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미세먼지, 황사때문에 외출하기가 어렵죠. 해가 갈수록 대기오염은 더욱 심각해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쾌적한 환경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고, 이에 따라 환경을 배려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친환경 시대에 꼭 필요한 미래의 유망직업인 환경컨설턴트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환경컨설턴트 되는 법과 하는 일에 대해 미즈코치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볼게요! :)





미래의 유망직업 환경컨설턴트는 정부나 기업이 안고 있는 환경 문제를 진단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사람이에요. 예를 들어 신도시 건설 사업이 주변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측정해서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을 하도록 조언하거나 온실가스 줄이는 방법을 고안하는 것인데요. 환경컨설팅이 다루는 영역은 수질, 소음, 대기, 폐기물 문제부터 환경 경영, 허가, 분쟁처리까지 그 영역이 매우 방대해요.





미래의 유망직업 환경컨설턴트는 정부나 기업이 의뢰한 문제를 법률, 기술, 경제 등의 여러 측면에서 해결해요. 그래서 전략 요소와 공학 요소가 혼재한 업무를 수행하게 돼요. 환경 지식 등의 공학을 바탕으로 환경 전략을 수립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환경컨설턴트는 환경 공학, 화학 공학 등의 공학 전공과 경영학, 법학 등의 인문 전공을 두루 공부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환경 분야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한 분야를 깊이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 분야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것도 중요해요. 또한 환경컨설턴트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법규나 국제 규제에 대해 지식을 쌓는 것도 필수예요.





환경 문제는 오늘날 정부의 정책이나 기업의 경영 전략 수립에서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대상이에요. 특히, 환경 문제는 해외로 진출하는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데요. 환경 규제 대응은 기업 자체적으로 대응하는 일이 만만치 않은 만큼 환경컨설턴트 회사에 서비스를 의뢰하는 일이 많아요. 그래서 앞으로는 더욱 환경컨설턴트의 역할과 영역이 커지고, 고용률도 증가할 거예요 :)




* 출처: 미즈코치 4월호(글 이은아)




 






by 대교 2016. 4. 28. 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