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자신감 키우기, 실패해도 괜찮아요


자신감이란 어떠한 것을 할 수 있다고 느끼는 감정을 말합니다. 자신감은 본인이 해낼 수 있는 것 이상의 결과를 도출하는데 좋은 에너지가 됩니다. 평소 공부 외 어떤 활동을 할 때든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든 분야에서 완벽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자신감을 잃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일을 잘하려고 하다 보면 완성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으며 그로 인해 자신감을 잃을 수 있어요. 주어진 모든 일들을 완벽하게 해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리세요. 모든 분야에 완벽한 사람은 없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만을 위해 노력해보세요.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세요. 누구나 하나쯤은 남들과 비교해 잘하는 분야가 있는 법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보고 그 분야를 나의 전문 분야로 키워보세요.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을지라도 스스로 자신감을 높일 수 있게 된답니다.




실패 이후 자신감이 회복되지 않는 경우, 이유로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시선'에 대한 우려를 들 수 있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실수를 좋지 않게 생각할까 봐 두려움에 떨 수 있다. 하지만 생각보다 사람들은 내가 한 실수에 많은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실패의 기억 때문에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하세요. 실패 또한 지나가버리는 일이며, 성공을 위한 길일뿐입니다.





낮은 자신감은 언제나 자신의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게 합니다. 스스로 자신감 있는 삶을 살겠다고 약속하고, '나는 된다'는 사고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이 자신감 넘치는 사람이거나 성공했다고 상상을 하며 그렇게 행동을 하는 것 또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