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장난감 고르기, 똑똑한 엄마는 어떻게 할까요?


장난감 종류가 어마어마하게 다양한 요즘이에요. 다양한 기능은 물론 소재와 캐릭터까지 다양한데요. 이렇게 많은 종류의 장난감들 속에서 우리 아이에게 딱 맞는 장난감을 찾는 것은 쉽지 않아요. 특히 아이를 처음 키우는 초보 엄마일수록 어려운 고민이에요. 어떤 기준으로 아이에게 좋은 장난감을 고를 수 있을까요? :)






아이가 점점 자라면서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도 다양해져요. 발달 단계에 맞는 장난감을 주어야 흥미를 가지고 놀 수 있어요. 아이의 능력에 버거운 크기, 기능의 장난감을 준다면 아이는 좌절감을 느낄 수 있어요. 보통 장난감에는 사용 가능 연력이 표기되어 있으니 참고하여 구매하도록 해요. 또한 평소 아이가 잘 가지고 노는 장난감을 유심히 살펴 비슷한 장난감 또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사주는 것이 좋아요. 






특히 18개월이 넘지 않은 아이들의 경우 심플한 장난감을 사주도록 해요. 단순하면서 변화를 줄 수 있는 장난감으로써 놀이 방법이 정해져 있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노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것이 좋아요. 혼자 노는 장난감보다는 함께 놀 수 있는 장난감을 선택해주세요. 함께 하면서 표현력, 수용력, 이해력 등 다양한 능력을 더할 수 있어요. 또한 복잡하게 생긴 장난감은 어린아이에게 위험할 수 있으니 이점 또한 고려해야 해요.






어린아이들은 장난감을 입에 가져가는 것이 보통이에요. 따라서 건강에 해로운 재료로 만들어지지는 않았는지 꼭 확인해야 해요. 또한 내구성이 좋은 제품인지도 확인해야 해요. 쉽게 부러지거나 분리되는 장난감이라면 아이가 가지고 놀다가 상처를 입거나 삼키는 등의 사고가 일어날 수 있어요. 뾰족해 위험한 부분이 없는지도 꼭 확인하여 장난감을 골라요.




세일한다고 아무 장난감이나 구입해 아이가 잘 가지고 놀지 않아 속상하신 적은 없나요? 유행하는 장난감이라고 해서 아이가 무조건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 똑똑한 장난감 고르기 참고하셔서 아이 발달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장난감을 골라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