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의 서구화로 비만이 늘고, 환경호르몬에 노출되면서 사춘기가 빨리 오게 되며 성조숙증에 걸리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성조숙증 환자가 2006년 6,438명에서 2015년 7만 5,945명으로 지난 10년간 10배 이상 증가했을 정도인데요. 성조숙증, 우리 아이는 괜찮을까요? 성조숙증 자가진단법예방법을 알아볼게요!






성조숙증이란 또래 아이들보다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나는 증상이에요. 빠른 키 성장, 고환의 크기 증가, 유방과 음모 발달 등 신체 변화를 의미하는데요. 여아 8세 이전, 남아 9세 이전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성조숙증이라고 진단을 내릴 수 있어요. 성조숙증의 원인은 크게 유전적 요소나 환경호르몬의 내분비계 교란, 비만 등을 꼽는데요. 여아 성조숙증 환자의 90%가 특별한 원인이 없다고 해요. 남아는 여아에 비해 성조숙증에 걸릴 확률이 1/10 정도로 적지만, 낭종, 중추신경계 이상, 뇌종양 등 병적 원인일 경우가 많으니 성조숙증 증상을 보일 경우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급선무예요.





성조숙증 예방법에 앞서 자가진단법을 알아볼게요.

해당 사항이 많을수록 성조숙증일 가능성이 크고, 한 가지라도 해당하면 주의 깊게 지켜보는 것이 좋아요.







성조숙증 예방법으로 우선, 1주일에 3회, 하루 30분 이상 운동하는 것을 권해요. 몸속 체지방량이 많아질수록 여성호르몬이 많아지고 조기 성숙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지나친 동물성 지방 섭취는 내분비 활동 교란과 비만을 유도하므로, 가급적 동물성 지방을 멀리해주세요성조숙증 예방법으로 환경호르몬이 들어있는 플라스틱 제품과 일회용품의 사용을 줄이는 것도 바람직해요. 환경호르몬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결합해 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고 내분비계를 교란해요. TV나 휴대전화 등으로 보는 자극적인 영상과 음향은 멜라민 생성을 억제해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므로 전자기기 사용을 줄이는 것도 성조숙증 예방법으로 좋습니다.



이렇게 성조숙증 예방법은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으로도 충분히 실천할 수 있어요. 우리 아이도 혹시 성조숙증이 의심된다면 성조숙증 자가진단을 해보고, 적절한 치료로 건강한 성장을 이끌어주시길 바랄게요! :)




* 출처: 미즈코치 5월호(글 김유림 기자)










by 대교 2016. 5. 3.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