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비만 아동은 5명에 1명꼴이라고 해요. 섭취하는 음식이 짜고 단 고열량 음식 위주로 바뀌면서 점점 비만아동의 수도 늘어나고 있어요. 패스트푸드, 과자, 아이스크림과 같은 고열량 음식을 많이 접하게 되고 야외 활동 시간은 비교적 줄어들면서 운동량은 부족해져 비만에 노출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에요. 그렇다면 우리 아이는 비만일까요? 어떻게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요?






V 외식을 자주 하나요?

V 조리된 음식을 자주 구입해 먹나요?

V 빵, 햄버거, 피자, 칩과 같은 고열량 간식을 좋아하나요?

V 설탕이 함유된 주스나 탄산음료를 좋아하나요?

V 포장해 온 음식을 자주 먹나요?

V 운동하기를 싫어하나요?

V 방과 후 주로 실내에서 머무르나요?

V 차로 이동하는 편인가요?

V tv 보는 것을 좋아하나요?


위 질문 중 6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비만'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아이의 적정 체중 미리 알기 : 아이 키에 맞는 적정 체중일 미리 알고 있으면 체중 관리를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어요. 표준체중(kg)을 계산하는 방법은 신장이 160cm 이상일 경우 (신장 cm-100)*0.9, 신장이 150cm 이하일 경우 (신장 cm-100)이에요. 


아이와 함께 운동하기 : 운동은 체중관리에 좋을 뿐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요. 대표적인 비만 예방 관련 운동으로는 줄넘기, 농구, 축구 그리고 배드민턴 등이 있어요. 운동을 하기 싫어하는 아이라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줄넘기보다는 베트민턴 점수 내기를 해봐요. 몸도 마음도 건강해질 수 있겠어요.


충분한 수면을 취해요 : 특히 성장기의 아이들은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시간인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자는 것이 좋아요. 10시부터 숙면에 취할 수 있도록 그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아요. 수면은 피로가 충분히 회복될 수 있는 만큼 취하는 것이 좋아요. 


식습관을 체크하도록 해요 : 고칼로리 음식 대신 건강한 간식을 먹을 수 있게 해주세요. 단 맛을 내는 고구마, 양파, 파인애플 등을 이용해 간식을 만들면 아이들도 맛있는 간식을 즐길 수 있어요. 또한 탄산음료를 비롯한 각종 음료를 피하고 가정에서 만든 음료나 물을 마시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요. 건강한 식단을 위해서는 부모님들이 함께 노력해 주셔야 해요.





성조숙증, 이상 지질혈증, 고혈압 등의 위험한 질병에 노출이 가능함은 물론이고 따돌림으로 인한 정서적 스트레스에도 노출될 수 있는 아동기 비만, 미리 예방함으로써 우리 아이의 건강을 지켜주도록 해요. :)






by 대교 2016. 6. 28.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