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정말 타고나야만 하는 걸까요?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의 창의력을 계발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창의력이란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능력을 의미해요. 하지만 창의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에요. 새로운 것을 생각한다는 것은 곧 익숙하지 않고 낯선 것을 떠올려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니 말이에요. 이러한 창의력은 정말 선천적으로 타고난 사람만이 발휘할 수 있는 걸까요? 오늘은 창의력 계발과 관련된 이야기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많은 연구자들은 창의력이 선천적인 능력이 아니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오히려 창의력은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방법과 노력으로 개발해야 하고, 그것이 영감과 결합하면서 생기기 시작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아이의 창의력을 길러줄 수 있는 방법들을 아래 소개해드릴게요.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것은 사물의 차별화된 특성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에서 시작돼요. 이를 바탕으로, 사물을 세심하게 들여다보는 것이 바로 호기심의 기초라 할 수 있죠.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다양한 대화, 특히 궁금증을 이끌어내는 대화를 많이 나눈 아이는 사물을 세심하게 바라보는 힘을 기를 수 있답니다. “이게 뭘까?” “이건 무엇으로 만들었을까?” 등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질문을 자주 던져주세요. 반대로 아이가 부모님에게 질문했을 때는 곧장 답하지 말고 그 질문을 반복하며 “ㅇㅇ이는 왜 그렇게 생각하는데?” 등으로 되물어 보세요.
이때, 가장 중요한 점은 아이의 사소한 질문에도 성실히 대답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는 거예요. 자라나면서 궁금한 것이 많아지는 아이들은 부모에게 온갖 종류의 질문을 던지는데요. 처음에는 열심히 대답을 해주다가도 꼬리에 꼬리를 무는 끝없는 질문에 지쳐버려 무성의한 대답을 하거나, 이제 그만 이야기하자며 먼저 아이와의 대화를 끊는 분들이 계세요. 이때 부모가 무심코 귀찮아하는 태도를 보이면 자칫 아이의 호기심과 열정을 꺾을 수 있어요. 아이의 질문을 귀 기울여 들어주고, 엉뚱한 질문에도 면박 대신 끝까지 들어주세요. 이를 밑거름으로 아이는 한발 더 나아가 스스로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기르게 돼요.
부모님과 함께 질문과 답변을 나누는 과정 속에서 아이의 상상력은 더욱 깊고 넓게 발달하는데요. 처음에는 눈에 보이는 것 혹은 일어날 수 있는 일만 답변을 하다가, 아이는 자신이 상상한 것을 답변으로 내놓기도 해요. 이때 아이의 답변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보다는 아이의 상상력을 칭찬해주고, 아이가 상상한 내용을 함께 이야기 나누는 것이 좋아요. 아이의 자신감은 부모의 칭찬에서부터 시작되는 만큼 부모님들은 대답의 질에 관계없이 항상 관심을 기울여주세요.
어른들은 아이에게 질문을 할 때 항상 정답을 지니고 있죠. 하지만 창의력을 키우는 대화에서는 답이 중요하지 않답니다. 아이와 이야기를 할 때 강압적인 태도를 지니거나, 아이의 답변을 '상식적인 것'으로 고쳐주려고만 하면 아이는 주눅이 들어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려 하지 않아요. 또, 기발하고 다양한 생각 대신 어른들이 좋아할 법한 답변을 내놓는 방향으로 생각하게 된답니다. 그러니 잘못된 답이라도, 엉뚱한 이야기를 하더라도 아이가 자신있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아이를 존중하고 아이의 이야기에 경청해주셔야 해요.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자주 가는 것도 창의력 향상에 큰 도움이 돼요. 간혹 "어린 애가 이런 걸 보면 뭘 알겠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답니다. 그림과 작품을 자주 접하고, 이를 감상하면서 느낀 생각을 말로 풀이해보거나 집에서 놀이 활동을 즐기는 것이 최고의 창의력 교육이라 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유명 작가의 그림을 둘러본 뒤 "그림을 보니까 어떤 기분이 드니?", "그 기분을 다시 한 번 표현해볼까?"라며 미술놀이를 해보는 것이죠. 도화지에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그림을 그려보아도 좋고, 찰흙이나 밀가루 반죽 등을 이용해서 무언가를 만들어보아도 좋고요. 전시회 관람과 놀이 활동을 병행하다 보면 아이들은 전시회를 가는 것을 즐기게 되고, 그곳의 여러 작품을 통해 보다 많은 영감을 얻으며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어요.
이렇게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들을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이 밖에도 아이의 창의력을 일깨우려면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중요해요. 무조건 지식을 높이거나, 상식을 많이 알게 하는데 열중하지 마시고 아이의 경험을 위해 여행을 떠나거나 다양한 체험학습을 함께 하시길 바라요. ^^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