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삶을 살다 보면 각종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입니다. 일과 육아 또는 학업 등으로부터 압박을 받게 되고 그 압박을 이겨내기 위해 몸부림치곤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극심한 스트레스 또는 불안감에 시달리곤 하는데요.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리는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숨을 천천히 깊게 쉬면 부교감신경이 자극을 받습니다. 이로 인해 정신이 안정되고 긴장감, 불안감이 줄어듭니다. 불안감이 엄습해올 경우 숨을 깊게 내쉬고 들이쉬는 것을 반복하면서 몸의 긴장을 풀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이 안정을 되찾을 때까지 깊게 들이쉬고 내쉬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로 생기는 대표적인 신체증상으로는 호흡이 가빠지는 것과 심장박동 수가 증가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몸이 앞으로 닥쳐올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아드레날린 등의 교감신경계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도 같이 분비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루 1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통해 이러한 증상을 대처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는 다양한 걱정을 하는 가운데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가 머릿속에 맴돌아 발생하기 쉽습니다. 불안장애를 겪는 사람들 중 상당수가 SNS 상에 범람하는 자극적인 이야기들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자극적인 소재를 마음에 담아대고 스스로의 삶에 적용함으로써 불안장애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SNS의 사용을 줄이고 자신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그에 맞는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장애는 갑자기 무기력해지고 걱정, 공포, 두려움 등에 시달리는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직업, 활동, 사회적 관계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평소 스트레스를 현명하게 해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스트레스받는 일이 있을 경우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는 등의 노력을 통해 마음의 안식처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by 대교 2016. 7. 27. 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