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다양한 생활 습관 중 꼭 빠지지 않는 것이 손씻기 습관인데요. 손을 씻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외부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으며, 심각한 질병들마저 간단한 손씻기를 통해서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특히, 외부활동이 많은 성인의 경우에는 아이들 못지않게 손씻기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요.

그렇다면 각종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는 올바른 손 씻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대교와 함께 손씻기 6단계를 알아볼게요! :)



한때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감염된 환자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하며, 감염 위험에 대한 공포가 높았었는데요. 메르스를 예방하기 위해서 마스크 착용과 함께 손을 자주 씻는 습관도 매우 중요했었어요. 

국내와 해외의 연구에 따르면 손씻기는 감염 예방의 첫 번째 단계로, 전염성이 강한 수인성 감염병의 약 50% 이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산모가 비누를 사용하여 깨끗하게 손을 씻는 것만으로도 신생아 사망률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해요. 


유아 사망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폐렴과 같은 급성 호흡기 감염도 올바른 손씻기로 감염률을 낮출 수 있는데요. 손이나 발 등의 각종 접촉면에 있을 수 있는 호흡기 병원균을 제거할 수 있으며, 더불어 호흡기 증상을 나타낼 수 있는 기타 병원균도 제거할 수 있어요. 


아이들의 음식을 만드는 엄마의 손이나 조리기구에 각종 세균이 남아있을 경우, 아이들의 몸으로 세균이 침투하는 것은 매우 쉬워요. 아이들이 자주 걸리는 설사성 질환은 청결하지 않은 조리도구를 만질 때에도 쉽게 감염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조리용품의 위생은 물론, 엄마와 아이 모두 올바른 손 씻는 방법을 습관화 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첫째, 흐르는 물에 손을 적신 후, 충분한 양의 비누로 거품을 내주세요. 그리고 양손의 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 주세요.

둘째, 악수하듯 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질러 주세요. 

셋째,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양손을 번갈아가며 문질러 주세요.

넷째,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며, 문질러 주세요.

다섯째,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껴 문질러 주세요. 그리고 손등에도 깍지를 껴 씻어주세요.

여섯째,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원을 그리며 손톱을 씻어주세요. 손톱 밑의 껴있는 세균까지 모두 제거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문질러 주세요.




손씻기 6단계 습관은 수시로 실천하는 것이 좋은데요. 화장실을 사용한 후와 외출 후 돌아온 직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주세요. 애완동물을 만졌거나, 돈과 핸드폰을 만진 후에도 꼭 올바른 손 씻는 방법이 필요해요. 식사를 하기 전에는 더욱 깨끗하게 손을 씻어 손에 묻은 세균이 음식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해요.

손씻기 6단계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바람직하며, 20~30초 정도는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르게 손 씻는 방법! 손씻기 6단계는 어린이들도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어요. 세균의 숫자를 줄여주는 것만으로도 감염성 질환을 크게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손씻기를 생활화해주세요! :)


by 대교 2015. 9. 8. 07:00
  • 사랑 2015.09.29 14:22 ADDR EDIT/DEL REPLY

    손씻는건 애들도 중요하지만 어른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특히 화장실 다녀오고 손꼭씻는데 안씻는분들 있더라고요 ㅎ

    • 대교 2015.09.30 10:03 신고 EDIT/DEL

      맞습니다^^ 야외 활동이 많은 성인의 경우 더욱 손을 꼼꼼하게 씻는 것이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