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4월 제철음식] 떨어진 입맛을 확 살려 줄 제철 음식 요리법 살펴보기

 

DAEKYO 오늘의 세상

 

떨어진 입맛을 확 살려 줄

제철 음식 요리법 살펴보기

 

 

 

나른한 봄철, 입맛을 확 살려 줄 4월 제철 음식을 준비했습니다.

우리 건강에 좋은 음식은 제철 음식만한 게 없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준비한 4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

효능, 요리법 그리고 손질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0^

 

 

대교  오늘의 세상

4월 제철음식 

 

  두릅

 

봄나물들 중 대표로 꼽히는 두릅! 독특한 향으로 정유성분이 있어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활력을 주는 나물이라고

해요~ 특히 스트레스가 심한 분들이 두릅을 섭취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숙면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릅의 효능 및 손질법 등을 함께 알아볼까요? 

 

효능 

1) 비타민C와 비타민 B1이 들어있어 신경을 안정시켜 줍니다.

2) 칼슘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불안이나 초조감을 없애주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3)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몸의 에너지를 공급해줍니다.

 

손질 및 보관법

나무가 달린 밑동을 잘라낸 후, 물을 팔팔 끓인 후 소금을 살짝 넣어 두릅을 뿌리부터 담아 살짝 익혀주세요.

그런 후 다시 잎사귀 부분을 담아 끓여줍니다. 두릅의 가시가 굵다면 칼로 가시를 문지른 후에 조리하세요~!

 

먹는 방법

생식으로 먹는 것이 제일 좋지만 데쳐서 양념에 찍어 먹거나, 국 건더기용으로 쓰면 좋습니다.

 

궁합 음식

두릅은 무기질이 많고 비타민A, 비타민C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한우와 함께 먹으면 부족한 성분을 채워주며,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주꾸미

 

주꾸미는 4월 제철 음식 중 하나로 산란기를 앞둔 알이 꽉 찬 주꾸미가 가장 맛있다고 합니다. 특히 타우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주꾸미의 효능 및 손질법 등을 함께 알아볼까요? 

 

효능 

1)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정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2) 지방함량이 낮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주 좋습니다.

3)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며, DHA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두뇌개발에 도움을 줍니다.

 

손질 및 보관법

주꾸미는 잘못 손질하면 비린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은 후 머리를 뒤집어서 먹물집과 내장을 빼주세요.

밀가루를 조금 뿌려 문질러 씻어주면 냄새도 나지 않고 남아있는 이물질도 깨끗하게 닦인답니다~!

 

먹는 방법

볶음, 찜, 샤브샤브 등으로 쫄깃한 주꾸미의 식감을 맛볼 수 있어요. 

 

궁합 음식

주꾸미는 특히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은데요~! 돼지고기의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타우린이 함유된 주꾸미와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며, 자주 먹는 돼지고기의 단점을 해결해 준다고 합니다.

 

 

  달래

 

달래는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특히 빈혈을 예방하는 데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월 제철 음식 달래에 대해 효능 및 손질법 등을 함께 알아볼까요? 

 

효능 

1)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하여 식욕부진이나 춘곤증에 효능이 좋습니다.

2) 무기질과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간장 작용을 도와줍니다.

3) 달래의 함유된 칼륨은 몸속의 나트륨과 결합하여 밖으로 배출되어, 염분 과다 섭취로 인한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손질 및 보관법

달래 뿌리 부분에 둥근 부분 껍질을 벗겨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먹는 방법

매콤하게 무쳐 먹거나 된장찌개에 넣어 끓이면 맛있는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궁합 음식

고기와 함께 먹으면 파무침 대신으로 먹을 수도 있으며, 철분 성분이 많아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며 소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