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Mom’s 키워드_중국어 교육법] 대교맘이 생각하는 중국어공부



* 본 콘텐츠는 2016년 4월 12일부터 4월 15일까지 대교 눈높이 앱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360명>의 대교맘들의 답변을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您好,见到您很高兴” (닌 하오, 젠따오 닌 헌 까오싱)

“여러분,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가워요.” 


오늘의 맘스키워드 주제는 바로 '중국어공부'예요. 그래서 특별히 중국어로 첫 인사를 해보았어요^^ 최근 중국어 열풍이 일면서 중국어 학원, 인터넷 강의, 과외, 그리고 한국 아이들의 중국 유학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몇몇 어린 아이들은 벌써부터 유창하게 중국어를 구사하기도 해요


그리하여, 대교맘들은 중국어공부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설문을 통해 알아보았어요! :)






[ 향후 10년 뒤, 가장 경쟁력 있다고 생각되는 외국어는 무엇인가요? ]

외국어 공부는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큰 관심사인데요. 특히, 중국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우리 아이도 중국어공부를 해야 하지 않을까 고민이 되실 것 같아요. 그래서 대교맘들에게 향후 10년 뒤, 가장 경쟁력 있다고 생각되는 외국어는 무엇인지 물어보았습니다! 





 

중국어가 무려 85.4%로 1위에 뽑혔어요. 그 뒤를 잇는 외국어로는 영어가 11.5% > 스페인어 0.9% > 일본어 0.7% > 독일어 0.5% > 프랑스어 0.3%로 나타났는데요. 중국어가 독보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중국어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지만 자녀의 중국어 교육 경험은 22.7%에 불과했어요. 이것은 중국어공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언제, 어떻게 시켜야 할지 고민인 학부모님들의 생각을 나타낸 것 같아요.



[ 중국어공부,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




향후 중국어 교육을 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서는 대교맘의 92.5%가 '시킬 의향이 있다'고 답해주셨어요.


그렇다면, 대교맘들이 생각하는 중국어공부를 시작하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초등 고학년 40.2% > 초등 저학년 39.5% > 중학생 31.4% 순으로 나타났고, 미취학 아동의 경우에도 14.5% 큰 비율로 점점 상승하는 추세였어요. 



 


보통은 한글과 파닉스, 한자 기초 학습을 마무리한 후 시작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의 어머님은 아이가 원하는 때에 가르치고자 하는 마음이 크다고 해요.




그렇다면, 중국어공부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볼까요?

중국어 전문 교육, 차이홍 담당자의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중국어도 역시 언어이기 때문에 많이 듣고, 많이 말하고, 많이 읽고, 많이 쓰는 방법이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효과적인 중국어공부 방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꾸준한 학습 또한 정석으로 내려오는 언어의 가장 기본적인 공부법이죠. 연령이 낮을수록 언어에 대한 거부감이 적기 때문에 흥미 위주로 귀를 열어주고 자연스럽게 중국어를 노출시켜주는 방법이 좋을 듯합니다. 사춘기 이전의 외국어 공부는 모국어로 받아들일 수 있는 확률이 사춘기 이후 학습자들에 비해 훨씬 높다고 합니다."




[ 중국어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 

중국어공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말하기(79.9%)로 1위를 차지했어요. 다음으로는 듣기 9.8% > 성조 5.6% > 읽기 2.3% > 쓰기 1.1% > 기타 1% 순으로 나타났는데요. 

대교맘들의 생각처럼 실제로도 중국어 교육에서 말하기가 가장 중요할까요?





네. 중국어에서 말하기, 즉 성조와 병음은 정말 중요해요. 병음은 친절하게 영어와 발음이 비슷하게 되어 있어서 바로 알 수 있지만, 음의 높낮이인 성조 같은 경우에는 수많은 반복 학습을 통해서 익숙해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해요. 특히 중국어는 성조에 따라서 뜻이 변하기도 해서 무리해서 외우는 방법이 아닌 자기 음색에 맞게 반복적 말하기를 통해 익숙해지도록 하셔야 해요. 





그래서인지 대교맘들이 가장 선호하는 공부 유형은 1:1 개인별 학습이 75%로 가장 높은데요. 

언어의 기초를 배울 때, 특히 중국어와 같이 성조가 중요한 언어의 경우에는 전문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겠죠? :-)





[ 중국어공부를 꼭 해야 할까요? ]

현재 우리나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중국과 가장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요.

디지털타임, 한국대학신문, 머니투데이등 여러 매체와 조사에 따르면, 2016년 현재 국내에서 중국어는 유아부터 대학생, 성인까지 연령을 가리지 않는 열풍이 불고 있어요. 앞으로 중국에 대한 위상은 우리나라에서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보여요. 점차 중국어는 필수가 되고 모든 기업이나 학교에서 중국어에 대한 필요는 더욱 더 증가하겠죠?






또한, 초등학생 대상의 중국어 경시대회가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초등학생의 중국어공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었어요. 향후 가장 필요한 언어는 어쩌면 중국어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이들의 경쟁력이 될 중국어! 지금부터 중국어공부를 통해 우리 아이들의 경쟁력을 키워 주는 건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