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엄마표 놀잇감 '겨울눈'으로 잎과 꽃가꾸기 방법은?

나무들은 겨울눈을 단 채 겨울잠을 자요. 겨울눈은 봄에 새싹이 나도록 겨울내내 보호되는데요.

수십 장의 잎과 꽃잎이 숨어 있는 겨울눈도 엄마표 놀잇감이 될 수 있어요. 이른 봄에 가장 먼저 꽃을 피우는 나무의 나뭇가지를 잘라 꽃피우기 및 꽃가꾸기 놀이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꽃눈에서 정말 꽃이 필까요?^^

미즈코치와 함께 엄마표 놀잇감 '겨울눈'으로 잎과 꽃가꾸기 방법을 알아볼게요! :)






[ 엄마표 놀잇감 겨울눈 꽃가꾸기 준비물 ]

목련, 산수유, 개나리, 생각나무 등의 나뭇가지, 밑이 깊은 병


[ 겨울눈 꽃피우기 방법 ]

1. 겨울눈이 달린 나뭇가지를 30~50cm 길이로 잘라주세요.

2. 밑이 깊은 병에 나뭇가지를 꽂아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세요.

3. 겨울눈이 꽃을 피우는지,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관찰해보세요.

* TIP: 식물의 눈에는 잎눈과 꽃눈이 있어요. 목련과 생강나무는 잎눈과 꽃눈이 따로 있는데요. 이들은 겨울잠을 자는 시간이 짧아 날씨가 따뜻해지면 쉽게 꽃을 피워요. 겨울눈에서 꽃이 피는 모습을 관찰하며 한발 앞서 봄을 맞이하고, 예쁘게 꽃가꾸기를 해보세요^^





[ 부엌 정원 만들기 준비물 ]

당근, 고구마, 감자, 무, 양파, 미나리 등의 식물, 오목한 볼이나 컵


[ 엄마표 놀잇감으로 정원 만들기 방법 ]

1. 무와 당근은 싹이 나는 윗동을 잘라 접시에 올리고 물을 주세요.

2. 양파와 고구마는 볼이나 컵에 담은 아랫부분만 잠길 정도로 물을 줍니다.

3. 미나리는 잎 부분을 잘라내고 밑동만 유리컵에 넣고 물을 채워주세요.

4. 햇볕이 잘 드는 창가에 두고 식물들을 관찰합니다.

* TIP: 작은 식물에 물을 주고 돌보는 일을 통해 아이들은 책임감을 갖고 채소에 관심을 가지며 자연스럽게 편식이 줄기도 해요. 양파의 싹은 파 대신에, 당근의 싹은 파슬리를 대신에 요리에 사용하면 좋은데요. 감자의 싹은 독성이 있으므로 절대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엄마표 놀잇감들로 멋진 정원을 만들어보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