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초등공부 정보 : 새학년 공부, 읽기에 달렸다 ④- 학습능력키우는 읽기의 기술

 

 

학습능력 키우는 읽기의 기술

 

Step1. 교과서 읽기 기술

 

1. 학습능력 높이는 히든카드 > 읽기 교과서

 

국어의 읽기 교과서는 초등학교 6년 동안 다양한 지문을 읽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에서 4학년까지는 읽기 기본기를 다지고, 4학년 이후에는 다른 과목에도 적영시킬 수 있는 읽기 기술을 배우게 되지요. 몇몇 전문가들이 초등학교 4학년 이후 성적이 대입을 좌우한다는 말을 하는 이유는, 이 때의 '읽기' 기술에 따라 학습 능력에 본겨적인 차이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학습 목표에 답이 있다

교과서 소단원 앞에 짤막하게 제시하는 '학습목표'를 살피면 앞으로 배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와 비교하여 글을 요약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② 어휘 정리하기

읽기 교과서에 실린 소설, 산문, 시 등 다양한 지문에서는 꼭 알아두면 좋을 다양한 어휘를 만날 수 있습니다.ㅏ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앞뒤 문맥에 맞게 단어 의미를 유추해 보고, 그래도 모르는 것은 반드시 사전을 찾아 이해하는 습관을 들여야 할 것 입니다. 단어 찾기를 '놀이' 처럼 즐기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③ 글 내용 요약하기

읽기 교과서의 글을 다 읽은 후 전체 내용을 얼마나 파악했는지 요약해 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문단을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내가 어떤 부분을 놓치고 기억했는지 파악할 수 있은 것은 물론 공부할 때 꼭 필요한 '요약능력'을 기룰 수 있기 때문이지요.

 

 

 

2. 중학교 과학의 워밍업 버전 > 과학 교과서

 

초등학교 과학은 중학교 과학의 기초 지식에 해당되기 때문에 개념을 쉽게 이해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훗날을 대비해 단원이 끝날 때 마다 단원의 개념과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① 예측하며 읽기

과학적 호기심을 발휘해 다음 내용을 예측하면서 읽도록 합니다. 의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논리적 · 창의적 사고를 하게 되고, 내가 예측한 내용이 책과 얼마나 맞아 떨어지는지 확인하면 책에 집중할 수 있을 것 입니다.

 

 

 

② 과학사전 만들어 보기

책에 소개된 과학 지식을 간단하게 요약해서 정리하면 나만의 과학사전이 만들어 집니다. 만드는 과정에서 요약, 정리가 되기 때문에 학습 능력이 저절로 높아지기도 하지요.

 

 

 

③ 실험결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실험을 통해 결과를 도출한느 실험 일지를 깔끔하게 정리해 둡니다. 매일 일지를 쓰는 과정에서 관찰력과 정확성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④ 한눈에 알아보게 요약하기

마인드맵처럼, 교과서 내용 중 새롭게 알게 된 개념과 공식을 나만의 방법으로 요약해 봅니다.

 

 

 

3. 경험과 지식의 바로미터 > 사회 교과서

 

사회교과서는 시·도에서나아가 우리나라, 세계로 시야를 넓힌느데 도움이 됩니다. 지형, 문화, 풍습, 역사를 골고루 다루기 때문에 다른 어떤 과목보다도 지도, 도표, 그래프, 그림 등의 자료가 풍부하지요. 체험학습 주제와 연관해 교과서 속 역사적 장소 등을 직접 찾아가는 식으로 활용을해보세요.

 

 

 

① 지도 읽기

지도에 칠해진 색, 숫자의 의미, 땅의 모양 등 기본적인 사항만 알고 있어도 사회 교과서의 절반은 이해 한 셈입니다.

 

 

 

② 본문 내용과 그래프 연관 짓기

그래프는 글로 길게 풀어놓은 현상을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나타낸 것입니다. 그래프를 잘 읽으면 텍스트와 그래프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시험에서 처음 보는 그래프가 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상황을 이해 할 수 있는 것이지요.

 

 

 

Step2. 학년별 읽기 코칭 가이드

 

읽는 습관을 들이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1학년

혼자서 책 읽기에 흥미를 느끼는 시기로 이때부터 언어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눈에 보이는 것을 따라하는 모방 행등을 시작합니다.

 

■ 독서 

선과 악, 진실과 허위, 현명과 우둔, 정의와 사악 등 도덕성을 명백히 하는 책, 옛날이야기와 그림책 종류를 추첩해드립니다. 또래관계, 사회성을 키우는 책, 가족이야기, 역사와 문화이야기,우화 등을 읽는 것도 좋습니다.

