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직장인의 만성적인 고질병, 소화불량 원인과 대처방법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의 직장인들은 만성적인 위염이나 소화불량 증세를 지니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를 그대로 방치하면 증세가 악화되거나, 이미 병이 진전되어 있는 상태에서야 알게 되어 치료가 어려워져요. 때문에 소화불량 증세를 만성적인 것이라 하여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소화불량의 원인부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소화불량은 속이 더부룩하거나 음식을 먹어도 속이 쓰린 증세를 일컬어요. 또, 불쾌감을 동반하는 복부팽만감도 소화불량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예요. 소화불량은 오랜 시간 동안 의자에 앉아 있어 운동량이 적고, 바쁜 업무로 인해 식사를 자주 거르거나,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지 못하고 급하게 드시는 분들에게서 잘 나타나는데요. 3개월 이상 소화불량 증세가 나타나면 이를 만성적인 상태로 본답니다. 만성 소화불량은 구취를 유발하고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꼭 고쳐나가야 해요.







대부분의 소화불량은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이를 바로잡아주는 것만으로도 좋아질 수 있어요.


먼저 소화불량이 자주 반복된다면 지나치게 빨리 식사를 마치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는 것이 좋아요. 외국인들의 경우 1시간 이상 식사를 하는 것도 흔하게 볼 수 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난히 식사를 빨리 하는 편인데요, 5~10분이면 식사를 마치는 경우도 많아요. 하지만 빨리 식사를 마친다는 것은 대충 씹는다는 것. 이러한 식습관은 소화기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답니다.



또, 식사를 마치자마자 혹시 자리에 눕진 않았는지 돌이켜보시길 바라요. 식후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가장 안 좋은 자세는 눕는 것인데요. 이러한 자세는 소화불량은 물론이고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주셔야 해요. 식사 후에는 약간 시간을 두고 가벼운 걷기 등을 하면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직장인 분들도 바로 책상에 앉기보다는 10분이라도 산책을 하시거나 휴게실에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시는 것을 권해 드려요.




탄산음료를 평소 자주 마시는 습관도 좋지 않은데요. 탄산음료는 당장은 청량하고 시원한 느낌을 주지만 장기적으로는 위장을 자극하고 손상시킬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성격적으로 예민하고 스트레스에 취약한 사람들이 장 기능이 떨어져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자주 겪는 것처럼 위장 역시 마찬가지랍니다 위장과 뇌는 신경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뇌가 자극을 받으면 위장에도 역시 자극이 온다고 해요. 때문에 평상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좋으며, 식사 시간만큼은 심리적으로 편안한 상태로 식사를 즐겨야 해요. 식사 시간 중에는 핸드폰을 보지 않거나 상시 대기해야 하는 급한 건이 아니라면 핸드폰의 진동 등을 꺼두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1. 음식을 꼭꼭 씹어 먹고 과식하지 않기

- 이 방법만 지켜도 웬만한 소화불량은 대개 해결된다고 해요. 



2. 식사 간격은 적어도 5시간으로 하고 공복에 물을 마시기

- 자기 키(cm)에 몸무게(kg)를 더하여 100으로 나눈 값에 리터를 붙이면 자기에게 필요한 하루의 물 양이 나오는데요, 일정한 시간을 두고 적정 섭취량만큼은 물을 마셔주세요.



3.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멀리하기

- 소금에 절인 음식,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소화기관에 부담을 줘요. 가급적 간이 센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아요.



4. 운동하기

- 운동은 신체의 대사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건강과 면역력을 증진시켜줘요. 주기적인 걷기나 경보 등의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만으로도 몸을 풀어주고 위와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만들어줘 도움이 된답니다. 



5. 담배와 탄산음료 끊기

- 담배는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괄약근의 기능을 떨어뜨려요. 탄산음료 또한 마찬가지인데다, 탄산 음료는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속쓰림을 더 심하게 만들어요. 



이렇게 소화불량의 원인과 대처방법을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만약 소화불량 증상이 지속적으로 계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려요.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간 음식을 과식하지 않고 먹는 것. 이러한 규칙적인 식습관을 지킨다면 소화불량도 금방 개선될 수 있을 거예요! 내가 아프면 함께 슬퍼하고 걱정할 가족을 위해서라도, 모두들 건강을 잘 챙기시고 만성적인 소화불량은 꼭 개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