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게임보다 더 재밌다! 보드게임 열전
방학 동안 아이와 어떤 놀이를 하면서 지내는 게 좋을까요? 스마트폰과 온라인 게임에 빠져 사는 아이에게 보드게임의 즐거움을 알려 주세요. 오늘은 국내 최대 현직교사 커뮤니티 ‘인디스쿨’의 보드게임 모임 ‘놀이샘’ 선생님들이 추천해준 아이와 함께 하면 좋은 보드게임을 소개해드릴게요. 아이는 물론 엄마 마음에도 쏙 드는 보드게임 12가지를 지금부터 만나보도록 해요!
한국 역사를 맥락 있게 담은 게임이에요. 사건 내용을 담은 카드 110장을 플레이어가 나눠 가진 뒤, 자기 카드를 사건 이 일어난 시기대로 가장 먼저 배치한 사람이 이기는 방식이에요.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하나씩 조각을 맞춰가면서 거대한 한국사를 학습하는 효과가 있어요.
놀이샘 추천 이유
한국 역사에서 중요한 사건의 이름과 일어난 연도 등이 그림과 함께 제시돼 역사적 사건을 잘 기억할 수 있게 도와줘요. 무게, 크기, 수명 등 다양한 동물의 특징과 함께 면적, 인구, CO2 배출량 같은 나라별 특징을 학습할 수 있는 ‘타임라인 동물편·지리편’도 있어요.
금액 : 2만5천 원
시간 : 10~20분
사용 연령 : 만 8세 이상
놀이 인원 : 2~8명
게임판 위에 테두리 색깔별로 타일을 구분해 올려 피라미드를 만들어요. 주사위 3개를 굴려 나온 숫자를 서로 더하거나, 빼거나, 곱하거나, 나눠 피라미드 위 타일에 적힌 숫자와 같게 만들면 된답니다. 플레이어가 연산식을 만들어 게임판에 있는 숫자를 만들고 해당 숫자를 외치면 타일 하나를 가져올 수 있어요. 타일 뒷면에 그려진 황금 풍뎅이가 많은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이에요.
놀이샘 추천 이유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사칙연산을 적용한 게임으로 점수별로 주어진 숫자 카드를 많이 모으는 과정을 통해 수학 연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금액 : 2만5천 원
시간 : 120분
사용 연령 : 만 9세 이상
놀이 인원 : 2~5명
천둥과 번개를 지배하는 그리스 신화 최고의 신 제우스를 잡는 게임이에요. 이리저리 도망 다니는 제우스를 잡으려면 올림푸스 산을 10의 배수로 만들어야 해요. 덕분에 연산을 싫어하는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셈을 가르칠 수 있어요. 게임을 시작하기 전 그리스 신이 가진 특징을 확인하면 원활하게 게임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놀이샘 추천 이유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신이 등장하는 연산 게임으로 책을 읽고 후속 활동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기초 수 연산과 배수 개념을 흥미롭게 훈련할 수 있어요.
금액 : 1만6천 원
시간 : 20분
사용 연령 : 만 8세 이상
놀이 인원 : 2~5명
보드게임계의 클래식으로 국제보드게임대회 정식 종목이기도 해요. 육각형 타일을 최대한 이어 붙여 자신의 타일을 게임판 위에 가장 많이 올리는 사람이 승리하는 방식으로, 땅따먹기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게임 규칙은 간단해도 상대방 길을 막고 자신의 공간을 확보하려면 치열한 두뇌 싸움이 필요해요.
놀이샘 추천 이유
도형을 활용한 보드게임으로 도형 블록을 잘 배치해 자신의 영역을 최대한 넓혀나가는 게임이에요. 공간을 확보하려는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공간지각 능력과 전략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어요.
금액 : 3만9천 원
시간 : 20분
사용 연령 : 만 6세 이상
놀이 인원 : 1~6명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과 토론하면서 던전을 돌파하기 위한 적절한 카드를 내는 게임이에요. 무기 카드나 기술 카드뿐만 아니라 때로는 특수 능력을 사용해 적을 돌파해야 하며, 순간 판단력과 장기 전략이 모두 필요한 두뇌 게임이에요. 자신이 맡은 캐릭터의 역할별 특수 능력을 잘 파악해 적재적소에서 사용하면 돼요.
놀이샘 추천 이유
‘시작’ 소리와 함께 진행하는 던전 돌파 협력 게임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어요. 성공하면 다음 단계로 기분 좋게 넘어갈 수 있고, 실패해도 다시 도전하게 되는 매력이 있어요.
금액 : 2만7천 원
시간 : 5분
사용 연령 : 만 8세 이상
놀이 인원 : 2~5명
서커스단 캐릭터를 게임판 위에 차곡차곡 쌓아 내 손 안에 있는 카드와 일치하는 그림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에요. 머리보다 손을 쓰는 게임으로 캐릭터를 쌓거나 데리고 올 땐 한 손만 사용해야 해요. 카드 속 그림과 같은 모양이 완성되면 카드 한 장을 없앨 수 있고, 7장의 카드를 제일 먼저 없앤 사람이 승리해요. 캐릭터를 옮기다가 무너뜨리면 성공한 카드 1장을 카드 더미 제일 아래로 반납해야 해요.
놀이샘 추천 이유
게임 규칙이 어렵지 않아 배우기 쉬워요. 조건에 맞는 카드 모양을 만들기 위해 캐릭터 말을 옮길 때 아슬아슬한 긴장감을 느낄 수 있어요.
