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기말고사를 앞두고 영어 공부에 한창인 친구들이 많은데요. 흔히 학교 영어를 쉽다고 생각해 영어 시험을 꼼꼼하게 준비하지 않았다가, 의외로 실수를 많이 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아이가 갖고 있는 영어 실력에 비해 성적이 생각보다 낮다면, 학교 영어에 있는 '기본'을 놓친 건 아닌지 체크해보시는 것이 중요해요.

 

오늘은 초등학생 기말고사를 대비해 영어시험 잘보는법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평소에 학교 영어 시험에서 실수를 만드는 원인은 무엇인지 꼼꼼하게 체크해보시길 바랄게요 :)

 

 

 

초등학생 저학년일수록 난이도가 낮고, 듣기평가 비중이 높아 대부분의 아이들은 좋은 영어 성적을 받아요. 여기에 많은 아이들이 초등학교를 입학하기 전부터 영어를 선행학습으로 배우기 때문에 수업 내용이 자기 수준보다 낮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때문에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않고, 학원에서 내준 문제들을 푸는 데에 시간을 허비해요. 하지만 이러한 학습 태도를 고치는 것이 영어시험 잘보는법의 가장 첫번째 단계예요.

 

초등학생 저학년 아이가 영어 시험 성적이 잘 나온 것은 실제로 시험이 쉬운 것이 아니라 초등 영어 성취 기준에 아이가 잘 도달한 것이에요. 고학년이 될수록 난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초등학생 기말고사 영어시험이 무조건 쉬울 거라는 생각을 한다면 원하는 만큼의 성적을 내기 힘들 것이에요.

또한, 학교 시험은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에서 출제되는 것이 원칙이에요. 따라서 수업시간에 나오는 요점들을 꼭 놓치지 않아야 학교 영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어요.

 

 

단시간에 높은 성적을 내기 위해서 일부 학원에서는 아이의 학습 수준과 상관없이 진도를 빨리 나가는 것에 집중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진도만 따라가다 보면 기초 학습에 빈틈이 생길 수가 있어요. 영어 실력이 좋은 아이인데도, 아주 쉬운 철자 쓰기에서 실수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에요. 그래서 그동안 해온 영어 기초 학습에 빈틈이 있는지 점검하는 영어시험 잘보는법이 필요해요. 초등학생 아이들이 기초 단계에서 놓칠 수 있는 대표적인 실수들은 다음과 같아요.

 

 

[ 대·소문자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한다. ]

영어를 작문할 때 대·소문자를 구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문장의 첫 글자나 사람 이름, 나라 이름에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써야 해요. 하지만 많은 아이들이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못하고 모두 소(대)문자로 쓰는 실수를 해요. 이때에는 대문자의 규칙보다는 교과서 문장들을 살펴보며 대·소문자를 구분해 사용하는 것을 자주 접하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 알파벳을 올바르게 쓰지 못한다. ]

초등학생 기말고사 영어시험 잘보는법으로는 아이가 알파벳을 올바르지 않게 쓰는 건 아닌지 점검해주시는 것도 좋아요. 저학년의 아이들은 알파벳의 모양을 완벽하게 알기 전이므로 'b'와 'd'를 혼동해 쓰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이는 알파벳을 자주 써보는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어요.

고학년 아이들은 'r'을 'v'처럼 보이게 쓰거나 'g'와 'q'를 헷갈리게 적어 틀리는 경우가 있어요. 이는 알파벳을 배우는 기초 단계에서 잘못된 필기체 습관을 들였기 때문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이는 교과서에 설명된 '사선쓰기' 활동을 통해 알파벳을 정확하게 쓰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아이들도 영어의 쓰기/읽기/말하기/듣기 영역 중 '쓰기' 영역을 가장 어려워해요. 특히, 서술형으로 답을 적어야 할 때면 지레 겁먹고 문제를 풀 도전조차 하지 않기도 해요. 하지만 학교 시험 문제는 교과 과정 내에서 출제되므로 수업을 잘 듣고, 수업 내용을 잘 공부만 해도 어렵지 않게 쓰기 문제 답안을 적을 수 있어요. 평소에 영어 단어들을 직접 써보는 연습을 자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영어시험 잘보는법으로는 어휘 체크를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시험에서 단어의 뜻을 몰라 문제를 틀리는 경우가 많다면, 기본적으로 어휘 공부를 꼼꼼하게 했는지 점검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무작정 단어만 많이 외우려고 하는 것은 어휘를 올바르게 쓸 줄 아는데에 방해가 되므로, 적어도 7회 이상 어휘의 뜻과 철자, 쓰임을 제대로 익히는 것이 좋아요. 교과서 문장을 예시로 들어 해당 어휘가 어떻게 쓰이는지 읽고, 써보도록 도와주세요.

단어의 철자를 외울 때에는 낱자를 순서대로 외우는 것보다는 파닉스를 제대로 익힌 다음 정확한 발음으로 단어를 읽고 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듣기 평가에서 예전에 풀었던 문제와 비슷하다는 생각으로 끝까지 문제를 듣지 않는 아이들도 있는데요. 듣기의 뒷부분에서 핵심 내용이 나오는 경우나 문제의 보기를 시험지가 아닌 음성으로 들려주는 경우들이 있으므로 꼭 문제와 보기를 끝까지 집중해서 듣는 것이 좋아요.

초등학생 기말고사를 위해서는 이전에 보았던 영어 시험에서 어려웠던 문제나 자주 틀리는 문제의 유형들을 파악해두는 것도 영어시험 잘보는법으로 중요합니다! :) 

 

by 대교 2015. 7. 2.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