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아이의 읽기 능력 키우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초등학교 입학 전 읽기 능력을 키워줘야 합니다. 그 이유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지면 모든 학습에서 뒤처질 수 있으며 학교생활 자체에 흥미를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어뿐 아니라 과목의 지식과 정보가 모두 글로 표현되어 있으므로 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절대로 좋은 학습 성과를 낼 수 없습니다. 아이의 읽기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가 책을 읽다가 모르는 것이 생겼을 때 질문을 할 수 있게 해주세요. 만약 궁금한 것이 생겼는데도 불구하고 질문을 하지 않는다면 소극적인 기질이 있거나 부모가 평소 아이의 질문에 잘 대답해주지 않아서일 수 있습니다. 질문을 많이 할수록 사고력이 키워집니다. 아이가 책을 읽다 궁금한 점이 생겨 묻거든 언제든 대답해주도록 하세요. 적극적으로 호응해주되 꼭 답을 알려줄 필요는 없습니다. 사물의 이름이나 단어의 의미에 대해 묻는다면 대답해 주는 것이 좋으며, 어떤 사건의 원인이나 결과에 대해 묻는다면 오히려 아이에게 되물어 아이가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아이들만 그림책을 본다는 편견을 버리세요. 아이의 읽기 능력을 키우는데 그림책을 많이 보는 것만 큰 훌륭한 방법이 없습니다. 그림책, 화보집, 도감 등을 많이 보게 하세요. 그림책뿐 아니라 사진이나 도표 등의 시각적 자료를 많이 볼 수 있게 해주세요. 아이의 이해력은 결국 얼마나 많은 배경지식을 쌓느냐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눈으로 보는 것보다 귀로 듣는 것이 이해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부모가 읽어주는 것은 물론이고 아이 스스로가 소리를 내어 읽으면 이해도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글자를 틀리게 읽는다는 것은 그만큼 글에 대한 이해력이 떨어진다는 의미입니다. 소리를 내어 곧잘 읽는 아이일수록 내용을 잘 이해했다고 여길 수 있습니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책 읽는 연습을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아이가 부모나 동생 등 가족에게 책을 읽어주게 한다면 독서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독서를 한 아이에게 질문은 가볍게 하기, 흐름을 끊지 않기 등의 읽기 능력 키우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아이가 책 읽는 것에 대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엄마,아빠가 도와주세요. 읽기 능력 향상은 아이들의 전 과목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