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여름방학 과학탐구 주제, 흥미로운 내용으로 정해요


여름방학하면 생각나는 과학탐구, 아이들이 평소 학교생활에서는 경험하지 못 했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에요.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고 과학 상식까지 채워줄 수 있는 시간이 바로 과학탐구를 하는 시간이에요. 더불어 부모가 함께한다면 아이와 재밌고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해요. 그렇다면 우리 아이에게는 어떤 과학탐구 주제가 좋을까요? :)






아이가 주최가 되어하는 과학탐구이므로 아이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것을 활용하면 좋겠죠? 모든 물건과 행위에는 과학이 숨어져 있으니 아이가 주제로 삼기 원하는 것을 안된다고 하지 마시고 과학적으로 접근해보세요. 만약 아이가 축구를 좋아한다면 축구를 과학적으로 접근해 '공을 멀리 차는 경우와 높이차는 경우의 차이'를 탐구 주제로 삼아보세요.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면 적극적으로 탐구에 참여하게 돼요.






평소 가지고 노는 장난감이나 자주 사용하는 물건을 활용하여 과학탐구 주제를 선정해 봐요. 익숙한 물건으로 실험을 할 경우 거부감 없이 진행할 수 있어요. '병 속에 삶은 달걀 넣기', ' 콜라캔 기울여서 세우기' 등도 훌륭한 탐구 주제가 될 수 있어요. 평소 놓치고 있었던 생활 속 과학 원리들을 알게 되는 순간 아이는 더욱 흥미를 느낄 수 있어요.




과학을 소재로 하거나 과학적 원리가 나오는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만으로도 과학탐구를 할 수 있어요. 초등학교 저학년의 아이들의 경우 너무 어려운 과학 소재의 영화를 선택하기보다는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선택해주세요. 시청 후 애니메이션 속 과학적 내용에 대해 이야기 보도록 하세요. '물고기는 물속에서 어떻게 숨을 쉬는 걸까?', '풍선이 하늘로 날아가는 이유는 뭘까?' 등 가벼운 주체로 접근해보세요.





과학이라고 하면 어렵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우리 생활 속의 모든 현상에는 과학이 내재되어 있어요. 조금만 다른 시각으로 바라본다면 산책을 하다가도 과학 탐구 주제를 찾아낼 수 있어요. 아이와 손을 잡고 밖으로 나가 아이가 궁금해하는 것들을 탐구 주제로 삼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