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금요일에 떠나요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곳! 서울하수도과학관

대교 2018. 11. 23. 09:00


대교 공식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말을 맞아 아이와 가볼만한 곳으로 서울하수도과학관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이곳을 찾으면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수돗물은 어떤 과정을 거쳐 수도꼭지까지 오는 것인지, 또 생활하수는 어떻게 정화되는지 그 과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데요. 아이들의 교육에도 좋고 일상에서 보기 힘든 신기한 볼거리도 구경할 수 있어 재미도 함께 느낄 수 있는 서울하수도과학관으로 함께 가보아요!







서울하수도과학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하수처리장 부지에 설립된 과학관이에요. 이곳에서는 하수도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엿볼 수 있는데요. 다양한 볼거리와 교육프로그램이 함께해 하수처리의 과정과 중요성을 배울 수 있어요. 또,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깨끗한 물이 얼마나 값지고 소중한 것인지 다시 한 번 되돌아볼 수 있게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함께 발걸음을 옮겨보도록 해요. ^^ 









셔틀버스


서울 지하철 5호선 장한평역 8번 출구 앞에서 서울새활용플라자 셔틀버스 이용시 과학관 정문 방향 하차 가능 (약 5분 소요)

셔틀버스 운영시간 : 화 ~ 일요일, 08:50부터 17:50까지 30분 단위 운행 

※ 12:00~13:00 점심시간 미운행


대중교통


지하철 이용시 

: 5호선 장한평역 8번 출구 > 답십리역 방면 약 400m 전진 > 좌측의 미라보타워/태영약품 빌딩 사잇길로 들어오신 후 약 150m 직진 > 중랑물재생센터 서문 입구 지나 약 200m 이동 > 도착 (중랑물재생센터 내부 위치, 도보 약 10분)


버스 이용시 

: 간선 버스 130, 303, 370, 721 청년회의소 역 하차

지선 버스 : 2112, 2211, 2221, 2233, 3216, 3220 청년회의소 역 하차

광역 버스 : 9301, 9403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자동차시장3길 64(용답동 250-7)

안내전화 : 02-2211-2540

관람 시간 : 매주 09:00 AM ~ 17:00 PM

관람료 : 무료

휴관일 : 매주 월요일 /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관람실 내에는 음식물 반입이 금지되어 있으며 전시실 내 킥보드, 인라인 스케이트 등은 이용이 불가해요. 또, 맹인 안내견 이외의 애완동물 출입 불가하니 이 점을 미리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서울하수도과학관은 1, 2층으로 되어 있는데요, 1층에서 2층으로 향하는 순서로 관람하시면 된답니다. 1층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영상실을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물의 순환과정과 하수처리 과정에 대한 영상물을 감상할 수 있어요. 하수처리시설의 구역별 명칭과 역할을 사진과 그림을 통해 설명하며, 신기술을 도입해 지하에 물 재생 공정을 설치한 시설현대화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답니다.


상영시간 : 10:00, 11:00, 14:00, 15:00, 16:00 (1일 5회 상영)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전시 내용을 살펴볼까요? 먼저 '프롤로그-하수시설의 탄생` 존을 살펴보았는데요. 이곳에서는 생활하수, 산업폐수, 축산폐수 등 하수처리장으로 배수되는 하수의 종류와 하수가 발생하게 되는 원인에 대해 소개하고 있었어요.






1, 2, 3 존에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하수도의 역사를 연표, 영상, 모형 등 다양한 전시를 통해 살펴볼 수 있었어요. 우리나라의 하수도 역사는 청동기시대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청동기시대, 삼국시대, 남북국시대의 주요 하수 유적에 대해 소개하고 발굴된 유적과 유물의 모형을 볼 수 있어요.





또, 하수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용자원의 처리 방법과 에너지 연구에 대한 이야기도 살펴볼 수 있었어요. 하수처리시설은 소수력 발전·소화가스 발전·하수열 발전 등 각 처리 과정에 적합한 재생에너지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사실과 더불어 다양한 재생에너지 기술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이번에 서울하수도과학관을 찾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답니다.






1층 전시장 한쪽에는 하수처리장을 그대로 재현한 모형이 있었는데요. 이를 통해 하수처리 과정을 알 수 있었어요. 버튼을 누르면 각 처리시설에 대한 음성 안내를 들어볼 수 있답니다. 단, 이 시설은 버튼을 누른 후 상영 시간이 다소 지연될 수 있으므로 천천히 관람해주시고, 버튼을 중복으로 조작하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주시길 바라요. ^^ 








2층 전시관은 보고 듣는 것을 넘어서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체험을 통해 하수와 하수처리의 개념을 배워볼 수 있는 시설들이 갖춰져 있었어요. 특히 관을 통해 흘러가는 하수를 형상화한 미끄럼틀은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었답니다.





또, 하수도 및 환경과 관련된 각종 도서를 열람할 수 있는 도서관도 있었어요. 이곳에서는 복잡하고 어려운 하수처리 과정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책들을 읽을 수 있는데요. 전시를 관람한 뒤, 도서관에서 책을 골라 아이와 함께 읽어보시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서울하수도과학관 3층은 '서울의 푸른하늘' 존이 마련되어 있었어요. 이곳에서는 서울의 밤하늘을 장식하는 별자리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예전 같았으면 또렷하게 보였을 별자리들이었겠지만 지금은 빛 공해와 매연으로 인해 쉽게 만나볼 수 없는 별자리들이죠. 아이와 함께 별자리를 구경하며 별자리에 얽힌 이야기를 나누어보아도 좋고, 서울 하늘에서 사라진 별자리와 환경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눠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서울하수도과학관에 대한 이모저모를 살펴보고 안내해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아이들 교육에도 유익하고, 물과 자연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어 더욱 좋은 곳이 아닐까 싶어요. 이번 주말,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곳을 찾고 계신다면 서울하수도박물관으로 향해보세요~!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