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시작이 커지고 채널 수도 많아지면서 방송을 이끌어가는 쇼핑 호스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타급 쇼핑호스트는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며 고객을 몰고 다닙니다. 선망의 직업으로 꼽히는 쇼핑호스트의 직업세계를 알아봐요. :)






홈쇼핑 프로그램을 시청하다 보면 화려한 입담으로 상품들을 설명하는 쇼핑호스트들에게 시선이 집중되고 어느새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싱깁니다. 쇼핑호스트는 다양한 쇼핑 채널에서 시청자들에게 제품을 소개해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하고 구매로 이어지도록 유도하는 사람입니다. 한마디로 '홈쇼핑 채널의 상품 소개 프로그램 진행 MC'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에게 제품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을 주는 역할을 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쇼핑호스트와 엔터테이너의 능력을 모두 갖춘 '쇼퍼 테이너(Shopping+Entertainer의 합성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쇼핑호스트의 주요 업무는 제품 정보를 방송으로 정확히 전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나운서처럼 방송 언어를 명확히 구사하는 능력과 풍부한 표현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1시간 남짓의 방송 시간 동안 시청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켜야 하므로 뛰어난 화술과 위트, 재치를 갖춰야 합니다. '순발력'도 필요합니다. 홈쇼핑은 생방송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돌발 상황에 빠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한편 마케터의 자질도 중요합니다. 제품을 소개할 뿐 아니라 판매로 이끌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쇼핑호스트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상품을 사용해 보고 장점과 단점 그리고 해당 상품이 왜 필요한지, 어떤 사람에게 필요한지 연구합니다.






쇼핑호스트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경쟁률 또한 높아졌습니다. 홈쇼핑 업체의 공채에 합격하면 쇼핑호스트로 활동할 수 있는데, 결원이 발생할 때 비정기적으로 공채하기 때문입니다. 낮게는 300:1, 높게는 1,000:1의 경쟁률을 기록합니다. 공채는 서류전형, 카메라 테스트, 면접 등의 과정을 거처 선발된 후 3개월 정도 인턴 기간을 두고 평가를 받습니다.

쇼핑호스트가 되려면 전문대 이상의 학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아나운서나 리포터 등의 방송 경험이 도움이 되며, 사설 교육기관을 거처 쇼핑호스트가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쇼핑 호스트가 되는 과정은 까다롭지만 전망은 밝습니다. 홈쇼핑 채널이 증가하고 시청자의 또한 늘어나면서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웹 쇼핑호스트가 등장하는 등 그 영역이 넓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많은 경험들은 쇼핑호스트가 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호기심을 가지고 많은 경험을 쌓는다면 쇼핑호스트가 되었을 때 어떤 상품이 주어지더라도 자신의 이야기로 풀어낼 수 있어요! :) 






by 대교 2016. 7. 21.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