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 계획과 실천이 매우 중요한데요. 마찬가지로 시험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서는 시험 일정을 고려한 공부 계획이 반드시 필요해요. 하지만 시험 일주일전까지도 제대로 공부를 하지 못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에는 무작정 벼락치기를 하는 것보다 남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계획하는 시험공부법이 도움이 되는데요!

오늘은 시험 일주일전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시험공부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시험을 볼 때에는 과목마다 시험 범위가 있을 텐데요. 일단 과목마다 시험 범위를 파악하고, 범위가 넓은 과목과 그렇지 않은 과목을 파악하세요. 그리고 공부해야 하는 양에 따라 시간 배분을 하는데요. 범위가 넓은 과목은 시간을 많이 배분하되, 자신 있는 공부 분량에 대해서는 가감하게 공부시간을 줄이고, 나머지 시간을 자신 없는 분량으로 채워주세요. 과목마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필요는 없지만, 모든 과목을 두루 살펴볼 수 있어야 합니다.

 

 

시험 일주일전 시험공부법은 시험 일정에 있는 과목을 역순으로 공부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월요일에 수학, 화요일에 국어, 수요일에 영어를 시험 본다면, 영어→국어→수학 순으로 공부를 해주세요. 시험 첫째날 볼 과목을 그 전날에 공부하는 것이 시험 성적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며, 시험 일정에 그대로 맞춰 공부하게 된다면 첫째날은 물론 마지막 날 시험 과목도 높은 점수를 받기 어려워요.

 

 

 

 

과목마다 내용과 암기법이 다르 듯 시험을 치를 때에도 과목별로 공부 포인트를 잡는 시험공부법이 훨씬 효율적이에요. 시험을 잘 보기 위한 포인트를 제대로 잡기만 하더라도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줄일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수학의 경우!

범위 내에 있는 핵심 공식과 문제 풀이의 아이디어를 꼼꼼하게 정리하여 암기해 주세요. 시험 일주일전이라 문제를 많이 풀어보지 못하더라도 핵심 공식만 암기해도 문제 풀이가 충분히 가능해요. 또한, 출제 빈도가 높은 유형의 문제 속 핵심 풀이 방법을 알아두면 훨씬 효율적인 시험공부법이 될 수 있어요.

 

사회의 경우에는 내용과 개념을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며, 과학은 개념 암기와 문제 풀이를 병행하는 것이 좋아요.

국어와 영어를 공부할 때에는 수업 시간에 필기한 부분을 위주로 공부하며, 영어는 지문만 완벽하게 외워놓아도 충분히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어요.

 

 

 

 

 

시험 일주일전 계획표대로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시험공부법이지만, 계획한 날에 공부하려고 했던 과목을 다 끝내지 못했더라도 그다음 과목으로 과감하게 넘어가야 해요. 미쳐 끝내지 못한 과목을 끝까지 붙들고 있게 되면, 하루, 이틀씩 과목이 밀리게 되고, 결국 밀린 과목들은 제대로 공부하지 못한 상태로 시험을 볼 수가 있어요.

만약 다 끝내지 못한 과목이 있다면, 계획표 안에서 남는 시간을 활용해 공부해주시면 돼요.

 

 

시험 일주일전 공부를 모두 해야겠다는 생각에 밤을 새는 학생들도 많은데요. 시험공부 기간은 물론이고 시험을 치를 때에도 오히려 집중력을 떨어트릴 확률이 높아요. 우리의 몸은 수면을 통해 휴식을 하고, 에너지를 만들기 때문에 활발한 두뇌 회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적당한 수면이 필요해요. 1시간을 공부하더라도 집중력있게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일주일전 시험공부법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스트레칭과 산책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부담감은 오히려 공부에 방해가 되니 적당히 머리를 식히고, 집중하여 공부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

 

 

by 대교 2015. 6. 12.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