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별 읽기 능력 향상법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골라 읽기 능력 향상 훈련을 해보세요. 엄마가 훈련을 도와 한권만 제대로 읽게 된다면, 다음부터 아이들은 혼자서도 술술 책을 읽기 시작한답니다^^
감성지수 UP! '문학작품' 꿰뚫기
문학작품은 어릴 때 부터 접하기 때문에 친숙한 장르입니다. 가장 쉬우면서도 부담스럽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장르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아이가 그 책의 스토리와 주인공만 기억하고 진정 그 책에서 전하고자 하는 교훈이나 속 뜻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책을 수박곁핥기 식으로 읽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문학작품을 깊이 있게 읽고 이해할수 있게 하는 기술을 제안해드리겠습니다^^
1. 줄거리를 간추린다
100~200쪽이 넘는 작품의 줄거리를 다 기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거기에다가 책에 따라서 액자식 구성을 취하는 것도 있고 현재에서 과거를 회상하는 식처럼 줄거리의 인과관계가 얽혀 있는 것도 있지요. 줄거리를 간결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책을 읽으며 중요한 사건을 메모하고, 이를 구슬 꿰듯 순서대로 정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짧은 글이나 그림책은 줄거리 파익이 쉽지만 두꺼운 책은 뒤로 갈수록 앞 내용이 잘 기억이 |
2. 글의 구조를 파악한다
줄거리를 정리하는 것이 글을 한 눈에 이해하도록 만드는 '시각적' 작업이라면, 글의 구조를 정리하는 것은 내용을 '공간적'으로 파악하는 것입니다. 글을 구조화하면 주제를 수월하게 찾고 깊이 있는 책읽기가 가능해지는데요, 예를 들어 우리나라 위인전을 읽으면 주인공은 처음부터 비범하게 탄생해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하지만, 외국 위인전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어릴 적 어려움을 겪다가 점차 성공하는 스토리가 펼쳐지게 되지요. 각 위인의 성격, 주위 환경 등을 나열해 적고 비교하면 우리나라와 외국 위인전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는 것입니다.
3. 글의 배경을 살핀다
고전소설은 당시 시대 상황을 이해하면 글을 읽는데 도움이 됩니다. 조선시대가 배경인 <박씨부인전>은 못생긴 외모로 박해받았던 박씨 부인이지혜와 도술로 전쟁에서 용감하게 싸운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아이는 여성을 무시하는 조선사회의 모습과 이를 비판하는 작가의 의도를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인전을 읽을 때도 배경을 이해하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아이는 <주몽>에서 주인공이 알에서 태어났다거나, <이순신>에서 거북선을 만들었다는 등 재미있는 사건만 기억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인무이 지금까지 '위인'으로 추앙받는 이유가 무엇인지 찾는 활동이 중요한 것이지요. 그리고 '이순신이 요즘 시대에 태어났다면 무엇을 만들었을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시대가 바뀌어도 변치찮는 위인의 가치를 찾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주인공이 처한 입장을 상상한다
아이가 문학작품 속 주인공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주인공은 책의 줄거리를 이끌어 가는 중요한 요소이며, 아이는 주인공 입장이 됐을 때 작품에 몰입을 하게 되지요. 대부분 문학작품에는 주인공과 주변 인물이 등장하고, 어려움에 닥쳤다가 문제를 해결하는 식의 줄거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주인공 중심으로 사건을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Tip. 아이에게 '주인공과 주변 인물은 누구일까? > 주인공은 어떤 문제를 겪고 있을까? > 주인공 |
학습지수 UP! 정보 글 구석구석 읽기
초등학교 3학년부터는 설명문, 논설문처럼 정보 글을 많이 접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종류의 글은 딱딱하고 새로 접하는 정보가 많아 자칫 아이들이 어렵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보 글은 학습과 직결되는 종류의 글이기 때문에 소홀히 할 수 는 없지요. 정보글을 머릿속에 쏙쏙 넣을 수 있는 기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경지식을 미리 접한다
아이가 정보 글을 어려워 하는 이유는 글에 대한 배경지식이 풍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사물놀이에 쓰이는 악기에 관한 설명글을 읽었을 때 아이가 꽹과리, 장구, 북 등 악기의 생김새와 특징을 모른다면 이해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지요. 그렇게 때문에 정보 글은 독서 전 활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글을 읽기 전, 엄마가 아이에게 어떤 내용에 관한 글인지 미리 설명을 해주는 것이 좋고, 설명 글과 관련된 도서를 찾아보거나 DVD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글의 구조를 파악한다
문학작품과 마찬가지로 정보 글도 주제를 찾기 위해 구조를 파악하는 작업이 필요하지만, 그 형태는 조금 다릅니다. 아이에게 구조의 여러 종류를 설명한 뒤, '구조 그리기'연습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구조그리기가 어렵다면 틀을 먼저 제시하고 빈킨을 채우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Tip. 대표적인 정보 글의 구조
① 문제와 해결 (문제) 우리나라 어린이는 책을 읽지 않는다. > (해결) 부모가 모범을 보여야 한다.
