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 잘 먹어야 하는 아이가 편식을 한다면? 이유식을 먹는 어린아이들의 경우 낯선 음식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아이가 낯선 식품에 대해 거부 현상을 보이는 것을 '푸드 네오 포비아'라고 말합니다. 아이가 편식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지 알아봐요! :)






아이가 새로운 음식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것은 몸이 그 음식에 대해 적응을 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봐야 합니다. 편식은 보통 4~5살이 될 때까지 계속되다가 나아지는 것이 보통이며 습관을 잘못 들인 경우 편식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의 편식을 당연하다고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식재료를 단계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한 가지 식재료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최소 8회 이상 섭취를 반복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한 가지 식재료 면 며칠 내내 먹인다면 아이는 그 식재료에 대한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한 패턴을 만들어 여러 가지의 식재료를 돌아가며 이유식에 사용해 주세요. 여러 가지의 식재료를 이용해 만든 패턴을 8회 이상 반복해 주면 아이는 그 맛과 향에 익숙해져 이유식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이유식을 먹지 않겠다고 거부할 때 한 숟가락을 더 먹이기 위해 아이를 쫓아다니거나 보상을 약속하는 등의 행위는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이의 편식 습관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음식 먹는 것이 '엄마의 부탁'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지 마세요. 그렇게 되면 아이는 먹는 것에 대해 부담감과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음식 먹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게 되면 편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아이가 이유식 편식을 할 때는 강제적으로 먹이려고 하기보다는 식재료에 변화를 주거나 이유식의 맛이나 모양에 변화를 주어보세요. 이유식을 먹는 시기의 편식 습관이 굳어지면 오랫동안 편식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평생 특정 식품을 안 먹는 일이 없도록 엄마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





by 대교 2016. 7. 29.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