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있어 놀이란 충족되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자 세상을 배우는 통로라 할 수 있어요. 놀이 과정을 통해 아이는 세상을 탐색하고, 자아를 형성해나가요. 또,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게 되고, 이 상황에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독립적인 사고도 기를 수 있어요. 그래서 영·유아기의 놀이는 내적 과정으로서 인성 발달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무방해요.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아이의 오감을 자극하고 놀이를 보조해 줄 다양한 장난감을 구매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한편에서는 넘쳐나는 장난감은 오히려 아이의 건강한 발달을 해친다는 의견이 있으니, 그렇다면 아이의 장난감은 어느 정도로 사줘야 하는 걸까요? 오늘은 이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해요.







장난감은 육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 발달이 균형을 이룰 수 있게 도와줘요. 이를 통해 아이들은 감정 표현을 하고 또한 커서 어른이 되면 수행하게 될 사회적 역할을 연습한답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잘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이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부분은 바로 '안전'이에요. 예를 들어, 아이가 어느 정도 나이가 되면 여러 가지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가 다칠 수 있는 위험이 생긴답니다. 보통 장난감으로 인해 심각하게 다치는 경우는 드물지만 정말 최악의 상황에는 위험한 장난감으로 인해 아이가 사망에 이르거나 또는 평생 남게 되는 치명적인 부상이나 상처를 입을 수도 있어요. 과장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안 좋은 장난감은 긁힌 상처나 낙상사고, 화상, 숨 막힘, 목 졸림, 유해물질 중독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결과적으로 부모는 아이의 능력 발달을 안전하게 돕는 알맞고 좋은 장난감을 유의해서 선택해야 해요.








많은 전문가들은 영·유아기의 놀이를 진지한 작업이자 활동으로 바라보고, 또 건강한 인성을 쌓아가는 토대로 보고 있어요. 여기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자유 놀이인데요. 때문에 신생아 시기에는 스스로 주변을 탐색하고 직접 실험할 수 있도록 인위적이고 감각적인 자극을 피해야 해요.


또, 아이가 성장해나가면서도 장난감은 적당히 구입하는 것이 좋아요. 단순한 놀이도구는 아이의 상상을 자극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물건들은 상상의 폭을 좁게 만들고 방해할 수 있어요. 게다가 가장 나쁜 경우는 아이와 잘 놀아주지 않으면서 장난감을 많이 사주는 것으로 부모의 역할을 잘하고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아이와의 상호작용이나 애착 형성에 소홀해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셔야 해요. 








다양한 재질의 촉감과 모양, 색상을 구분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장난감을 고르면 좋아요. 딸랑이 장난감, 이로 물 수 있는 장난감, 뽁뽁이가 들어가 있는 인형, 말랑말랑한 요가 매트 등 시청각과 촉감을 자극할 수 있는 장난감을 주로 권해 드려요. 





이 시기의 아기는 서서히 사물을 분별하고 사람들의 목소리를 인지하기 시작해요. 또, 다양한 질감과 색상의 사물을 고를 뿐 아니라 소리와 여러 가지 색을 구별해내기 시작하기 때문에 이러한 자극을 발달시킬 수 있는 장난감이 좋아요. 공이나 봉제 완구, 장난감 악기 등을 사주면 좋답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걷고 사물의 특성을 인지할 수 있게 된답니다. 벽돌을 쌓아 작은 성을 짓거나 세발자전거나 장난감 자동차를 타는 놀이를 즐기기에 좋아요.





아기는 이제 말을 할 뿐만 아니라 알아듣고 자신의 주위 세계를 이해하기 시작해요. 칠판이나 물감, 악기, 인형, 동물 장난감, 실 등으로 간단하게 조종할 수 있는 장난감을 권해 드려요. 같은 모양을 맞추는 놀이나 블록 놀이 등 여러 색깔이 있고 아기가 가지고 놀기 쉬운 장난감도 좋은 선택이에요.




이 시기에 아이는 사람과 사물의 이름에 대해 궁금해하고, 어른들이 생활하는 모습을 흉내내기 시작해요. 모래 놀이를 할 수 있는 장난감 삽과 양동이, 장난감 전화기, 자동차 등을 추천해드려요. 이 외에도 분장 놀이나 퍼즐도 가지고 놀기 좋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궁금증이 더욱 많아지고 또래 아이들과 노는 것을 좋아하게 돼요. 큰 부품으로 만들어진 어린이용 건축 모형 장난감, 장난감 마이크, 동화책, 어린이용 찰흙이나 공작용 점토 등의 놀이 도구를 구해 주세요.





이 시기가 되면 아이는 덧셈, 뺄셈을 할 줄 알게 되고 읽고 쓰기도 배우기 시작한답니다. 이때는 스케이트 보드나 리모콘으로 조종하는 장난감 자동차, 퀴즈나 실험을 하는 놀이, 정교한 디자인의 인형과 인형집, 장난감 부엌 용품 등을 가지고 놀면 좋아요. 또, 이때부터는 기억력이나 규칙을 활용한 보드 게임, 카드 게임 등 규칙을 지켜야 하는 장난감 놀이를 해보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아이의 장난감을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아이의 장난감은 너무 많이 사주어도, 적게 사주어도 안 된답니다. 아이의 발달 과정을 고려해 알맞은 장난감을 사주고, 장난감에 너무 의존하기보다는 주변의 도구들을 활용해 부모님이 몸으로 놀아주고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일상 속 놀이 방법을 많이 찾아주면서 보조 도구로 장난감을 활용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


   

by 대교 2019.02.21 09:30
| 1 2 3 4 5 6 7 ··· 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