허브, 나무 화분으로 규모를 넓혀가며 집 안을 싱그럽게 꾸며보시면 어떨까요?






글쓰기는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요. 간단한 일기나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하루 일과나 애완동물의 식단, 앞으로의 버킷리스트, 올해의 계획 등을 메모장에 기록하거나 혹은 자신의 상상력이나 꿈을 써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어젯밤 꾸었던 꿈의 내용이 기억난다면 꿈 일기를 작성해보는 것도 좋아요. 이러한 글쓰기는 일상 속에 누적된 스트레스나 상처 받은 마음을 치유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무엇을 써야 할까 고민하기보다는 펜을 들고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생각을 하나 둘씩 써내려 가보세요. 누군가에게 평가를 받기 위한 글이 아니니 마음을 비우고 무언가라도 써보기 시작하면 하나 둘 여러분만의 이야기가 완성이 될 거예요.






머릿속의 잡다한 생각을 정리하는 데 있어 컬러링북 만한 취미가 또 없죠! 컬러링북(드로잉북)은 색을 칠할 수 있도록 단색으로 된 색칠 공부 도안이나 그림을 묶어놓은 책으로이에요. 최근에는 놀이학습과 예술활동의 심리적 안정효과가 기대되어 아이들의 정서 함양은 물론 임산부들의 태교나 직장인들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돼요. 단, 기분에 따라 너무 우울한 색감만 채우는 경우도 있으니 마음이 울적할 때 치유를 바라고 색칠을 시작한다면 이때는 의도적으로 밝은 색감을 활용해 작품을 완성하시는 것을 권해 드려요.




이렇게 직장인 취미생활 몇 가지를 추천해드렸는데요, 이 외에도 등산, 필라테스, 요가, 사진 촬영, 독서모임 등등 찾아보면 참 많은 취미 활동들이 있어요. 나 혼자 할 수 있는 취미활동부터 여럿이 어우러져 공감대를 나누고 즐기는 취미활동도 있는데요. 시선을 돌려보면 여러분께 꼭 맞는 취미활동이 있을 거예요. 집과 회사를 오가는 일상이 너무 단조롭다고 여기시거나 일상 속에서 작은 변화나 활력을 바라시는 분들은 새로운 취미활동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