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자매 없이 혼자 자라는 아이가 많아지면서 배려심과 협동심 관련 교육은 더욱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형제자매가 있더라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가지고 혼자 노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무언가를 누구와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적어지고 있습니다. 사회활동에 있어 꼭 필요한 덕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혼자 노는데 익숙한 어린아이에게 놀이를 통해 함께하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세요! :)






거실에 이불을 펼쳐 바다를 만들어 주세요. 이불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한 아이가 건너가야 합니다. 이때 다른 한 아이는 책으로 징검다리를 만들어 줍니다. 책을 놓아 주는 아이는 다른 사람을 돕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책으로 만든 징검다리를 건너가는 아이는 도움을 받는 것에 대한 고마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서로 협동을 하고, 이불로 만든 바다를 무사히 건넜을 때 공동의 목표를 이루었다는 성취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두 아이가 서로 등을 맞대고 서서 공을 전달합니다. 한 아이 앞에 작은 공들이 쌓여 있는 바구니를, 다른 아이 앞에는 빈 바구니를 둡니다. 공을 가지고 있는 아이가 머리 위로 공을 전달하면 받은 아이는 빈 바구니에 공을 차례로 쌓아둡니다. 더 빠른 시간 안에 모든 공을 전달해 보도록 하면서 놀이를 반복해보세요. 협동심을 기를 수 있을 뿐 아니라 시간에 대한 개념도 기를 수 있습니다. 물론 체력적인 에너지 소모로 운동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엄마는 퍼즐을 집안 곳곳에 숨겨둡니다. 아이들은 숨겨져 있는 퍼즐을 찾아 퍼즐 전체를 완성해야 하는 놀이입니다. 혼자서 모든 퍼즐을 찾기는 힘들다는 것을 알고, 함께 했을 때 목표에 더 빨리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습니다. 퍼즐을 모두 완성했을 때, 모두에게 맛있는 간식을 준다고 해보세요. 아이들은 더 재미있게 게임에 참여할 것이며 목표를 이루었을 때 간식도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해주세요.





주변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꼭 필요한 사회성과 협동심. 또래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기를 수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협동심 그리고 공동의 목표를 수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성취감까지 맛볼 수 있게 해주세요! :)





by 대교 2016. 8. 2. 07:00
  • 초코송이 2016.08.02 10:24 ADDR EDIT/DEL REPLY

    아이가 놀이를 통해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어요!

    • 대교 2016.08.03 10:11 신고 EDIT/DEL

      협동 놀이를 통해 협동심은 물론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게 해줄 수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