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엄마표 홈스쿨링! 호기심을 키우는 동화구연 어떻게 할까요?

가정에서 엄마표 홈스쿨링을 하게 되면 동화구연 시간을 가질 때가 많은데요. 전문가처럼 다채로운 동화구연은 어렵지만, 단순히 읽어주는 것보다는 효과적인 동화구연은 어떻게 할까에 대한 고민을 한 번쯤은 해보셨을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엄마, 아빠가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동화구연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아이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우는 동화구연은 어떻게 할까요? :)





동화의 스토리 안에는 모험이나 생일파티, 친구들과의 놀이 등의 다양한 상황들이 등장하는데요. 이때 적절한 동작과 주인공들의 목소리를 달리하여 내주시면 좋아요. 예를 들어 <아기 돼지 삼 형제>의 동화구연은 어떻게 할까요? 아기 돼지들이 집을 짓는 모습을 흉내 내며 '쿵쾅쿵쾅', '쿵쿵쿵' 등의 의태어를 섞어가며 삼 형제의 목소리를 달리 내보세요^^ 동물이 등장하는 동화구연은 동물들의 소리를 흉내만 내주셔도 아이들은 흥미롭게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어요^^





엄마표 홈스쿨링으로 하는 동화구연은 가면 등의 다양한 소품을 활용하시면 좋아요. 도화지에 색연필로 직접 동물의 얼굴을 그리고 가면을 만들거나 집에 있는 동물인형 또는 장난감들을 활용하셔도 충분히 재미있는 동화구연 시간이 될 수 있어요. 아이들은 집중 시간이 짧기 때문에 이렇게 소품을 활용하면 집중력을 키우실 수 있습니다.







엄마표 홈스쿨링의 동화구연을 하다 보면 많은 내용을 알려주기 위해 문장이 많고, 스토리가 긴 동화책을 선택하시기도 하는데요. 아이가 나이가 어릴수록 길이가 짧고 몇 개의 문장만으로 이루어진 동화책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책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읽어줘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기 쉬운데, 꼭 다 읽을 필요는 없으며 그림을 보고 아이에게 질문을 던져보며 대화하듯 동화구연을 해도 좋습니다. 




집에서는 동화구연을 어떻게 할까 고민하고 계셨다면 만화나 애니메이션 영화를 보며 주인공의 목소리를 따라 해보셔도 도움이 될 거예요^^ 아이와 즐거운 동화책 읽기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