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수능 제2외국어 절대평가 전환! 우리 아이 제2외국어 중국어로 시작하는 법


2022학년도 수능부터 제2외국어 평가 방식이 절대평가로 바뀌면서 그 동안 상대적으로 점수를 따기 힘들었던 중국어에 관심 갖는 부모가 많아졌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중국어를 처음 시작하려는 초등학생을 위한 학습 노하우를 소개해드릴게요. ^^







지금 중학교 3학년 학생이 대입시험을 치르는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에 따르면, 이미 절대평가를 하고 있는 영어와 한국사 외 과목 쏠림 문제가 있는 제2외국어와 한문도 평가 방식을 절대평가로 바꾸기로 했어요. 그렇게 되면 2022학년도 수능부터 제2외국어와 한문은 어느 과목이든 90점 이상이면 1등급 성적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랍니다.


사실 그 동안 수능을 준비해온 수험생 사이에서 중국어는 제2외국어로 크게 환영받지 못했어요. 제2외국어로 인기가 높고 오래 학습한 사람이 많아 상대평가 방식에서 점수를 따기 힘들기 때문인데요. 수험생은 활용성이 떨어져 배우는 사람이 별로 없지만 조금만 준비하면 1등급을 받을 수 있는 제2외국어를 공부하는 경향이 있었죠. 하지만 이번 2022학년도 대입 제도 개편안으로 제2외국어 과목에 경쟁자가 얼마나 많을지, 다른 학생이 얼마나 시험을 잘 봤는지에 상관없이 수험생은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언어를 선택해 공부할 수 있게 됐답니다. 이 덕분에 요즘 아이에게 제2외국어로 중국어를 가르치려는 부모가 많아졌어요. 내신은 둘째 치고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도 ‘제2의 글로벌 공용어’로 불리는 중국어를 공부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기 때문이에요.





아이의 수능과 미래를 위해 중국어를 가르치겠다고 마음먹었다면 아래 6가지를 기억하셔야 해요. 중국어를 처음 시작하는 초등학생에게 유용한 학습 노하우랍니다.






처음 중국어를 배운다면 독학보다 전문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좀 더 효과적이에요. 중국어에는 우리말에 없는 음의 높낮이인 ‘성조’가 있는데, 발음이 같더라도 성조가 다르면 의미가 달라진답니다. 따라서 발음을 정확하게 교정받는 등 제대로 된 음을 공부하려면 전문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고, 온라인 강의보다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오프라인 강의가 나아요.





집에서 편하게 1대1 대면 수업을 받기 원하면 학습지를 추천 드려요. 이는 중국어를 시작하는 초등학생이 많이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학습지로 중국어를 배울 때는 방문교사가 원어민이거나, 중국어 전공자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중국어 강의 경험이 많은지,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한지, 표준 중국어를 구사하는지 등을 살펴봐야 해요. 또한 학습지는 보통 일주일에 한 번 10분 정도 수업하는데, 중국어를 제대로 배우기에는 시간이 적은 편이에요. 때문에 비용을 좀 더 지불하고 수업 시간을 30분 정도 확보하는 것이 좋아요.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나 드라마를 활용하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중국어를 공부할 수 있답니다. 중국어 노래를 다운 받을 수 있는 앱은 중국 동영상 포털 사이트 ‘텐센트’의 무료 음악 플랫폼 ‘QQ뮤직’과, 중국 기업 알리바바의 무료 음악 사이트 ‘시아미뮤직’, ‘유튜브’가 대표적이에요. 또한 중국어로 더빙된 한국 드라마를 다운 받을 수 있는 사이트는 중국 3대 동영상 사이트인 ‘유쿠’, ‘아이치이’, ‘텐센트’이니 참고해 주세요. 아이가 노래를 따라 부르고 드라마를 시청하는 사이 자신도 모르게 중국어 실력이 조금씩 늘어날 거예요.







아이가 책을 좋아한다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아이 수준에 맞는 중국어책을 구해주는 것을 권해 드려요. 중국 원서를 수입해 판매하는 ‘화문서적’, ‘샨샨어린이중국어서점’, ‘차이나북’ 같은 국내 중국 서점을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공동구매 사이트인 ‘심봉사공구카페’를 이용해도 좋아요. 원어민 성우가 책 내용을 직접 녹음한 음원을 제공하고, 유명 중국어 단행본을 저렴하게 구할 수 있어요.





영어, 일본어 같은 다른 어학 공부와 마찬가지로 중국어 공부도 습관을 들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습관이 되면 매일 꾸준히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전문가들은 적은 양이라도 매일 일정한 시간에 정해진 양을 학습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 있어요. 공부 시간은 5분, 10분도 상관없고, 30분도 좋답니다.





중국어 문자 교육을 시작하는 시기는 아이의 나이와 성향에 따라 조심스럽게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중국어는 먼저 ‘한어 병음(중국어 한자음을 로마자로 표기하는 발음부호)’을 학습한 뒤 ‘간자체(복잡한 한자 점획을 간단하게 변형한 문자)’를 배우게 되는데요. 저학년이면 문자 교육을 서두를 필요 없어요. 아이가 한자와 친숙하거나, 인지능력과 언어구사능력이 발달된 고학년이면 한어 병음과 간자체를 함께 학습해도 좋아요.



PLUS + 초등 중국어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차이홍 주니어’


차이홍은 1대1 중국어 방문 학습 시스템으로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중국어 전문 강사가 방문해 수업을 진행해요. 차이홍의 중국어 전문 강사는 중국어를 전공하고 중국 어학연수를 마친 한국인 선생님과 중국 대학을 졸업한 원어민 선생님이 있으며, 모두 표준 중국어 발음을 사용해요. 초등학생은 ‘차이홍 주니어’로 공부하는데 노래와 게임, 활동 자료 등을 통해 창의적 학습 태도를 기를 수 있고, 63개월 동안 1,892개 어휘를 학습하게 된답니다. 처음 시작 단계인 빨강 단계에서는 성조와 모음, 자음을 학습해 중국어 발음을 습득하고, 그 다음 단계인 주황 단계에서 기초회화를 배울 수 있어요.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