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한강에 군함이 떴다?! 서울 아이와가볼만한곳, 서울함 공원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 한복판을 가로지르는 한강은 예로부터 선조들의 뱃길이었고, 삼국항쟁의 요충지였으며 우리나라 문명사의 중심이었어요. 특히 이번에 방문해볼 '서울함 공원' 주변 지역은 조선시대 수군 훈련장으로 사용되어 왕이 훈련을 참관하기도 했던 역사적인 장소인데요~! 이곳을 찾으면 우리나라 바다를 지켜주었던 멋진 세 군함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발걸음을 옮겨볼까요?







서울함 공원은 서울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30년간 해양수호의 임무를 수행하고 퇴역한 서울함을 비롯하여, 참수리호, 잠수함 총 3척의 퇴역 군함을 이용해 조성한 서울시 최초의 함상테마파트예요.


세 퇴역함정은 해군으로부터 무상으로 대여받는 형식으로 제공받은 것인데요. 원형 그대로를 보존한 3척의 군함은 평소에 볼 수 없던 이색적인 전시와 체험의 공간을 제공하며, 서울 한강공원을 찾는 시민들에게 새로운 볼거리, 즐길 거리를 선사하고 있어요.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나루길 407 (망원한강공원 인근)

전화 : 02-332-7500


지하철 이용 시


6호선 망원역 1번출구

[망원전철역] 정류장에서 마포 09번 버스 탑승 후 [한강공원입구] 정류장 하차 후 도보 7분


2,6호선 합정역 1번 출구

[홀트아동복지회] 정류장에서 마포 16번 버스 탑승 후 [망원유수지, 마포구민체육센터] 정류장 하차 후 도보 7분



버스 이용 시


마포09, 마포15 - [망원유수지, 마포구민체육센터] 정류장 하차

마포09 - [한강공원입구] 정류장 하차

마포16 - [화명교회] 정류장 하차




하계 (3월~10월)

- 평일 : 10:00 ~ 19:00

- 주말 : 10:00 ~ 20:00


동계 (11월 ~ 2월)

- 평일 : 10:00 ~ 17:00

- 주말 : 10:00 ~ 18:00 


*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에요!




구분

금액

비고

개인

단체

어린이

1,000원

700원

6~12세

청소년, 군인

2,000원

1,400원

13~18세

성인

3,000원

2,000원

19세 이상

*단체할인 : 20인 이상


*국가유공자, 장애인, 65세 노인 등 감면대상자 : 입장료 50% 할인

*단체예약은 홈페이지 내 '예약하기' 이용

* 서울함 공원 공식 홈페이지 : http://seoulbattleshippark.com/xe/main







서울함 공원은 세 대의 군함과 잘 조성된 산책로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공원을 향해 발걸음을 옮기다 보니 멀리서부터 웅장한 모습을 자랑하는 군함이 바로 보여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관람 순서는 원하는 대로 보셔도 좋지만, 동선 상 안내센터의 잠수함을 먼저 둘러보고, 고속정인 참수리 호와 호위함인 서울함을 살펴보기로 했어요.







안내센터에 가까이 다가가면 벽면 한쪽으로 잠수함의 선체가 튀어나온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안내센터에 전시된 이 잠수함은 1991년부터 2016년까지 단독 특수전 침투임무, 파괴, 정찰의 임무를 수행하던 190톤 규모의 돌고래급 잠수함이에요. 탑승인원은 승조원 여섯 명과 요원 여덟 명, 총 열네 명이 탑승할 수 있답니다.





잠수함 우측을 절개한 덕분에 관람객들은 복잡한 내부를 더욱 넓고 생생하게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어요. 잠수함 벽면에는 심해 영상이 연출되고 있어 마치 실제 잠수함에 탑승한 듯한 느낌을 받아갈 수 있었어요. 정교한 계기판과 각종 기계들이 빼곡한 조종실을 보니 이 잠수함이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바다를 누비고 다녔구나, 라는 사실이 실감났답니다.





안내센터 2층으로 올라가보면 '서울함 공원', '3척의 군함', '한강'의 이야기가 담긴 사진과 영상 전시를 즐길 수 있어요. 한강의 발달 과정과 군사적 요충지로서의 한강의 중요성, 그리고 우리나라 수군과 해군의 발달 과정을 사진 자료로 쉽고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답니다.







두 번째로 살펴볼 군함은 참수리 고속정이에요. 1978년 건조되어 실전 배치된 참수리 고속정은 대한민국 연안의 경비와 보안을 담당하는 고속정으로 2002년 서해 제1연평해전과 제2연평해전에 참전한 동급 기종이에요.





서울함 공원에 전시된 개체는 원형 그대로의 모습을 전시한 것으로 통신실과 조타실 등 참수리 고속정 내 업무공간을 체험할 수 있어요.






다음으로 둘러볼 군함, 서울함(FFK-952)은 1985년 취역하여 30년 간 조국 해양수호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군함이에요. 1984년 제작된 서울함은 국내 기술로 건조된 군함이라는 데에도 의의가 있답니다. 서울함은 울산급 호위함이라고도 불리는 한국형 호위함으로 전장 102m, 무게 1900t의 규모를 자랑해요.





서울함 내부 전시실은 서울함의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여 침실, 매점, 식당 등의 1층의 생활공간과 전탐실, 함장실, 레이더실, 조타실 등 2~4층의 업무공간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어요. 또, 함수와 함미 갑판 위를 오르면 탁 트인 한강 전경을 내려다볼 수 있어 마치 군함에 승선한 것 같은 기분을 느껴볼 수 있답니다.




이렇게 서울 아이와가볼만한곳으로 서울함 공원에 대한 소개와 이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세 척의 군함을 안내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현장을 둘러보시면서 우리 바다를 수호한 군함에 대한 고마움과, 오늘도 불철주야로 국방에 힘쓰는 군인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느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