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 공식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명 '치유의 음식', '마법의 가루'라 불리는 강황이 지닌 효능들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그럼 지금부터 강황이 지닌 효능과 사용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 







카레의 주재료로 알려진 강황은 생강과에 속하는 식물로, 인도가 원산지인 다년생 허브랍니다. 강황을 키우기 위해서는 특정 온도와 환경이 필요한데요. 때문에 널리 재배되진 않았지만, 오늘날에는 다양한 효능과 가치를 인정받아 전 세계로 수출되고 세계인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식품이 강황이랍니다. 강황은 주로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사용하는데요, 가루는 대개 밝은 노란색을 띠고 겨자와 비슷한 매운 향이 나는 편이에요. 맛은 쓰고 매운 맛을 내어 다양한 음식에 주로 쓰이는데 수프나 커리, 고기 요리는 물론 비스킷이나 밥에 들어가기도 하는 등 강황을 이용한 레시피는 수십 가지가 넘는답니다. 


이러한 강황은 맛과 향을 내는 역할도 하지만, 그 자체만으로도 건강을 증진하는 효과가 매우 뛰어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강황의 주요 효능을 살펴볼까요?!










강황의 노란색 성분인 ‘커큐민(Curcumin)’은 심장마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로이터 통신에서 보도한 2012년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커큐민이 관상동맥 수술을 받은 환자에게 효과를 발휘한다는 것을 밝혀냈다고 해요. 관상동맥 수술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커큐민 알약을 복용시켰을 경우, 커큐민을 복용하지 않은 환자에 비해 심장마비 증세가 더욱 억제되었다고 해요. 연구진은 강황이 의약을 대체할 수는 없지만, 산화 방지와 소염 작용을 하는 커큐민이 수술 환자의 심장마비 가능성을 65%가량 낮출 수 있을 것이라는 보고를 내놓은 바 있답니다.









연구에 따르면 강황에는 소염 진통제인 아스피린과 이부프로펜 보다 강력한 소염작용을 한다고 해요. 실제 염증으로 인해 나타난 근육통증과 운동선수들의 근육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어 건강 드링크 레시피로도 사용된답니다. 또, 강황은 뛰어난 염증 억제 효과를 지니고 있어 알츠하이머와 같은 염증으로 인한 뇌 질환 연구에도 이용되고 있어요.








강황의 향 성분(Aromatic-Tumerone)은 뇌 신경 세포의 치유를 촉진하는 역할을 해요. 향 성분의 효능은 커큐민 성분에 비하면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렇기 때문에 강황의 다양한 건강 효능의 열쇠가 여기에서 더 밝혀지지 않을까 기대를 모으고 있어요. 한 연구에 따르면 강황의 향 성분을 성인과 비슷한 쥐의 뇌 줄기세포에 투입해 본 결과 어느 정도 효과를 나타냈다고 해요.







인체실험으로는 아직 초기 단계지만, 커큐민 성분을 동물에 실험해 본 결과 강황이 암 예방에 도움된다는 발표도 있어요. 미국 암 학회의 발표에 따르면 강황에 포함된 커큐민이 암세포가 생겨 퍼지는 단계에서 그 통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또, 커큐민을 암에 걸린 동물에게 꾸준하게 투입한 결과 암세포가 죽고 종양의 크기도 점점 줄었다고 해요.







하지만 이처럼 몸에 좋은 식품이라도 몸에 맞지 않는 사람이 복용하면 상극이 될 수 있는데요. 강황은 담낭 운동을 촉진하는 물질로 담즙이 고이지 않도록 해줘요. 그런데 담석이 담관을 막고 있으면 강황의 효능에 의해 담즙을 밀어내는 운동이 오히려 몸에 부담을 주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때문에 평소 결석이 잘 형성되는 사람들은 강황의 하루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이 좋으니 주의해 주세요.


또, 강황에서 축출한 일부 성분은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 강황은 혈액 응고를 더디게 할 수 있으므로 혈액 응고 방지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강황 보조식품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해요.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


   

by 대교 2019.02.25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