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KYO 교육을 말하다

 

진로상담센터 교육 컨설팅

<아이들의 고민을 함께 나눠요>

 

 

 

 

 

 

대교 진로상담센터

 01 | 의문이 해결되지 않으면 잘 넘어가지 못하는 아이 

 

 

  내방 목적

 

EBS 아이의 사생활을 보고 아이의 잠재 능력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고, 아이가 매우 꼼꼼한 편이라 자신과 잘 맞지 않아 불편하다며 엄마는 지민이(가명, 초등학교3)와 함께 센터를 찾았습니다. 지민이는 똘망똘망하고 귀여운 인상으로 엄마의 손을 잡고 들어왔습니다. 엄마는 접수, 면접에서 지민이가 관찰력과 집중력이 있고 성취지향적인 장점이 있는 반면에 자기중심적이고 포용력이 부족한 면이 있다며 걱정하였습니다. 엄마는 지민이의 성적은 상위권이고 좋아하는 과목은 국어, 음악이며 수학을 싫어한다고 했습니다. 지민이는 검사를 할 때 이해가 안되는 문제는 계속 질문하여 이해될 때까지 다음 문제로 넘어가지 못했습니다. 지민이는 MI적성진로진단검사와 종합학습유형진단검사를 통해 진로에대한 컨설팅을 해보았습니다.

 

 

  검사 결과

 

 

 

 <MI 적성진로>

 <MI 진로성향>

 

검사결과 지민이의 강점지능은 언어지능과 음악지능였습니다. 엄마는 지민이가 집에서나 학교에서도 말하는 것을 좋아하고 질문을 많이 하며 궁금한 것은 참지 못하는 편이라 언어적성이 높게 나온 것 같다고했습니다. 이것은 학습검사에서도 나타났는데, 지민이는 분석형으로, 공부할 때 작은 단위로 쪼개어 꼼꼼하게 공부하는 유형이었습니다.

 

 

 

 <종합학습유형진단검사>

 

또한 숙고형으로 생각을 많이 해 볼 수 있는 수업을 좋아하며 공부를 할 때도 그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후에야 다음 문제를 풀거나 넘어가는 유형이었습니다. 지민이의 이러한 학습태도는 검사할 때에도 이해가 안되면 다음 문제로 잘 넘어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컨설팅 결과

 

검사결과 지민이는 사물의 원리에 대한 많은 궁금증을 갖고 있으며 'WHY'에 대한 질문이나 답을 찾는 것에 흥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논리적으로 이해되지 않거나 설명되지 않는 것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상담할 때 부모님이 같이 오셨는데, 지민이의 꼼꼼한 면을 장점으로 삼아 아빠와 같이 언어관련 연구 직종을 하면 잘 할 것 같다고 했더니 부모님도 공감하였습니다. 아빠는 지민이가 자신의 꼼꼼한 면을 닮은 것 같다고 좋아하셨지만 엄마는 지민의가 자신과 많이 다르고 매우 꼼꼼하여 힘들 때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엄마에게 부모와 자식간에라도 서로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지민이의 다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고, 지민이와 의견충돌이 있을때 어떻게 대화해야 할지 의사소통 방법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대교 진로상담센터

 02 | 성적부진 때문에 걱정인 아이 

 

 

  내방 목적

 

엄마는 자신이 워킹맘이라 아이가 성격은 밝으나 잘 챙겨주지 못해 전체적인 학교 성적이 떨어진 것 같아 걱정이 된다며 민정이(가명, 고등학교1)와 함께 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엄마는 접수면접에서 민정이가 밝고 매사에 긍정적이지만 조금 게으른 편으로 작심삼일일 때가 많고 끈기가 부족하다고 했습니다. 엄마는 민정이가 학교성적이 초등학교 3학년까지는 상위권이었으나 이후 중위권인 것에 걱정이 많았다고 합니다. 좋아하는 과목은 영어, 국사, 예체능과목이고싫어하는 과목은 수학, 과학이라고 했습니다. 민정이는 현재 학습상태나 문제를 알기 위해 종합학습유형진단검사를 실시 하였습니다.

 

 

  검사 결과

 

 

 

검사결과 민정이는 공부를 할 때 평소에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이 임박해서야 공부를 하는 편이었습니다. 이는 민정이가 계획을 세우는 것도 어려워하고 작심삼일 일때가 많다는 엄마의 의견과 일치하였습니다. 민정이는 시험불안도 거의 없는 편이라 편안하게 시험에 임하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너무 긴장을 하지 않아 시험 공부를 느슨히 할 수도있으니 시험 전에 미리 계획을 세워 시험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민정이는 심리적인 문제나 주위 환경에 문제가 있을 때 꾹 참고 견디기만 해서 겉모습은 밝아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을 수 있다고 보여졌습니다.

 

 

  컨설팅 결과

 

검사를 종합한 결과 민정이는 공부하기 전에 계획을 세우는 것을 어려워하므로 그 어려움의 원인을 파악하여 민정이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엄마에게 그 원인을 물어보니 민정이가 계획을 세우는 것도 어려워하지만 처음부터 무리한 계획을 세워 작심삼일로 끝나느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엄마에게 그렇게 계획을 세울 경우 힘에 부쳐 작심상일로 끝날 수도 있으니 민정이가 소화할 수 있는 합리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엄마의 역할로 중요하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민정이는 밝은 성격 이면에 엄마와 대화할 때 자기 속마음을 잘 이야기 하지 않고 문제가 있어도 무조건 참는 편이라 공부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도 엄마에게 잘 이야기하지 않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런 민정이에게 엄마가 훈계식으로 이야기를 한다면 잔소리로 느낄 수도있으니 먼저 민정이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을 우선으로 하도록 엄마와 의견을 모았습니다.

 

 

 

 

 

 

by 대교 2012. 5. 9. 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