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어린이 물놀이 안전 수칙, 휴가철 꼭 알아야겠죠?


날이 더워지면서 많은 분들이 휴가를 떠나고 있어요. 여름휴가에서 물놀이는 빼놓을 수 없는 코스에요. 특히 아이들과 함께 여행을 가면 시원한 물놀이를 꼭 하기 마련인데요. 물놀이시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사건사고들로 인해 병원을 찾는 아이들의 수도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방지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겠죠? 어떤 어린이 물놀이 안전 수칙들이 있는지 알아봐요. :)






아이들이 물놀이를 하던 중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중 하나가 바로 미끄럼 사고에요. 조심성이 덜하고 뛰어다니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사고에요. 미끄러운 바닥이 있는 곳에서 놀 때는 꼭 아쿠아슈즈를 신어 미끄럼을 방지하도록 해요. 아쿠아 슈즈는 발에 꼭 맞아 벗겨질 위험이 없도록 신기도록 하며 신발 바닥이 지면에 닿는 면적이 넓은 것으로 선택해요. 워터파크나 탈의실에서도 꼭 착용하도록 해요. 바닷가에서는 거친 바닥으로부터 발을 보호하기 위해 꼭 편한 신발을 신어요.






힘이 약한 아이들의 경우 거센 물살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져요. 수영장에 있는 배수구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이 손가락이 들어갈만한 큰 사이즈의 구멍으로 뚫려 있어요. 아이가 배수구 근처에 갔을 경우 물살을 이기지 못하고 손가락 또는 머리카락이 배수구 구멍에 끼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요. 



워터파크에는 다양한 물놀이 기구들이 있는데요. 큰 수압을 이용한 놀이기구나 강한 물살을 이용하는 놀이기구는 피하도록 해요. 특히 강한 수압이 발생하는 물기둥 또는 물폭포가 있는 곳은 가지 않도록 해요. 뼈가 약한 아이들의 경우 골절, 뇌진탕 등의 사고를 당할 수 있어요.





놀기 좋아하는 아이들의 경우 준비운동 없이 또는 식사 후 바로 물에 들어가려고 하는 경우가 많아요. 꼭 준비운동은 10분 이상 하도록 하며 식사를 했다면 1시간 이후 물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해요. 재미있는 가족 휴가 중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린이 물놀이 안전 수칙 꼭 숙지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