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여름방학 숙제, 초등 학년별 과학탐구 주제 리스트!


과학 자유탐구 보고서는 엄마가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빠지지 않는 숙제입니다. 하지만 평소 아이도 엄마도 과학탐구를 할 기회가 적어, 어떤 주제를 정할지 첫 단계부터 막막하기 마련입니다. 대교가 초등 3~6학년 아이들을 위한 학년별, 교과 과정에 맞는 과학 자유탐구 주제 리스트를 소개해드려요! 1학기 때 배운 내용은 심화 학습을, 2학기 때 배울 내용은 기본 학습을 하며 과학 원리를 익힐 수 있습니다. :)






- 팝콘 알갱이는 어떻게 보관하면 더 잘 튀겨질까? (1학기 1단원 우리 생활과 물질)

준비물 : 팝콘 알갱이, 물, 그릇, 밀폐 봉투, 전자레인지

팝콘 알갱이를 전자레인지에 넣었을 때 어떻게 하면 골고루 튀길 수 있을까요? 팝콘 알갱이를 밀폐시킨 것, 물에 불려둔 것, 건조한 것 3가지를 비교해봅니다.


- 공기의 무게 측정하기 (2학년 3단원 액체와 기체)

준비물 : 옷걸이, 자, 테이프, 풍선, 끈

자 한가운데에 끈을 묶어 들고, 양 끝에 같은 크기의 풍선 2개를 묶어 균형을 맞춥니다. 그다음 풍선 하나를 터뜨리면 어떻게 될까요?






- 소용돌이무늬 포장지 (1학기 4단원 혼합물의 분리)

준비물 : 식용유, 물, 흰 종이, 색분필, 돌, 식초 등

물과 기름은 밀도의 차이로 인해 서로 섞이지 않고, 물 위에 기름이 뜨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예쁜 마블링을 종이에 입혀봅니다.


- 집에서 비를 만들어 봐요! (2학기 2단원 물의 상태 변화)

준비물 : 얼음, 물, 냄비, 가스레인지

수증기와 물의 상태 변화를 통해 대류현상을 이해하고, 비가 오는 원리를 알아봅니다.




- 흙과 물의 온도 대결 (1학기 1단원 온도와 열)

준비물 : 플라스틱 컵, 흙, 물, 온도계

무더운 여름, 백사장 한가운데에 서 있는 것과 바닷물에 들어가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시원할까요? 당연히 물에 들어가는 것이 시원합니다. 물이 흙보다 더 시원한 이유를 실험을 통해 알아봅니다.


- 우유는 고추의 매운맛을 어떻게 없애줄까? (2학기 4단원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준비물 : 우유, 고추, 면봉, 마요네즈, 아이스크림, 물

매운 고추를 먹으면, 물을 마셔도 매운맛이 금방 사라지지 않습니다. 무엇을 먹어야 매운맛이 가장 빨리 사라질까요?






- 저절로 부풀어 오르는 풍선 (1학기 4단원 여러 가지 기체)

준비물 : 삼각 플라스크, 식초, 풍선, 깔때기, 베이킹소다, 스푼

삼각 플라스크에 식초를 5분의 1정도 붓습니다. 풍선에 깔때기를 끼우고 베이킹소다를 한 숟가락 넣은 후 플라스크 입구에 꽂습니다. 풍선을 들고 위아래로 흔들어주면 풍선이 부풀기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뭘까요?


- 전기는 어떻게 만들어져서 집까지 오는 걸까? (2학기 2단원 전기의 작용)

준비물 : 인터넷, 참고 문헌, 필기도구, 카메라 등

우리 생활에서 꼭 필요한 전기, 발전소에서 전기를 어떻게 만드는지, 집까지 오는 과정은 무엇인지 발전소를 견학해 알아봅니다. 시화호 조력발전소, 보령 화력발전소, 청평 양수발전소 등 집 주변에 있는 발전소를 방문해봅니다.



학년별로 교과 과정에 맞는 과학 자유탐구 주제 리스트를 참고해 이번 여름방학 숙제는 쉽고 재미있게 끝내보세요! :) 





* 출처: 미즈코치 8월호(글 김유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