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미래 직업의 판도! 미래 유망 직업과 미래에 사라질 직업은?

과거 시절을 다룬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버스안내양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버스 요금을 받고, 도착지를 안내하는 역할을 교통카드와 자동 안내 음성이 대신하면서, 이제는 버스안내양이 우리에게 생소한 직업이 되었어요. 인력거꾼, 얼음장사꾼, 전화교환원 등도 현재에는 볼 수 없는 직업이에요.

그렇다면 아이의 진로를 결정할 10년 후의 미래 유망 직업미래에 사라질 직업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미즈코치와 함께 미래 직업의 판도를 알아볼게요! :)

 

 

 

 

예나 지금이나 TV 속에 나오는 연예인의 모습을 보고 꿈을 키우는 아이들이 상당한데요. 아이돌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엔터테인먼트 산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그래서 방송과 예술 관련 직종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감독과 가수, 배우 등은 물론 영상물 제작 인력도 증가할 것으로 보여요.

 

미래 직업으로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도 떠오르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3D프린터 상용화의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요. 그래서 3D프린터 소재 전문가와 같은 3D프린터 관련 직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요. 반면, 단순 제조업 인력은 감소할 것으로 보여요.

애플과 구글, 세계 일류 자동차 기업들이 무인자동차 분야에 활발한 투자를 하면서 무인자동차 관련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전망도 밝아요. 또한, 교통 모니터링 시스템 플래너처럼 현재에는 없던 직업이 새로 미래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특히,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의료복지 관련직도 미래 유망 직업으로 꼽히는데요. 물리치료사, 임상심리사, 간병인, 사회복지사 등 보건의료복지 관련직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어요. 반면, 사회 문제로 거론될 만큼 출산율 저하가 심각한데요. 이에 따라 학생 수도 감소해 교사와 대학교 수도 차츰 줄어들 전망이에요.

 

 

 

· 개인 정보 보안 관리자

최근 은행권과 대기업조차도 개인 정보 유출 사태를 겪으면서 개인 정보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지금도 데이터를 악용하는 범죄가 늘어나고 있어 개인 정보 보안에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개인 정보 보안 관리자가 증가할 것이에요. 개인이나 기업을 상대로 정보 보안 컨설팅 등의 활동도 가능해 미래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 노인 심리 상담사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고령 인구와 관련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거예요. 그래서 성공적인 노화와 노후를 위한 노인 심리 상담사도 전망이 밝아요. 노인 심리 상담사는 민간자격을 국가가 공인해주는 방식이에요.

 

· 빅테이터 전문가

요즘 '빅데이터'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빅데이터는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뜻해요.

그래서 이를 수집하고 분석해 시장 상황이나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예측하는 빅데이터 전문가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특히, 수요는 활발하지만 아직까지 전문 인력이 부족한만큼 빅데이터 전문가의 전망은 꾸준히 밝을 거예요.  

 

· 수의사 또는 반려동물 관리사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수의사 인력과 반려동물 관리사 인력 수요도 활발해질 것이에요. 수의사는 동물치료뿐만 아니라 동물실험 연구원과 구제역의 검역과 방역까지 담당할 수 있어요. 또한 반려동물 관리사는 특수견 관리와

동물 매개치료, 위생관리, 반려동물 보험산업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이 가능해 미래 유망 직업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어요.

 

 

 

· 우편 및 택배 배달원

인터넷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우편 배달원의 역할도 줄어들 것으로 보여요. 또한, 현재는 택배 분야가 활발하게 활동하지만 주소만 입력하면 배송이 되는 드론 배송이 떠오르면서 택배 배달원도 미래에 사라질 직업으로 예상돼요.

 

· 초·중학교 교사

현재 저출산 문제가 상당한데요. 이에 따라 앞으로는 학생 수도 감소할 거예요. 특히, 교사에 대한 지위가 점차 약해지고, 연금 삭감 등의 복지 문제가 거론되면서 초·중학교 교사들의 신규 채용도 줄어들 것으로 보여요.

 

· 도시계획가

도시계획가는 도시의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하고 설계하는 전문가인데요. 주택보급률이 높아지고,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면서 도시계획가의 고용도 줄어들 것으로 보여요. 현재는 신도시 개발 등의 업무를 하고 있지만, 미래에는 친환경 도시 설계나 낙후된 도시 재정비 등의 업무를 담당할 가능성이 높아요.

 

· 기자

미국에서 컴퓨터가 데이터를 분석해 스포츠와 금융 기사를 작성하는 것이 가능해졌다고 해요. 그래서 미래에는 로봇이 기자의 일을 대신할 것이란 예측이 많은데요. 언론사의 구독률 저하와 광고료 수입 감소 등이 더해져 신규인력 채용은 앞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여요. 특히, 최근에는 취재와 사진촬영, 영상제작을 한 사람이 담당하는 경우가 많아 앞으로 기자의 전망은 그리 밝지 않습니다.

 

 

미래 유망 직업으로는 드론 조종 인증 전문가와 의료장비 수리 전문가, 임종설계사 등도 떠오르고 있어요. 반면, 미래에 사라질 직업으로는 은행원과 사진작가, 인쇄공 등도 꼽히고 있어요. 다만, 미래에 사라질 직업이라고 해서 현재 가치가 없는 것이 아니며, 지금 당장 사라지는 것도 아니에요. 따라서 아이의 적성이들의 발전 가능성을 잘 살펴보시고, 현명한 진로를 결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