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서부터 책을 많이 읽고 독서를 좋아하는 아이가 논리적이고 똑똑한 아이로 성장한다는 것은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일 거예요. 때문에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의 독서 교육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고민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돼요. 독서교육은 어릴 때 진행할 수록 더욱 효과적인데요, 오늘은 유아 독서 교육의 중요성을 짚어보고 책에 대한 아이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책 놀이' 방법을 살펴보도록 해요.







유아기는 아이가 생각의 크기를 넓힐 수 있는 '그릇'을 만들어나가는 시기라 할 수 있어요. 사람의 뇌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생각의 크기를 키울 수 있는데요. 특히 영유아 시기의 경험과 자극은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가장 큰 밑거름이 되어준답니다. 이때 아이의 사고를 넓혀주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독서인데요. 독서는 아이의 정서 발달과 집중력, 의사소통과 언어, 인간 관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향을 미쳐요.


독서는 제일 먼저 부모와 아이 사이의 관계를 발전시켜 줘요. 아이와 함께 책을 들여다 보며 시간을 공유하는 것, 그 자체만으로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자랑하고 있고 자신을 위해 시간을 함께 보내주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돼요. 이러한 안정감을 바탕으로 아이는 부모는 물론 자기 주변 사람들과 세계를 신뢰하는 방법을 배우게 돼요.


또, 책을 읽으며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면 아이의 언어 인식을 발달시키고 귀를 열리게 하는 데 도움이 돼요. 그리고 책의 그림을 짚거나 간단한 단어를 내뱉는 것에 대해 대답을 해주고 이야기를 이어나가는 활동은 의사소통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답니다.


게다가 독서는 아이들의 집중력을 향상시켜 줘요. 집중력은 아이들이 취학 전에 개발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인데요. 처음에는 책을 펼치고 아이에게 2분 정도 이야기를 읽어주고, 아이가 부모의 말을 잘 경청한다면 5분으로 늘려 보세요. 아이가 성정하면서 인지력이 발달하게 되면 20~30분 가량 책을 읽어주셔도 좋아요. 이야기를 잘 듣는다는 것은 곧 아이의 집중력이 높은 상태임을 뜻하는데요. 만약 집중력 향상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싶다면 아이들이 끼어들 수 있는 어휘가 있는 이야기나 그림 속에 어떤 비밀이나 숨겨진 요소가 들어 있는 이야기, 반전이 있는 이야기들이 좋아요. 이런 이야기를 읽다 보면 아이들은 결말을 향해 집중하는 법을 자연스레 배우게 된답니다.







하지만 아이와 함께 동화책을 들여다보고 싶어도, 부모의 뜻과 달리 책에 대한 흥미를 보이지 않거나 집중을 잘 못하는 아이들도 있는데요. 이럴 때는 강압적으로 독서를 진행하거나 아이를 질책하지 마시고 아이가 책을 친숙하고 재미있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도록 책을 이용해 간단한 놀이를 진행해보는 것을 권해 드려요. 




1. 세울 수 있는 그림책을 여러 권 준비해 보세요.

2. 도미노 게임 방법을 알려준 뒤, 아이와 함께 즐겨 보세요.

3. 일렬 도미노에 익숙해지면 방식을 이용해 여러 방향으로 갈라지는 도미노를 만들어 보세요.


책 도미노 놀이는 아이의 소근육과 대근육, 집중력 발달에 도움이 되는 놀이에요. 방식이 간단하면서도 큰 재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 더욱 좋아요.





1. 높이가 비슷한 책을 준비한 다음 ㅍ자 모양으로 책을 겹쳐 올리며 탑을 쌓아 보세요.

2. 시간을 정해두고 누가 더 높이 책을 쌓나 내기를 해봐도 좋아요.


탑 쌓기 놀이는 집중력과 인내심, 성취감을 두루 맛볼 수 있는 놀이에요. 놀이를 하다 보면 마음과 달리 탑이 곧잘 무너지거나 잘 쌓이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 아이가 포기하지 않도록 응원과 격려를 보내주세요~!





1. 여러 책을 바닥에 여기저기 깔아두세요.

2. 제한시간을 걸고 부모와 아이가 책을 뒤집는 내기를 해보세요.

3. 정해진 시간 내에 책을 더 많이 뒤집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에요.


책 뒤집기 놀이는 몸 전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운동효과까지 있답니다. 단, 놀이 시간이 너무 길면 아이가 지루해하거나 체력 소모가 커지므로 2~5분 정도 잠깐 즐기는 것을 권해 드려요.




이렇게 책 놀이를 진행해서 아이가 실컷 웃고 즐거워한다면, 이때 아이에게 "책으로 놀이를 하는 것도 재미있지만, 책을 읽으면 더 재미있어~! 엄마(아빠)가 이야기를 읽어줄까?"하고 물어보세요. 이때 아이가 원하는 책을 골라 읽어주면 더욱 좋답니다. 이렇게 놀이를 즐긴 뒤, 자연스럽게 독서를 유도하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책에 대한 흥미와 호감을 가지게 될 거예요. ^^


by 대교 2018. 6. 14.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