 

교과서 읽기

생활문, 동시, 일기를 배우게됩니다. 기본적인 띄어 읽기, 문장부호, 인물의 모습과 성격 파악하기, 이야기 읽고 느낀점 파악하기 등의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책의 재미를 알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해력이 발달해서 책 읽을 때 스토리에 따라 감정을 넣어 읽기 시작합니다. 눈만 글자를 따라가고 글의 내용을 전혀 모르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지요. 이 습관이 고착화되지 전에 글을 1~2쪽 읽게 한 뒤 아이가 얼마나 기억을 하고 있는지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 독서

<이상한 나라 앨리스>, <피터팬>, <신데렐라> 등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내용을 좋아할 시기입니다.

 

교과서 읽기

간단한 낱말 추측하기, 이어질 내용 상상하기, 짧은 글 쓰기, 장면 연상하기 등의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복잡한 구조를 받아들이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3학년

어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던 것에서 벗어나 독립적 태도를 지니려 할 때입니다. 교과서의 수준과 읽기 능력이 월등히 높아지기도 하지요.

 

■ 독서

현실과 공상을 구별하게 되면서 오히려 현실을 초월한 상상을 즐기게 됩니다. <아라비안나이트>, <걸리버 여행기>와 같ㅇ은 판타지에 흥미를 니끼며, 영웅들의 초인적 행동이나 업적을 과장되게 꾸민 신화나 전설, 전래동화를 좋아합니다.

 

교과서 읽기

창작동화, 설명문, 전기문, 극본, 논설문, 관찰일기 등을 접합니다. 복잡한 구조를 갖춘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본격적으로 읽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4학년

독서 기술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책을 읽으며 '등장인물은 왜 그런 행등을 했을까',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식의 논리적 사고가 확장 됩니다.

 

■ 독서

이야기를 다룬 책과 함께 과학책 등을 통해 합리적 사고를 키워나가야 할 때입니다. 독서 수준을 높이기 좋은 시기이지요.

 

교과서 읽기

행문, 희곡, 조사기록문의 글을 접합니다. 글을 읽다 모르는 어휘가 나와도 문맥으로 충분히 짐작할 수 이어야 하지요.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고 글의 뒷부분 이야기를 연장해서 쓸 정도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습과 관련된 읽기를 배우는 초등학교 5학년

학습기술과 관련된 읽기가 시작되는 시기 입니다. 읽기 싫은 지문이나 책도 참고 읽어 내야하지요. 읽기 능력이 뛰어난 아이와 떨어지는 아이의 학습 능력에서 본격적으로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 독서

독서분야를 문화, 사회로 넓혀서 환경과 자연이야기, 역사 이야기 책을 즐겨보게 합니다.

 

교과서 읽기

연설문, 독서읽기, 전래동요 등의 글을 접합니다. 문맥을 유추하고, 비유와 은유, 관용표현에 익숙해 져야 할 때입니다.

 

읽기 능력이 완성되는 초등학교 6학년

정상적 학습 능력과 읽기 능력을 갖추었다면 6학년 때는 글을 읽으면서 중요한 문장과 낱말을 찾아낼 수 있게 됩니다. 글 읽는 목적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고 참고 자료를 뒤적이기도 하지요. 자신이 가진 배경지식을 자쥬자재로 활용 할 줄 알게됩니다.

 

■ 독서

상식과 생각 범위를 넓히는 독서활동이 필요할 때입니다. 어린이 신문과 잡지를 읽으면 좋습니다.

 

교과서 읽기

고전, 수필, 시조, 설화, 전설, 소설 등 수준 높은 글을 배우게 됩니다. 글 속에 감춰진 비유적 표현, 작가의 의도, 작품의 가치와 문화를 이해하는 성숙한 읽기 능력을 갖춰야 할 때인거지요.

 

 

 내일을 여는 엄마 Ms. coach(미즈코치)

 * 위 글은 '미즈코치' 2월호에 소개 된 글입니다.

'미즈코치'는 대교에서 만든 자녀교육 월간지로 엄마들에게 힘이 되는 알토란 같은 정보만을 모은 월간지입니다.

 

 

미즈코치 월간지에 소개 된 기사 중 일분느 대교닷컴 홈페이지에서 웹진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대교 미즈코치 웹진 : http://www.daekyo.com/membership/MsCoach_List.aspx

웹진에 소개된 내용 외에도 미즈코치 월간지를 구독하시면 더욱 풍성하고 유익한 정보를 만나 실 수 있습니다.

 

 

미즈코치 정기구독 온라인 신청:

http://www.daekyo.com/membership/MsCoach_StandingOrder.aspx

전화신청 : 1588-4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