금액 : 2만7천 원
시간 : 10~20분
사용 연령 : 만 7세 이상
놀이 인원 : 2~4명
공을 탁자에 한 번 튕겨 틀에 쏙 들어가게 하는 게임이에요. 손에 든 카드와 같은 패턴으로 공을 모으면 점수를 얻을 수 있고, 3장의 카드 모양을 먼저 만드는 사람이 이긴답니다. 한 번에 한 사람씩 돌아가며 공을 던져도 되고, 모든 플레이어가 동시에 공을 던질 수도 있어요. 공을 튕길 때 위치와 방향, 힘 조절이 중요해요. 우리 편의 공 배치뿐만 아니라 다른 편의 공 배치도 계속 확인하며 전략을 구상하는 재미가 있어요.
놀이샘 추천 이유
가벼운 스포츠를 즐기는 기분을 느낄 수 있어요. 규칙이 쉽고 간단해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어요.
금액 : 5만 원
시간 : 10~20분
사용 연령 : 만 7세 이상
놀이 인원 : 2~4명
손에 든 카드를 먼저 없애는 것이 목적인 게임이에요. 원형 카드 홀더에 8장의 카드를 꽂고 서로 순서를 정해 바닥에 놓인 카드와 동일한 색상, 기능, 숫자 합이 10이 되는 카드를 내려놓으면 돼요. 누군가 폭탄 카드를 내면 플레이어 모두 1장의 카드를 오픈해야 되는데, 이때 폭탄 카드와 동일한 색깔의 카드를 낸 사람은 4장의 카드를 가져가게 돼요. 특수 장치가 많아 재미있어요.
놀이샘 추천 이유
운이 크게 작용하는 게임으로 누구나 즐겁게 참여할 수 있어요. 카드 홀더가 들어 있어 한 손에 카드를 다 들기 어려운 아이가 하기 좋아요.
금액 : 1만8천 원
시간 : 20분
사용 연령 : 만 6세 이상
놀이 인원 : 2~5명
스도쿠는 ‘숫자가 겹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의 일본어지만, 블루 스도쿠는 색을 겹치지 않게 하는 것이 목적이에요. 게임북에서 가리키는 위치에 체스를 놓고 시작하면 되는데 모든 칸이 체스로 채워질 때까지 빈칸에 다른 색 체스를 하나씩 놓으며, 9칸으로 이뤄진 같은 판 안에 같은 색 체스는 놓을 수 없어요. 위치가 정해진 체스를 통해 다른 칸에 놓을 체스를 추측할 수 있답니다. 가장 많은 색을 찾아 먼저 채우고, 그 다음 적은 것을 순서대로 채우면 게임에 유리해요.
놀이샘 추천 이유
체스 말의 색을 이용한 게임으로 관찰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어요.
금액 : 2만 원대
시간 : 개인별로 다름
사용 연령 : 모든 연령대
놀이 인원 : 1~4명
게임판에 반투명 타워를 쌓아 구슬이 지나갈 미로를 만드는 게임이에요. 구슬이 모든 타워를 통과해 목적지 타워에 도착하면 성공. 머릿속에서 구슬이 지나갈 길을 상상하며 탑을 쌓아야 하므로 입체적 공간지각 능력과 추리력이 필요해요. 모든 문제를 다 푼 뒤 자신만의 미로나 문제를 만들며 즐길 수도 있답니다. 1단계부터 차근차근히 하다 보면 어느새 4단계를 완성할 수 있어요.
놀이샘 추천 이유
문제에 따라 길을 만들고 구슬을 굴려 제대로 목적지에 도착하는지 확인하는 재미가 있어요. 타워의 색깔이 알록달록해 게임 하는 내내 기분이 좋아요.
금액 : 4만9천 원
시간 : 10분
사용 연령 : 만 8세 이상
놀이 인원 : 1명
주문서 카드가 공개되면 요리 그림이 인쇄된 손수건을 접어 주문서 카드에 있는 요리만 남기는 게임이에요. 요리를 완성한 사람이 재빨리 나무 토큰을 잡아 ‘폴드 잇’이라고 외치면 승리해요. 다양한 주문을 받은 뒤 마지막까지 별 토큰을 갖고 있는 플레이어가 최고의 요리사랍니다. 손수건 앞 뒷면의 그림이 똑같다는 점을 이용해요.
놀이샘 추천 이유
구겨지거나 찢어지지 않는 천을 이리저리 접으며 해답을 찾는 재미가 있어요. 원래 4인용 게임이지만 혼자 하면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천천히 답을 찾을 수 있어요.
금액 : 3만 원
시간 : 20분
사용 연령 : 만 7세 이상
놀이 인원 : 1~5명
도로 위 꽉 막힌 차를 치우고 교통 체증에서 벗어나는 것이 게임의 목적이에요. 문제 카드 하나를 골라 카드에 그려진 대로 자동차와 트럭을 판에 똑같이 놓은 뒤, 주인공 차인 빨간 차를 탈출시키면 된답니다. 시리즈 별로 주인공 차가 스포츠 카, 리무진, 택시, 아이스크림 트럭으로 달라져요. 사이즈가 작아 어디를 가든 쉽게 휴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놀이샘 추천 이유
40장 이상의 문제 카드를 단계별로 풀다 보면 사고력과 지구력, 인내심이 증진된답니다. 자신이 풀 수 있을 때까지 끈기 있게 도전하기를 바라요.
금액 : 2만8천 원
시간 : 10~20분
사용 연령 : 만 8세 이상
놀이 인원 : 1명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