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오늘의 세상] 담배연기로부터 아이들을 지켜주세요! 간접흡연과 아이 건강

 

DAEKYO 오늘의 세상

 

담배연기로부터 아이들을 지켜주세요!

간접 흡연과 아이 건강

 

 

 

 

 요즘 금연 거리가 많이 생기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담뱃잎을 말려서 가공한 기호품인 담배!

그 작은 담배 하나로 우리 아이가 병들 수도 있다면 믿으시겠어요?

오늘은 간접흡연과 아이의 건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교 오늘의 세상

 01 | 담배 

 

  담배

 

 

가짓과의 한해살이 식물인 담뱃잎을 말려서 가공한 기호품입니다.

담배에는 4700 여가지의 유해성분이 들어 있고,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입니다.

니코틴은 구토, 현기증, 두통 등을 일으키는 물질이고, 흡입한 다음 심장과 뇌에 전달되는데 고작 7초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렇게 전달된 니코틴은 카페인처럼 흥분 작용을 하고, 동시에 뇌세포 사이에 정보전달을 방해하는 진정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담배 중독의 원인으로 꼽히는 물질입니다.

또,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해 혈압을 높이고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 소화기 궤양, 폐암, 구강 암, 인후 암, 방광 암, 췌장 암 등 각종 암과 폐질환 및 호흡기질환을 유발합니다.

 

 

 

 

 

대교 오늘의 세상

 02 | 간접흡연 

  

  간접흡연

 

 

담배연기를 간접적으로 흡입함으로써 담배를 피우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간접흡연은 주류 담배 연기와 비 주류 담배연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연기 종류

연기 정의

주류 담배 연기

연기를 흡입했다가 다시 내뿜을 때 나오는 연기

비주류 담배 연기

담배 끝에서 나오는 연기

 

비주류 담배연기가 보통 실내공기 중에서 섞이는 담배연기 중에서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 비주류 담배연기는 주류 담배연기에 비해 암모니아와 탄산가스, 일산화탄소 농도가 높고 발암물질도 많이 들어있어 해로운데요. 이 연기를 많이 마실 경우, 실제 담배를 태우는 사람만큼이나 각종 질병발생과 사망위험성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특히 아이들은 세포와 조직이 성숙되지 않아서 어른에 비해 피해가 더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부모가 담배를 피워 간접흡연을 하게 되면 아이는 감기, 기관지염, 폐렴 등 비강과 인두에 생기는 염증에 감염될 확률이 2배 이상, 암에 걸릴 확률은 100배 이상 된다고 합니다.

또, 천식과 중이염, 성장지연, 지능저하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고 성인이 되었을 때 흡연이 대물림되는 현상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만약, 임산부가 담배를 피우면 그 독성물질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되어 저산소증이 생기고, 그로 인해 저 체중, 자연유산, 기형아, 지적 성장지연 등 다양한 문제가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 흡연을 아주 위험합니다.

 

간접흡연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흡연자에게 흡연구역에서만 담배를 피우도록 하고, 재떨이를 모두 치우거나 흡연자에게 금연을 권고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로 아이들을 간접흡연으로부터 지켜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