② 비교와 대조 (공통점) 사물놀이와 풍물놀이는 사물을 비롯한 풍물을 사용해 전통 음악을 연주한다. (차이점) 사물놀이의 공연장소는 무대, 풍물놀이는 마당이다.
③ 원인과 결과 (원인) 인구 증가로 소음, 진동, 방사능 물질이 배출됐다. > (결과) 환경이 점차 오염됐다.
④ 개념과 정의 (개념) 양서류 > (정의) 주위 온도에 따라 체온이 변하는 변온동물이다.
⑤ 주장과 근거 (주장) 독서를 해야 한다. > (근거) 독서를 하면 지식과 교양을 쌓을 수 있다.
|
3. 문단마다 키워드를 적는다
정보 글을 통째로 읽는 것음 금물입니다. 생소한 정보이기 때문에 글을 읽고 나면 앞 내용이 기억나지 않기 때문이지요. 글에 들여쓰기가 돼 있는 부분을 기준으로 문단을 나누고, 문단마다 중심 내용을 찾습니다. 이때 글의 여백에 중심문장이나 핵심 단어(키워드)를 적어주는데요, 글 말미에서 앞에 적었던 핵심 문장을 종합하면 글의 전체 주제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중고등학교에 등장하는 글은 지문이 길고 처음 접하는 정보가 많을 뿐더러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끊어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하겠습니다.
4. 신문 기사와 친숙해진다
아이에게 정보 글 읽기를 가르칠 땐 부담을 덜기 위해 짧은 글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은 짧은 글 읽기 훈련에 적합한 재료인데요, 매일 새로운 정보가 담겨 있어 배경지식을 쌓는데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5. 이미지도 읽기의 요소다
활자만 읽기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진, 도표, 지도 등은 정보 이해를 돕는 훌룡한 읽기 요소입니다. 글을 읽기 전에 이미지를 먼저 보고, 어떤 내용인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사회 교과서에서 동남아시아 지도를 봤다면, 이 지역의 위도, 바다로 둘러싸인 모습, 지도의 색깔 등을 통해 생활환경과 문화를 추론해 보는 것이다. 사회나 과학처럼 이미지가 자주 등장하는 과목은 그림만 잘 읽어도 많은 내용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내일을 여는 엄마 Ms. coach(미즈코치)
* 위 글은 대교 '미즈코치' 2월호에 소개 된 글입니다.
'미즈코치'는 대교에서 만든 자녀교육 월간지로 엄마들에게 힘이 되는 알토란 같은 정보만을 모은 월간지입니다.
미즈코치 월간지에 소개 된 기사 중 일부는 대교닷컴 홈페이지에서 웹진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대교 미즈코치 웹진 :
http://www.daekyo.com/membership/MsCoach_List.aspx
웹진에 소개된 내용 외에도 미즈코치 월간지를 구독하시면 더욱 풍성하고 유익한 정보를 만나 실 수 있습니다.
미즈코치 정기구독 온라인 신청 :
http://www.daekyo.com/membership/MsCoach_StandingOrder.aspx
전화신청 : 1588-4850
'STUDY >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로상담센터] 청소년 진로 상담 교육 컨설팅 (2) | 2012.04.04 |
---|---|
초등공부 정보 : 새학년 공부, 읽기에 달렸다 ④- 학습능력키우는 읽기의 기술 (0) | 2012.04.02 |
중간고사 대비하기, 계획표 짜기 (12) | 2012.03.19 |
영어듣기 공부법! + 2012 영어듣기평가 일정 (17) | 2012.03.15 |
좋은 부모되는 방법_엄마를 위한 소통의 기술 (9) | 2012.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