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뇌에 좋은 식품 VS 나쁜 식품,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이의 뇌는 신체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어떤 영양소를 섭취하느냐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이 밥상을 책임지는 부모가 꼭 알아야 할 뇌에 좋은 식품과 나쁜 식품을 소개해드릴게요.






균형 잡힌 식단으로 뇌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면 기억력과 집중력 등이 높아지면서 뇌가 효율적으로 작용한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창 두뇌를 많이 쓰는 아이가 섭취하면 좋은, 뇌에 좋은 식품을 알아볼게요.






견과류가 뇌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지중해식 식단을 중심으로 한 여러 연구에서 이미 밝혀진 사실이에요. 견과류 한 줌을 섭취하는 것만으로 뇌 기능과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각종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답니다. 아이의 뇌 건강을 좋게 하려면 호두나 아몬드, 땅콩, 피스타치오 등 짜지 않은 견과류를 조금씩 섭취하게 해주세요. 단, 견과류는 열량이 높으므로 짜지 않은 것으로 조금씩 먹이는 것이 좋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구성하는 DHA와 EPA는 뇌세포막을 둘러싸고 있는 신경세포와 같은 성분이에요. 오메가3 지방산은 뇌 기능 활성화와 정상적 두뇌 활동에 필요하며, 뇌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게다가 뇌뿐만 아니라 눈과 신경 발달에 꼭 필요하고, 아이의 기분을 좋게 하며, 우울한 기분을 없애는 역할을 하므로 부족하지 않게 신경 써주는 것이 좋아요. 때문에 평소 고등어, 꽁치 같은 등 푸른 생선을 많이 섭취하면 좋답니다.







아이의 뇌 건강을 생각한다면 닭 가슴살처럼 기름기가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흰색 육류를 매일 조금씩 섭취할 수 있는 식단을 구성해보세. 우리나라 사람은 밥 같은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은데요,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뇌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친답니다. 그러니 아이가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단백질을 많이 먹기 원한다면 다소 맛은 없을지라도 기름기를 제거한 흰색 육류를 섭취할 수 있게 밥상을 차려 보세요.






뇌는 지방이 많고 산소와 포도당을 많이 쓰기 때문에 활성산소의 공격을 받아 산화되기 쉬워요. 이때 항산화 물질을 섭취하면 활성산소 생성을 막고 세포막을 보호할 수 있어요. 과일과 채소에는 항산화 물질과 뇌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답니다. 또,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돼 있어 아이의 IQ 증진에 도움을 줘요. 특히 철분이 IQ를 높이는 데 이롭다고 밝혀졌으므로, 이처럼 이로운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평소 많이 먹도록 지도해 주세요.






평상시 균형 잡힌 식사를 하지 않는 아이는 뇌가 제 역량을 발휘하지 못해요. 햄버거나 과자로 끼니를 때우고, 사탕과 탄산음료 등을 자주 섭취하면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그럼 아래, 뇌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식품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열량이 높은 동물성 지방과 트랜스지방은 몸의 신진대사를 교란시켜 뇌 건강의 위험인자인 비만과 당뇨병 발생을 높인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뇌의 식습관을 관장하는 조절 중추에 문제를 일으키는 주범이기도 해요. 동물성 지방과 트랜스지방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뇌가 과식이나 폭식, 과도한 열량 섭취에도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가 되고, 잘못된 식습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니 어릴 때부터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뇌에 특히 나쁜 음식은 사탕, 케이크, 과자 등 가공식품에 들어 있는 정제당이에요. 정제당은 영양가가 거의 없고, 많이 섭취하면 충치가 생기고 몸무게가 늘어나요. 뿐만 아니라 일시적 혈당 상승을 일으켜 에너지가 일관적으로 뇌에 전달되는 것을 막고, 집중력과 주의력 저하 등을 불러일으킨답니다. 게다가 당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뇌의 식습관을 관장하는 조절 중추가 파괴되기도 하므로 더욱 조심할 필요가 있어요.







평소 요리할 때 백미나 밀가루를 많이 사용하는 부모라면 주목해주세요. 과도하게 정제해 섬유질은 사라지고 녹말만 남은 백미나 밀가루는 뇌에 나쁜 영향을 미친답니다. 백미나 밀가루는 쉽게 분해·흡수되어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데, 혈당이 급격히 오르면 췌장에서 인슐린을 지나치게 많이 분비해요. 그러면 인슐린 작용에 이상이 생겨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해도 포도당이 혈액에 제대로 흡수되지 않고 두뇌 활동 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길 바라요.







아이가 좋아하는 탄산음료는 설탕, 색소, 감미료 등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이 대부분이므로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아요. 탄산음료에는 미네랄의 일종인 인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인은 칼슘의 흡수를 막아버려요. 또, 칼슘은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전달물질 생성에 필수적이므로 아이의 마음 건강을 위하는 부모라면 아이가 탄산음료를 멀리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도와야 해요.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