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단풍절정시기 및 단풍구경 가서 사진 잘 찍는 법

 

 

 

 

 

 

요즘 들어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도 제법 커지고, 바람도 점점 쌀쌀해지면서 가을이 무르익어 가고 있는데요, 깊어가는 가을과 함께 본격적인 단풍구경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단풍구경을 가면 알록달록한 색으로 자연을 아름답게 물들인 단풍사진 촬영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오늘은 단풍구경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지역별 단풍절정시기 및 단풍구경 가서 사진 잘 찍는 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단풍 지도 / 설악산 단풍 코스]

 

 

 

올해의 첫 단풍은 10월의 첫 날 설악산에서 시작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첫 단풍이란 산 정상에서부터 20% 단풍이 드는 때를 말합니다. 올해 첫 단풍은 평년에 비해 약 1~8일 정도 늦는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단풍이 늦어진 이유는 9월 기온이 높고, 8월 강수량이 적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산의 80%가 단풍이 드는 단풍절정시기는 일반적으로 첫 단풍 이후 2주 정도가 지난 후인데요, 10 17일 설악산을 시작으로 중부지방 10 24~28, 남부지방 10 29~11 10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단풍구경 가서 사진 잘 찍는 법의 핵심은 바로 광선인데요, 일반적으로 사진을 찍을 때는 역광을 피해서 찍는 것이 정석이지만, 단풍사진을 찍을 때만큼은 예외입니다. 햇빛의 상태에 따라 똑같은 단풍잎도 제각기 다르게 촬영되기 때문인데요, 순광에서는 빨간 단풍잎과 파란 하늘을 동시에 담을 수 있어 색감은 잘 살지만 입체감은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역광으로 단풍을 찍으면 나뭇잎의 테두리는 더욱 진하고, 잎사귀 모양은 자세하게 찍을 수 있는데요, , 완전한 역광은 피사체가 검게 나올 수 있으니 약 30도 정도 방향을 틀어서 촬영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단풍사진은 빼곡하게 들어찬 단풍나무 숲 전경을 찍어도, 단풍잎 하나 하나를 찍어도 모두 훌륭한 작품 사진을 남길 수 있는데요, 전경 촬영을 할 때는 렌즈 화각을 넓게 잡아 단풍을 중심으로 하늘이나 산사 등의 주위 배경을 적절하게 조화시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단풍사진은 전경도 좋지만 특히 부분촬영을 할 때 더 진가를 발휘하는데요, 줌렌즈나 망원렌즈가 있다면 단풍의 특정부분을 클로즈업해 촬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부분촬영을 할 때의 포인트는 바로 심도조절인데요, 조리개를 개방할수록 단풍은 상대적으로 선명해지고 불필요한 배경은 제거되는 효과가 생깁니다.

 

 

 

 

 

 

 

 

단풍의 색감을 강조하기 위해 붉은색 외에 다른 피사체의 색감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예를 들면 붉은색의 단풍만 찍는 것보다는 푸른색의 나무와 함께 찍었을 때 단풍의 아름다움이 더욱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 파란 가을 하늘이나 흰 구름, 석양 등을 배경으로 함께 촬영하거나 배경을 흐리게 하는 아웃포커싱 효과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단풍구경을 갔다면 알록달록 색색의 예쁜 단풍을 배경으로 한 기념사진 촬영은 필수일 텐데요, 단풍나무를 배경으로 나란히 서서 브이~!’ 또는 김치~!’를 외치며 찍는 촌스러운 기념사진은 이제 그만! 사진 속 인물이 카메라를 빤히 쳐다보고 있다면 그저 그런 흔한 기념사진밖에 될 수 없습니다.

평범한 단풍구경 기념사진을 SNS나 메신저 프로필 사진용인생샷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결혼식이나 돌잔치에서 많이 이용하는 스냅샷 촬영에 도전해보세요. 스냅사진은 재빠르게 순간적인 장면을 촬영해 자연스런 동작이나 표정을 잡을 수 있는 사진으로 자연스러운 시선과 자연스런 움직임에 셔터를 눌러 순간포착을 잘 한다면 세련된 인물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가오는 단풍구경 시즌을 맞아 단풍절정시기 및 단풍구경 가서 사진 잘 찍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전문 포토그래퍼의 실력이 아니더라도 간단한 몇몇 개의 노하우를 통해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으니 오늘 알려드린 사진 잘 찍는 법을 참고해 오래도록 남을만한 멋진 가을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