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아동 따돌림. 따돌림은 사회적으로 다양한 집단에서 일어나고 있으나 특히 아이들 사이에서의 따돌림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들은 성인보다 판단력이 흐리기 때문입니다. 옳고 그른 일을 판단하지 못할 뿐 아니라 집단 심리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어린아이들은 따돌림을 당한다고 해도 창피하거나 보복에 대한 두려움으로 부모에게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혹시, '우리 아이가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데 말을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닐지' 부모는 걱정하기 마련입니다.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에게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부모의 올바른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






- 평소 지나치게 산만하고 친구들을 잘 괴롭히는 아이

- 신체 발달이 너무 늦거나 빠른 아이

- 잘난 척을 잘하며 눈에 띄는 것을 몹시 좋아하는 아이

- 과하게 내성적이며 의사표현이 서툰 아이

- 이간질하는 것을 좋아하고 친구 간의 관계를 불편하게 만드는 아이

- 말이 많고 간섭하기를 좋아하는 아이


어린아이들의 경우 친구의 외모나 성격을 가지고 따돌림을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비만이거나 머리카락이 곱슬이라는 이유만으로도 따돌림을 당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외모 중 특별한 곳이 있다면 혹시 그 이유로 따돌림을 당하지는 않는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너무 내성적이거나 쉽게 우는 이유 등으로도 친구 사이에서 따돌림을 당할 수 있습니다.





- 유치원, 어린이집 또는 학교에 가기 싫어합니다.

- 말수가 급격하게 줄고 우울해하는 빈도수가 많아집니다.

- 갑자기 폭력적으로 변해 주먹을 휘두르며 감정 표현을 합니다.

- 부모와 대화를 할 때 눈을 잘 맞추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친구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하고 혼자 노는 것을 선호합니다.


아이가 위와 같은 모습을 보인다면 혹시 우리 아이가 따돌림을 당하고 있지는 않은지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 아이가 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서야 합니다. 부모와 아이 간에 안정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있어야 하며 아이가 부모로부터 사랑 받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느낄 수 있게 해주셔야 합니다. 

- 아이 스스로가 소중한 존재라고 느낄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작은 일이라도 아이가 스스로 성취할 수 있는 일들을 만들어 주세요. 아이의 성취에 칭찬을 해줌으로써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결과 보다는 과정을 칭찬해주세요.

- 아이의 감정을 충분히 공감해 주세요. 유아기의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전달할 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이의 감정을 헤아려주려고 많이 노력해주세요. 아이가 심적으로 부모에게 의지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혹시라도 우리 아이가 따돌림을 당한다면, 아이의 마음을 충분히 헤아려주세요. 유아기 때의 따돌림은 아이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밖에서 사랑 받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먼저, 부모님께서 아이를 사랑해 주셔야 합니다. 사랑 받는 아이는 다른 사람을 사랑할 줄 아는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by 대교 2016. 8. 29. 1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