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Mom’s 키워드_여름방학 학습계획] 대교맘이 생각하는 여름방학 학습계획



본 콘텐츠는 2016년 06월 13일부터 06월 17일까지 대교 눈높이 앱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5,343명>의 대교맘들의 답변을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기말고사가 끝나고, 곧 여름방학이 시작되는데요. 여름방학 학습계획은 잘 세우고 계신가요? 아이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방학학습계획을 세우면 좋으련만, 엄마들 마음처럼 따라주지 않는 게 현실이죠. 방학 동안 어떤 과목에 집중하면 좋을지, 체험학습을 다녀야 할지, 결정하기 어렵다면 대교맘들의 생각을 듣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이에게 의미 있는 여름방학을 만들어주기 위해 어떤 학습을 실천하면 좋을지 고민되실 텐데요. 특히, 여름방학은 이전 학기를 돌아보는 복습시간과 다음 학기 준비를 위한 예습 시간으로 적합하답니다. 대교맘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과 과목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다음과 같이 응답해주셨어요.





방학 동안 가장 우선순위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있는 교과 과목은, 총 4,524표(85%)로 수학이 1위를 차지했는데요. 수학은 기초가 중요하고 반복 학습이 필요한 과목이기 때문에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욱 집중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해요. 다음 2위는 2,485표를 받은 국어 과목인데요. 어휘력을 향상을 위해 독서계획이 필요하다고 응답해주셨어요. 


영어, 중국어와 같은 제2외국어는 아이들의 앞날을 위해 필수로 갖춰야 하는 과목으로 3위를 차지했고요. 암기가 많은 사회와 과학 과목의 예습과 체력 보충을 위한 예체능이 차례로 뒤를 이었습니다. 




무엇을 할지 정했다면 그에 맞는 공부법도 무척 중요한데요. 방학 중 가장 적당한 학습시간과 학습 방법에 대해 대교맘들은 어떤 대답을 하셨는지 살펴볼게요. 





방학 동안 자녀에게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학습시간은 1일 평균 1~2시간이라는 대답이 68%로 가장 많았고요. 30분 이내가 21%, 3~4시간이 10%, 5시간은 1%로 나타났습니다. 공부시간은 단시간에, 하지만 집중과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학습해야 한다고 조언해주셨어요.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방법으로는 대교맘 70%가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학습하는 자기주도학습 방법을 선택하셨어요. 다른 학습 방법으로는 학원 및 방문학습 등 선생님과의 공부법이 21%로 2위를 차지했고, 부모님이 직접 자녀를 교육하는 방법이 7%로 낮은 결과를 보였어요. 기타로 학원과 방문학습, 자기주도학습을 결합하여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부모님의 서브로 자기주도학습을 하고 싶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자녀 학습과 관련하여 가장 많은 도움을 받는 곳은 어디였을까요?  1:1 방문학습 및 과외가 39%로 가장 많은 표를 차지했고요. 학원 및 공부방(29%) > 스스로 학습(25%) > 인터넷 강의(3%) > 기타(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타 의견에는 학습지와 단기프로그램 특강을 병행하기도 하고, 학습지, 돌봄교실, 방과 후 수업 등 국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계셨어요. 더불어 대교맘들만의 여름방학 학습 노하우를 공개해주셨는데요. 매일 조금씩 꾸준히 공부하기, 배운 것 복습하기, 일일 계획 세우고 실천하기, 부모님과 함께 공부하기, 오답노트 만들기, 독서하기 등등 대교맘들의 노하우도 꼭 참고해주세요.




여름방학 학습계획을 꼭 해야 하는지 의문이 들 수도 있는데요. 여름방학 학습계획은 단기간 진행되는 학습프로젝트가 아니랍니다. 계획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좋은 학습 습관을 만들 수 있고, 이러한 습관은 방학이 끝나고 난 뒤에도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학습계획은 아이가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데요. 아이 혼자서는 절대 불가능한 일! 어머니께서 아이가 올바른 공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먼저 자세한 공부 계획을 세우려면 아이가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점검해주셔야 해요. 학원 수강, 숙제, 가족 행사 등을 고려해서 주간 혹은 월간 단위로 꼼꼼히 계획을 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리고 공부에 방해가 되는 아이의 습관은 무엇인지 함께 의논하고 방안을 찾아주세요. 컴퓨터 게임이나 휴대전화, TV 등 아이가 공부하는데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것들이 있는지 확인이 꼭 필요한데요. 이러한 자투리 시간들을 활용하여 복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마지막으로 규칙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아이가 소화할 수 있는 속도와 양을 잘 맞춰주셔야 해요. 계획만 세워놓고 실행할 수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겠죠? 



지금까지 대교맘들의 여름방학 학습계획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면, 1일 학습시간은 1~2시간이 적당하다고 답해주셨어요. 또한 가장 집중하고 싶은 과목은 ‘수학’을 선택해주셨는데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기초를 탄탄하게 쌓아야 하는 과목이라 더욱 신경 쓰시는 걸 텐데요. 그런 학부모님들을 위해 눈높이에서 여름방학 학습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특히 7월에는 수학 3총사 페스티벌을 준비했으니 참여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이가 스스로, 공부해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하지만 과하기 않게! 멋지고 즐거운 여름방학 학습계획을 세우시길 바랄게요!


눈높이 여름방학 완전정복 프로젝트로 바로가기 ▶ http://noonnoppiblog.com/220756047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